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은행,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기업과 퇴직연금 MOU [은행·카드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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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은행,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기업과 퇴직연금 MOU [은행·카드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4.08.08 22: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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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7일 농협은행 본사에서 농협은행 김용욱 부행장(사진 왼쪽 네 번째) 및 미래에셋자산운용 이병성 대표(왼쪽 다섯 번째), 디셈버앤컴퍼니 송인성 대표(오른쪽 세 번째), 콴텍투자일임 최용석 대표(왼쪽 세 번째)가 퇴직연금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기업과 퇴직연금 MOU

NH농협은행(은행장 이석용)은 고객 편익을 위한 다양한 상품 운용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국내 주요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제공 회사인 미래에셋자산운용, 디셈버앤컴퍼니,콴텍투자일임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지난 7일 서울시 중구 소재 농협은행 본사에서 체결된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농협은행은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한 퇴직연금 일임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 내용은 투자자별 맞춤형 포트폴리오 추천, 운용, 리밸런싱 및 콘텐츠 제공 등이다.

농협은행 투자상품·자산관리부문 김용욱 부행장은 “최근 퇴직연금 고객들의 수익률이 가장 큰 화두가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업체와 긴밀한 협업을 통하여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7일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앞줄 오른쪽 세 번째)이 캠프 참여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 미래인재 청소년 위한 진로개척 캠프 개최

우리금융미래재단과 서울특별시가 계층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함께 시행하는 민관협력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우리미래 서울러너(이하 우리러너)’ 여름 진로캠프가 오는 9일까지 열린다.

지난달 29일부터 시작된 이번 캠프에서는 고1 우수인재 중 선발된 90명의 참여자들이 자신의 진로를 고민해보고 새로운 진로를 개척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기회를 제공받는다.

참석자들은 서울대학교 재학생 멘토들과 함께 학과 소개와 미래 직업에 대한 정보를 얻고, 서울대학교 교수진을 중심으로 구성된 강사들로부터 창의적 사고의 방법을 배우며, 실제 문제해결에 적용해 보는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지난 7일에는 임종룡 회장의 초청으로 우리금융그룹 본사에 초대받아 금융권 진로에 대한 소개를 받았다. 참석자들은 금융의 역사부터 은행의 일상업무와 특수업무까지 금융회사의 다양한 업무영역을 직접 눈으로 확인했다. 본사 직원들과 함께하는 토크 콘서트에서는 금융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금융업 진출을 위한 공부와 진로는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조언도 얻을 수 있었다.

이날 임종룡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이번 캠프를 통해 ‘우리러너’들이 목표를 발견하고, 본인의 미래에 대한 기대가 더 커지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작은 실패에도 굴하지 말고 언제나 새로운 희망이 있다는 믿음을 잃지 말라”고 격려했다.

한편 재단은 오는 9일 여름 진로캠프 종료 후 9월부터 하반기 학습비용 100만원 지원을 통해 학기중 학습환경을 조성하고, 겨울방학에는 집중학습 겨울캠프 프로그램도 제공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본사 전경. ⓒ신한은행
신한은행 본사 전경. ⓒ신한은행

신한은행, AI 감정분석 시스템 도입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딥러닝 기반 감정분석 기술을 활용해 고객의 다양한 감정을 식별하는 ‘AI 감정분석 시스템’을 도입하고 고객 서비스 수준을 업그레이드 했다고 8일 밝혔다.

‘AI 감정분석 시스템’은 고객이 AI 음성봇과 상담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공감 지능으로 고객의 대화 또는 목소리 톤 및 강세, 사용하는 단어 등을 기반으로 고객의 감정 상태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필요한 경우 즉시 고객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연결한다.

특히 신한은행은 시스템 도입으로 고객으로부터 불안한 음성 또는 단어가 감지된 경우 보이스피싱 및 사기 등 금융사고 상황을 의심하고 바로 고객상담센터 사기전담팀과 연결하는 대응으로 금융사고 예방 수준을 높였다.

또한 AI 음성봇과의 상담을 어려워하거나 불편해 하는 것으로 판단되면 신속하게 고객상담센터 상담사를 연결해 문제해결을 돕는 등 고객의 상담 과정이 매끄럽게 진행될 수 있게 했다. 고객상담센터 상담사는 고객의 감정분석 결과를 전달받아 고객의 감정상태를 고려해 섬세하게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새롭게 도입한 AI 감정분석 시스템을 통해 금융사고 예방과 고객상담과정에 대한 대응력을 높였다”며 “앞으로도 고객경험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고도화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 ‘전문철’ 썸네일.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전세사기 예방 콘텐츠 ‘전문철’ 누적 조회수 300만 돌파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KB 전세안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기획한 오리지널 콘텐츠 ‘전문철’이 누적 조회수 300만회를 돌파했다고 8일 밝혔다.

‘전문철’은 ‘전세사기 문제에 대해 철저히 알아보는 시간’의 줄임말로 KB국민은행이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지난 5월부터 총 2회에 걸쳐 공개한 웹예능이다.

KB국민은행의 부동산 전문가 정재훈 수석차장을 비롯해 여러 출연진들이 출연해 전세 사기를 예방하고 피해를 입지않는 구체적 방법들을 제시했다. △공동담보 △신탁등기 △세금 체납 등 전세 계약 과정에서 세입자가 겪을 법한 상황을 재연해 시청자가 이해하기 쉽게 내용을 전달했다.

