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조병규 우리은행장, 차기행장 후보 사퇴
조병규 우리은행장이 연임을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이사회에 밝혔다.
26일 우리은행에 따르면 조 은행장은 자회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자추위)에 은행장 후보 롱리스트에서 자신을 제외하고 후임 은행장을 선임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따라 자추위는 조 행장을 제외하고 후임 은행장 선임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조 행장의 후보 사퇴는 손태승 전 회장 관련 우리은행 부정대출과 관련해 검찰 수사 과정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된 이후 전격적으로 결정됐다.
앞서 검찰은 우리은행과 우리금융저축은행 등 계열사들이 손 전 회장 친인척에게 2020년 4월부터 올해 1월까지 460억 원대 부당 대출을 해준 혐의를 수사하고 있다. 또 조병규 행장 등 현 경영진이 부당대출이 이뤄진 과정을 인지했음에도 금융 당국에 제대로 신고하지 않은 부분도 들여다보고 있다.
자추위는 차기 행장 후보군 ‘롱리스트’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숏리스트도 비공개한 뒤 최종 후보를 한 번에 발표할 가능성이 점처진다.
KB금융, 대전광역시와 ‘소상공인 맞춤형 저출생 정책 지원’ 협약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6일 대전광역시청에서 대전시, 한국경제인협회(이하 한경협)와 소상공인의 출산과 양육을 돕기 위해 총 사업비 10억 원을 지원하는 ‘대전 소상공인 출산·양육 지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식에는 장호종 대전시 경제과학부시장, 이승종 KB금융지주 전략담당 부사장(CSO), 이상윤 한경협 지속가능성장본부장이 참석하여 소상공인의 어려움과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해 상호 협력할 것을 다짐했다.
KB금융과 대전시, 한경협이 함께하는 ‘소상공인 출산·양육 지원 사업’은 ‘만남·결혼’, ‘출산 지원’, ‘육아휴직’, ‘아이돌봄’의 4개 분야로 추진된다.
먼저 ‘만남·결혼’은 미혼 소상공인들에게 만남 기회를 제공하는 만남 프로그램 운영과 청년 소상공인들의 건강한 결혼·임신·출산을 위한 건강검진비(20만 원) 지원 사업으로 구성됐다.
‘출산 지원’은 소상공인 부부의 난임치료비(최대 40만 원)와 산후건강관리비(1회 50만 원)를 지원하는 사업이며, ‘육아휴직’은 임신·출산으로 인해 대체인력을 고용하는 소상공인을 위해 인건비(월 30만 원, 최대 6개월)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운영된다.
‘아이돌봄’은 기존 아이돌봄서비스 지원대상에서 제외되었던 중위소득 150% 초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아이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50%, 최대 6개월)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진행된다.
KB금융은 이번 협약 체결로 서울시 등 5개 주요 지방자치단체와 업무 협약을 맺었으며, 총 160억 원을 지원하는 ‘소상공인 맞춤형 저출생 정책지원’의 전국 확산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전국 주요 지방자치단체와 함께하는 소상공인 맞춤형 저출생 지원 정책이 우리 경제의 주춧돌인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상생 활동의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KB금융은 소상공인의 성장이 바로 KB금융의 성장이라는 마음가짐으로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정도(正道)의 길을 걸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B금융은 체계적으로 사회 공헌 활동을 펼치고자 ‘상생’과 ‘돌봄’을 두 축으로 사회 공헌 체계를 개편했으며, 지난 10월에는 행정안전부와 전국 477개의 착한가격업소를 ‘KB마음가게’로 선정하고 지원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은행권 최대 규모로 민생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KB국민은행은 3분기까지 3721억 원 중 3292억 원을 집행하며 상생 금융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하나금융, 하나 웨이브스 컨퍼런스 개최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하나은행 을지로 본점에서 ‘2024년 하나 웨이브스(WAVEs)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하나 웨이브스(HANA WAVEs)’는 지난 2021년 출범한 하나금융그룹의 대표 여성리더 육성 프로그램으로, 올해 선발된 4기 직원 22명을 더해 총 120명의 직원이 ‘하나 웨이브스’를 수료했다. 웨이브스(WAVEs)는 Women's Actions, Voices, Emotions의 약자로 여성의 행동, 목소리, 감성을 통해 혁신의 파도를 일으킨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지난 25일 진행된 ‘2024년 하나 웨이브스 컨퍼런스’에서는 지난 8월 선발된 ‘하나 웨이브스’ 4기 수료식과 함께 ‘하나 웨이브스’ 직원들이 추진했던 현장을 위한 변화와 혁신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하나 웨이브스’ 4기 직원들은 인문학, 스피치, 디지털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 교육을 이수했으며, 기존 1기~3기 직원들이 멘토로 참여한 체계적 인재 양성 시스템을 통해 △글로벌 금융 서비스 △손님 기반 확대 △관계사 간 시너지 증대 등 현업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는 혁신 사례를 도출했다.
특히 이날 컨퍼런스에는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직접 참석해 하나 웨이브스 수료자들을 격려했으며, 그룹의 미래를 위한 여성리더들의 도전과 실천에 대해 격의 없는 소통을 이어갔다.
