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음성으로 건강 예측하는 기술에 200만불 전략투자…AICC 사업 강화
네이버랩스, 국립중앙박물관에 아크버스 확장…안내 및 유적 현장 재현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LG유플러스, IPTV 서비스 ‘아이들나라’ 키즈 모바일 OTT로 전환
LG유플러스는 기존 IPTV 기반의 영유아 미디어 플랫폼 ‘U+아이들나라’를 모바일 키즈 전용 OTT ‘아이들나라’로 전면 개편한다고 10일 밝혔다.
U+아이들나라는 2017년 IPTV 부가 서비스로 출시된 키즈 플랫폼이다. LG유플러스는 이를 모바일 위주로 개편하면서 사명(U+)을 뗐다. 3~9세 유아는 물론 2040세대 부모와의 접점을 확대해, 오는 2027년까지 국내외 가입자 100만 명을 달성하겠다는 것이 목표다.
새로 개편된 아이들나라는 △아이가 직접 참여하는 양방향 콘텐츠를 포함한 총 5만여 편의 콘텐츠 △1200개 메타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콘텐츠 추천 서비스 △한 달 간의 사용이력을 기반으로 한 ‘우리 아이 성장 리포트’ 등이 특징이다.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서 앱 설치 후 이용 가능하며, 월 2만5000원에 이용 가능하다. 오는 2023년 1월 말까지 가입하면 60% 할인된 월 9900원에 서비스를 지속 이용할 수 있다.
박종욱 LG유플러스 아이들나라CO 전무는 “오는 2023년과 2024년 아이들나라를 해외에서 출시할 예정이다. 해외 교민들과 한국 콘텐츠 수요가 높은 동남아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며 “사업 초기엔 가입자를 모으는 데 집중하고, 향후 회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수익성을 추구하겠다”고 설명했다.
KT, 음성 바이오마커 개발社 ‘손드 헬스’에 전략투자
KT는 미국 음성 바이오마커 개발회사 ‘손드 헬스’(Sonde Health)에 200만 달러 규모의 전략 투자를 단행하고 사업협력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올해 초 미국의 전자약 개발회사 ‘뉴로시그마’ 이후로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두 번째 해외 전략투자 사례다.
손드 헬스는 음성 바이오마커를 활용해 정신건강, 호흡장애 등 다수의 질환을 예측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음성 바이오마커는 음성의 △강약 △고저 △성대 움직임 등 미묘한 변화를 분석해 몸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지표다. 특히 바이오마커의 핵심인 ‘음성 변화에 따른 건강상태 데이터’를 세계 최대 규모로 보유하고 있어, △퀄컴 △GN그룹 등 글로벌 기업과도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투자를 기점으로 KT는 손드 헬스와의 사업협력 관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손드 헬스의 기술을 활용해 콜센터와 AI 스피커 등 KT의 AI 음성 사업을 고도화하고, KT가 베트남에서 추진 중인 원격의료 서비스에도 해당 기술을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송재호 KT AI/DX융합사업부문장 부사장은 “KT는 음성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음성 바이오마커 기술과 연계 가능성이 클 것”이라며 “이번 투자한 손드 헬스의 우수한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KT의 국내외 사업과 시너지를 도모하겠다”고 전했다.
네이버랩스, 국립중앙박물관 ‘AR 내비게이션’ 베타 테스트 시작
네이버랩스는 국립중앙박물관과 함께 증강현실(AR)로 박물관을 관람할 수 있는 ‘AR 내비게이션 서비스’의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베타 테스트는 오는 14일부터 25일, 12월 5월부터 12월 16일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AR 내비게이션 체험을 희망하는 관람객들은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국립중앙박물관 AR 내비게이션은 ‘네이버 1784’처럼 네이버랩스가 고도화 중인 디지털 생태계 ‘아크버스’(ARCVERSE)를 기반으로 한다. 관람객들은 △맵핑 △측위 △트래킹 △렌더링 △오브젝트 인식 단계 등의 과정에서 끊김없이 자연스럽게 박물관을 관람할 수 있다.
또한 빗살무늬토기나 진흥왕순수비 등 특정 전시품을 스마트폰으로 비추면, 유물의 상세 모습이나 발견 당시의 환경이 증강현실로 구현된다. 삼국시대와 조선시대 일부 공간은 AR투어 모드도 제공돼, 마치 박물관이 아닌 유적 현장이나 과거 시대에 실제로 있는 것 같은 체험이 가능하다.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조만간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선보일 ARC eye(아크 아이)는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들로부터 수요가 있었던 만큼, 국립중앙박물관을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들과도 협력을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