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타2020] 최초 ‘온택트’로 막 올린 제16회 국제게임전시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지스타2020] 최초 ‘온택트’로 막 올린 제16회 국제게임전시회
  • 김병묵 기자
  • 승인 2020.11.20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임산업 최대축제…4일간 온라인 생중계 최초 도전
카카오게임즈, ‘오딘 발할라 라이징’ 신규 영상 공개
위메이드, 야심작 K-FANTASY '미르4' 온택트 쇼케이스
직접 주최·주관하는 이스포츠 대회 ‘지스타컵 2020’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병묵 기자]

ⓒ한국게임산업협회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0(Game Show and Trade, All Round 2020)’이 19일 개막했다. ⓒ한국게임산업협회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0(Game Show and Trade, All Round 2020)’이 19일 개막했다.

올해 16회를 맞이한 ‘지스타 2020’은 이날부터 22일까지 4일 간 온라인을 중심으로 개최된다. 부산 벡스코를 중심으로 현장 무대가 진행되지만 모든 오프라인 현장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하여 일반관람객의 참관이 허용되지 않는다. 대신 모든 이벤트는 온라인채널 지스타TV를 통해 방송된다. 

지스타 조직위원회는 "올해 지스타는 별도의 슬로건은 정하지 않고 방향성을 정의하는 키워드로 ‘온택트(On-Tact)’를 정했다"며 "소통이 결여된 뉘앙스인 언택트(un-tact)에 더해 지스타 기간 온라인에서 지스타TV와 라이브 비즈 매칭 등으로 만나 즐기고, 감정 나누며, 비즈니스 이어갈 수 있다는 소통을 내포 하는 의미"라고 밝혔다.

이날 개막식엔 지스타조직위원회 강신철 위원장을 비롯해 부산광역시 박성훈 경제부시장, 부산시의회 신상해 의장,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이인숙 원장이 참석했다.

ⓒ시사오늘
올해 16회를 맞이한 ‘지스타 2020’은 이날부터 22일까지 4일 간 온라인을 중심으로 개최된다. 부산 벡스코를 중심으로 현장 무대가 진행되지만 모든 오프라인 현장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하여 일반관람객의 참관이 허용되지 않는다. 대신 모든 이벤트는 온라인채널 지스타TV를 통해 방송된다. 사진은 19일 지스타 개막식 중계 화면 캡처. ⓒ시사오늘

게임업계에서는 메인스폰서인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를 비롯해 크래프톤의 윤진원 본부장, KAMP의 팀킴 대표가 함께 했다.

유관기관에서는 게임물관리위원회 이재홍 위원장, 게임콘텐츠등급분류위원회 김규철 위원장이 참석했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이전의 오프라인 참가 규모를 기준으로 한 집계와는 참가 형태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기존과 단순 수치 비교는 매우 조심스럽다"면서도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 지스타TV 채널의 유입 등이 올해 지스타의 성과를 나타내는 새로운 기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스타2020 콘텐츠 파트너(BTC) 참가사는 위메이드, 넥슨, 크래프톤, 네오위즈,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KT게임박스, 컴투스, 2K, 오큘러스코리아, KT리얼큐브, 카카오게임즈, 게임물관리위원회와 인디 쇼케이스 43개사 및 부산 인디커넥트 페스티벌 쇼케이스 44개사이다. 참가사들의 신작 발표 및 이벤트가 역시 ‘지스타TV’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제공된다.

온라인 전면 무료 개방을 결정한 컨퍼런스 콘텐츠 파트너(G-CON)는 라인게임즈, 팀호레이, 니혼팔콤, 오큘러스, 클로버게임즈, SIE, 엑스엘게임즈, 패러독스인터렉티브, 더샌드박스, 하이퍼그리프, 플래티넘게임즈, 2K, KT, 젠지이스포츠, Hempuli의 유명 개발자들이 참여했다.