함영주 회장은 “하나금융그룹의 핵심 자산은 손님이고, 현장에서 답을 찾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는 것이 진정한 리더의 모습”이라며 “직원들과 함께 성장하는 리더, 그룹의 지향점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리더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체계적인 리더십 프로그램 확대를 통해 그룹의 임직원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갈 예정이며, 그룹 차원의 여성 임직원 역량 강화는 물론 여성이 성장할 수 있는 사회 조성에 기여하는 ESG 경영을 지속 실천할 방침이다.
케이뱅크 체크카드, 블랙프라이데이 맞이 프로모션
케이뱅크(은행장 최우형)가 블랙프라이데이를 맞이해 무신사와 손잡고 케이뱅크 체크카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오는 12월 30일까지 무신사 앱에서 무신사페이에 케이뱅크 체크카드를 등록하고 6만 원 이상 결제 시 3000원이 즉시 할인된다. 별도 쿠폰 다운로드 절차는 없으며 할인 제한도 없다.
무신사는 블랙프라이데이를 맞이해 12월 4일까지 연중 최대 규모 할인 행사 ‘무진장 24 겨울 블랙프라이데이’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프로모션은 무신사가 운영하는 셀렉트숍 29CM와 한정판 리셀 전문 플랫폼 크림(KREAM)에서도 실시한다. 29CM와 크림에서 할인 받으려면 매일 오전 10시 케이뱅크 앱 내 혜택페이지에서 오픈하는 할인 쿠폰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다운로드 후 각 앱에서 케이뱅크 체크카드로 결제하면 29CM는 10만 원 이상 결제 시 5000원이, 크림은 20만 원이상 결제 시 1만 원이 즉시 캐시백 된다. 캐시백 금액은 케이뱅크 계좌로 입금된다.
쿠폰은 매일 오전 10시에 선착순 2천명에게 발급되며 쿠폰 유효기간은 다운로드 당일 자정까지다.
이번 할인은 케이뱅크의 모든 개인회원 체크카드(△MY체크카드 △ONE 체크카드 △플러스체크카드 등)로 적용 가능하다.
이 중 MY체크카드는 월 최대 15만 3000원의 캐시백 혜택과 K-패스 기능이 장점으로 MZ세대에 인기가 높다. ONE 체크카드는 지난 9월에 출시해 카드 하나로 본인의 소비 스타일에 맞게 세 가지(△여기서 더 캐시백 △모두 다 캐시백 △369 캐시백) 혜택을 골라 쓸 수 있어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한 상품이다.
체크카드는 케이뱅크 앱에 발견 탭 중에 카드 순서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발급 후 실물 카드 수령 전이라도 온라인 결제가 가능하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올해 남은 최대 할인 행사인 블랙프라이데이를 맞이해 케이뱅크 고객을 위해 할인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생활에 실질적인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업은행, 마이데이터 기반 자동차보험 비교하기 서비스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보험 비교중개 서비스 기업 헥토데이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i-ONE 자산관리’에서 자동차보험을 한 번에 비교하고 가입할 수 있는 ‘자동차보험 비교하기’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자동차보험 비교하기’ 서비스는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려는 고객들이 7개 보험사의 보험료와 보험사별 할인혜택을 한 눈에 비교하고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보험을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보험 만기 30일 전 알림을 제공해 고객들이 보험 갱신을 놓치지 않고 지난 보험금액이나 보험특약도 미리 확인하고 가입할 수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 출시로 i-ONE 자산관리에서 보험만기와 특약정보를 한 번에 확인하고 보험을 비교・가입까지 할 수 있는 맞춤형 보험 관리를 제공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활 플랫폼으로 더욱 발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카카오페이-아고다, 여행 포트폴리오 시너지 강화 맞손
카카오페이(대표 신원근)는 디지털 여행 플랫폼 아고다(Agoda)와 여행 포트폴리오 시너지 강화를 위한 전략적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양사는 사용자를 위한 결제 편의성 증진과 함께 여행 혜택 확대를 위한 다양한 협업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26일 카카오페이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카카오페이 오피스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오승준 카카오페이 결제사업 그룹장과 사라 캐플런 무어(Sarah Kaplan Moore) 아고다 부사장을 비롯한 양사 주요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이번 제휴 협약은 양사 간 협업을 통해 여행 수요에 증가에 맞춰 사용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자 진행됐다. 아고다에서 카카오페이를 이용한 결제액은 장거리 여행 수요가 늘어난 코로나 이후 본격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실제 올해 누적 결제액이 전년 대비 8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시즈널 프로모션 확대 △데이터 활용 공동 마케팅 △주요 서비스 연계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계획하고 있다. 먼저, 기존 아고다에서 카카오페이로 결제 시 특정 채널에서만 가능하던 할인 혜택을 아고다 홈페이지(전체 채널)로 확대하는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여행 성수기를 겨냥해 아고다에서 ‘카카오페이 전용 상품 기획전’ 등을 열어 사용자에게 합리적인 가격과 다양한 여행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카카오페이 오프라인 해외결제를 비롯한 온-오프라인 주요 서비스를 연계해 호텔 할인, 캐시백 등 사용자가 여행 여정 전반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모션을 기획할 예정이다.
사라 캐플런 무어 아고다 부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의 혁신적인 기술과 마케팅 강점을 살려 사용자들에게 다채로운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오승준 카카오페이 결제사업 그룹장은 “여행이 일상에 자리 잡은 현대 사회에서 카카오페이 사용자들에게 더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아고다와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일상에서 합리적인 금융생활을 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제휴와 프로모션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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