[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조현호 기자]
전북교육청, ‘전북특별자치도 학교운영위원장 소통 연수’ 개최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지난달 29일 전주 그랜드힐스턴에서 ‘2024 전북특별자치도 학교운영위원장 소통 연수’를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행사에는 서거석 교육감과 진형석 교육위원장을 비롯해 전북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 임원진, 14개 시군 학교운영위원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운영위원장의 전문성 및 책무성을 강화하고 소통의 장을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연수 프로그램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과 이해, 발전 방안 등 학교운영위원장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학교운영위원회 활성화에 기여한 학교운영위원에 대한 교육감상, 전북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자문위원들에 대한 위촉장 수여식도 함께 열렸다.
서거석 교육감은 “학교의 자율적인 교육을 위해 현장에서 애쓰는 학교운영위원들과 적극 소통하고 협력해 전북의 교육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전했다.
전주시, ‘2024 전주시 도시재생 주간’ 행사 개최
전주시는 전주시도시재생지원센터와 오는 4일부터 10일까지 ‘2024 전주시 도시재생 주간’ 행사를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전주시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지난 2015년부터 이번 연도까지 추진된 전주시 도시재생사업 9년의 과정을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전주시도시재생지원센터 2층 내·외부에서 △전주도시재생 9년 역사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살펴보는 ‘아카이브 전시’ △전주도시재생사업 성과를 입체 구조물로 구현한 ‘인터랙티브 전시’ △ 동네에 대한 생각이나 장소의 기억을 공유하는 ‘참여형 전시’ 등이 운영된다.
소영식 전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앞으로의 전주, 도시재생사업과 정책이 가야 할 방향과 길에 대해 사색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전북특별자치도청, ‘제2기 자치경찰 주민 참여단’ 위촉
전북특별자치도 자치경찰위원회는 지난달 29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제2기 자치경찰 주민 참여단’ 위촉 및 간담회 행사를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112명의 참여단이 새롭게 위촉돼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게 됐다. 참여단은 지난 10월부터 11월 중순까지 전북특별자치도에 거주하는 만 16세 이상의 도민을 대상으로 모집됐다. 활동 기간은 지난달부터 오는 2026년 11월까지다.
위촉된 참여단은 범죄 예방 및 사회적 약자 보호, 교통 안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정책화해 자치경찰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SNS로 자치경찰을 홍보하고 도민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홍보대사 역할도 수행할 예정이다.
좌우명 : 좋아하는 것을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