ⓒ카카오게임즈
개막 첫날, 첫 행사로 카카오게임즈(각자 대표 남궁훈, 조계현)가 라이온하트 스튜디오(대표 김재영)가 개발하고 자사가 서비스 예정인 신작 모바일 MMORPG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의 신규 영상을 ‘지스타 2020’에서 최초로 공개했다. ⓒ카카오게임즈

카카오게임즈, ‘오딘 발할라 라이징’ 신규 영상 공개

개막 첫날 카카오게임즈(각자 대표 남궁훈, 조계현)가 라이온하트 스튜디오(대표 김재영)가 개발하고 자사가 서비스 예정인 신작 모바일 MMORPG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의 신규 영상을 ‘지스타 2020’에서 최초로 공개했다.

새롭게 공개된 20분 분량의 영상에서 라이온하트 스튜디오의 김재영 대표를 비롯해 이한순 PD, 김범 AD 등 총 8인의 개발진이 설명하는 신작 ‘오딘’에 대한 소개와 ‘모션 캡쳐’, ‘3D 스캔’ 등의 기술을 활용해 진행되는 게임 제작과정을 공개했다.

이한순 PD와 김범 AD는 이 자리에서 "’오딘’은 북유럽 신화 세계관과 자유도 높은 필드를 바탕으로, 현존하는 모바일 게임 중 최고 퀄리티의 게임을 목표로 제작하고 있다"며 "신화와 아티팩트에 기반한 리얼리즘과 게임이라는 판타지의 결합을 통해 이용자들이 지금까지 느껴보지 못했던 MMORPG만의 차별화된 재미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 드린다"라고 강조했다.

ⓒ위메이드
위메이드는 지스타에서 자시의 대작 모바일 MMORPG '미르4'가 25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날 현장에서 온택트 쇼케이스를 개최해 티저 사이트부터 사전 테스트까지 걸어온 행보를 조명하고, 테스트 결과에 대한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위메이드

위메이드, 야심작 K-FANTASY '미르4' 온택트 쇼케이스

위메이드는 지스타에서 자시의 대작 모바일 MMORPG '미르4'가 25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날 현장에서 온택트 쇼케이스를 개최해 티저 사이트부터 사전 테스트까지 걸어온 행보를 조명하고, 테스트 결과에 대한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오후 4시 ‘지스타 TV’와 '미르4' 브랜드 사이트에서 동시 방영한 이날 쇼케이스에선 영상을 통해 쇼케이스 기념 특별 쿠폰도 배포했다. 방송인 안현모가 사회를 맡았으며, 위메이드의 성정국 PD와 이장현 사업실장이 자리했다.
 
게임의 공식 모델인 배우 서예지의 인사말로 시작된 쇼케이스는, 지난 10월 말 진행됐던 사전 테스트 결과에 대한 이야기로 이어졌다. 이날 쇼케이스에 따르면 약 80%의 테스트 참가자들이 정식 오픈 시 플레이를 하겠다고 응답했으며, 모바일과 PC 플랫폼에서 6대4의 비율로 크로스 플레이를 즐긴 것으로 확인됐다. 시스템 안정을 위한 잦은 점검에도 재방문 비율이 70%에 달하며 정식 서비스에 충분한 안정적인 환경을 구축하고 테스트를 마무리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미르4'의 핵심 개발진 성정국 PD와 이장현 사업실장과 함께 테스트 결과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성정국 PD는 전투 관련한 의견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많은 부분을 개선하고자 한다며, 효율적인 전투를 위해 스킬 쿨타임을 개선, 보스 스킬 패턴의 다양화, 전투 이동 속도 개선 등을 약속했다.

신규 광고 영상 ‘모광쌍용’이 공개 뒤 이장현 사업실장이 "''미르4'는 게임이 가져야 할 진정한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전투 기반의 MMORPG에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MMORPG로 확장되는 시스템 MMORPG"라며 "테스트를 통해 안정적인 서비스 안정성의 점검을 마친 만큼 출시일을 기대해 달라"고 전하며 마무리했다.

한편, 지스타 기간엔 올해 지스타가 최초로 주최, 주관하는 이스포츠 대회 지스타 컵을 선보인다.

대회 종목은 넥슨의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NBA 2K21·KT 게임박스에서 서비스 중인 킹 오브 파이터즈 ’98 총 세 가지다. 총 상금 1550만원이 걸려 있으며, ‘지스타TV’ 이스포츠 채널(twitch.tv/gstar_esports)을 통해 20일~21일 이틀간 19시부터 23시까지 생중계 된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