‘전문철’은 △부동산등기부등본 확인 시기 및 방법 △선순위채권이 있는 다세대주택 관련 확인 사항 △신탁 부동산 전세계약 체결 시 추가 확인 서류 등 전세사기 피해 예방을 위한 실질적이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콘텐츠를 감상한 시청자들의 반응은 뜨겁다. 영상에는 300만회 이상의 누적 조회수, 6400개 이상의 누적 좋아요, 410개 이상의 누적 댓글이 달렸다. ‘알찬 내용이다 보니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시청한 것 같아요’, 댓글에는‘전세사기 피해 예방법 KB국민은행이 알려주니 더 큰 신뢰가 생기네요’시청자들의 호평이 이어졌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은행이 제작한 유익한 콘텐츠 한편이 작게나마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또 다시 느끼게 됐다”며 “앞으로 전세사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 내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8일 오후 서울 중구 소재 서울특별시청 본관에서 열린 협약식에 참석한 문동권 신한카드 대표이사 사장(사진 오른쪽), 김병민 서울시 정무부시장(왼쪽)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신한카드
8일 오후 서울 중구 소재 서울특별시청 본관에서 열린 협약식에 참석한 문동권 신한카드 대표이사 사장(사진 오른쪽), 김병민 서울시 정무부시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신한카드

신한카드, 서울시와 ‘청년 함께·행복’ 프로젝트 추진

신한카드(사장 문동권)는 서울시(시장 오세훈)와 함께 청년 세대의 생활비 안정과 성장을 지원하고자 ESG 관점의 ‘청년 함께·행복’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김병민 서울시 정무부시장,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중구에 위치한 서울특별시청에서 8일 오후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신한카드의 청년고객 전담 조직 ‘미래고객Lab’과 서울시의 청년 정책을 담당하는 ‘미래청년기획관’의 협력으로 성사됐다.

신한카드와 서울시는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 목적이 ‘청년 세대의 삶의 질 향상과 성장을 돕는 실질적인 해결책 제공’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양 기관은 △청년 생활비 안정을 위한 과제 발굴 및 실행 △청년 창업 및 취업 지원 △청년 금융교육 및 사회공헌사업 지원 등 공동 도출한 ESG 협업 과제로 구성된 ‘청년 함께·행복’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신한카드는 카드업계 1위 사업자로서 보유한 고객 규모, 가맹점 네트워크, 플랫폼 등 역량을 발휘해 서울시의 청년 정책 사업 활성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먼저 신한카드는 9월부터 신한카드를 소지한 서울시 청년들에게 신한카드의 대표 종합생활금융플랫폼 ‘신한 SOL페이’를 통해 각종 혜택 제공에 나선다. 실생활에 밀접한 편의점 할인을 시작으로 교통, 문화, 주거 등 혜택 제공 범위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서울 청년들의 생활비 부담을 줄이고 경제적 안정을 도모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신한카드는 소상공인을 위한 마케팅 플랫폼 ‘마이샵 파트너’, 쇼핑·생활서비스 플랫폼 ‘올댓’ 등 자사 플랫폼과 연계해 서울시 청년 창업가들의 판로 개척 지원에 나선다.

또한 신한카드 사내 벤처 ‘아이즈(IZ)’와 협업해 청년 직무 컨퍼런스를 추진하는 등 청년들의 경제적 도약을 돕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예정이다. 아이즈는 지난해 10월 업계 최초로 국가 지원금을 한 번에 확인 및 신청할 수 있는 ‘나의 지원금 찾기’ 서비스를 신한 SOL페이에 런칭해 운영 중이다.

이밖에도 신한카드는 신한 SOL페이와 SNS 채널을 활용해 서울시 청년 정책에 대한 접근성 증대는 물론, 금융교육 지원 등 다방면의 사회공헌 활동에 힘쓸 계획이다. 그리고 기존에 서울시와 함께 추진 중인 ‘청년문화패스’, ‘기후동행카드’ 등 청년 정책 기반 사업 활성화 위한 협력 역시 강화할 예정이다.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은 “청년 세대가 다양한 금융 혜택을 누리며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신한카드와 서울시의 협력 사례가 민관 협력의 선도적인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B국민 EV 카드 플레이트 이미지.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KB국민 EV 카드’ 출시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환경을 생각하는 전기차 및 수소차 이용자를 위한 충전요금 할인과 일상 혜택을 담은 ‘KB국민 EV 카드’를 출시했다.

8일 KB국민카드에 따르면 ‘KB국민 EV 카드’는 전기·수소차 충전소 이용요금 결제시 전월실적 △40만원 이상 1만원 △80만원 이상 1만5000원 △120만원 이상 2만원까지 충전요금 할인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해당 카드는 전월실적 40만원 이상 충족시 △주차장, 세차장 업종 20% 할인 △OTT(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디즈니 플러스, 유튜브 프리미엄) 20% 할인 △KB Pay로 오픈마켓(G마켓, 옥션, 11번가) 결제시 10% 할인을 각각 월 최대 5000원 한도로 제공한다.

또 손해보험 업종에서 자동차보험 결제시 보험료 승인금액이 건당 20만원 이상이면 연 1회에 한해 보험료 1만원 할인을 제공한다.

카드 연회비는 2만원이며, 모바일 단독카드로 발급 시에는 1만4000원이다. 카드 발급 신청은 KB Pay에서 가능하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 카드는 환경과 미래세대를 생각하는 친환경차량 이용자를 위한 카드로 전기차, 수소차 충전요금 할인, 주차장 할인, 자동차보험 할인 등 차량 이용자에게 꼭 필요한 혜택과 함께 일상 할인까지 담은 상품”이라며 “향후에도 친환경 혜택을 담은 카드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금융지주·정무위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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