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네트웍스 “지난해 사회적 가치 성과 5690억 창출”…SK하이닉스, AI PC용 고성능 SSD ‘PCB01’ 개발 [IT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SK네트웍스 “지난해 사회적 가치 성과 5690억 창출”…SK하이닉스, AI PC용 고성능 SSD ‘PCB01’ 개발 [IT오늘]
  • 강수연 기자
  • 승인 2024.06.28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네트웍스,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배당 확대·환경가치 제고 노력
SK하이닉스, 8채널 PCIe 5세대 규격 SSD ‘PCB01’ 개발…연내 양산·제품 출시
티빙, 부산 사직야구장서 한화 이글스 vs 롯데 자이언츠 ‘티빙슈퍼매치’ 진행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강수연 기자]

SK네트웍스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
SK네트웍스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 ⓒ사진제공=SK네트웍스

SK네트웍스, 지난해 사회적 가치 성과 5690억 원 규모 창출

SK네트웍스는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홈페이지에 게시, 지난해 5690억 원 규모의 사회적 가치 성과를 창출했다고 28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SK네트웍스 및 주요 자회사들은 경제간접 기여 성과 5420억 원·환경성과 167억 원·사회성과 103억 원 등 총 5690억 원의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냈다. 전년 대비 9% 가량 증가한 수치로, 주주가치 제고 차원에서 정기배당을 확대했으며 환경 경영과 관련한 전사적 노력으로 내실을 다진 데 따른 것으로 파악됐다.

2018년부터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온 SK네트웍스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중대 이슈 관련 도출부터 결과·영향 파악 등을 고도화했다. 회사가 도출한 5가지 중대 이슈 별로 환경·사회·재무적 세부 영향 파악을 위해 FGI(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시행했으며 영향·위험·기회 등을 세분화한 결과를 ‘Material Issue Report’로 새롭게 구성했다.

SK네트웍스 및 자회사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성과를 보면, 우선 지난해 9월 SBTi(과학 기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로부터 회사의 ‘Net Zero(넷제로)’ 2040을 위한 장·단기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승인받았다.

또 연말에는 ISO(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정한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 45001’ 인증을 획득한 데 이어 올해 초 CDP(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에서 기후변화 부문 ‘리더십 A’ 등급을 받았다. '2023 CDP 코리아 어워드'에서 산업재 부문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향후 AI 컴퍼니에 걸맞은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여 더 많은 사람들이 AI 관련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기술을 통한 경제적 가치와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지속적으로 더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이해관계자 행복의 크기를 계속해서 키워나가 ESG 기업 위상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SK hynix_PCB01_001
SK하이닉스, PCB01. ⓒ사진제공=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AI PC용 고성능 SSD ‘PCB01’ 개발

SK하이닉스는 온디바이스(On-Device) AI(인공지능) PC에 탑재되는 업계 최고 성능의 SSD(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 제품인 ‘PCB01’ 개발을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PCB01에 최초로 ‘8채널(Ch.) PCIe(직렬 구조의 고속 입출력 인터페이스) 5세대’ 규격을 적용해 데이터 처리 속도 등 성능을 획기적으로 높였다”며 “HBM(고대역폭메모리)을 대표로 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 솔루션에서도 최고 수준의 제품 개발에 성공, AI 메모리 분야 리더십을 확고히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SK하이닉스는 글로벌 PC 고객사와 함께 신제품에 대한 인증 작업을 진행 중이며, 인증이 마무리되는 대로 연내 양산에 들어가 대형 고객사와 일반 소비자용 제품을 함께 출시할 계획이다.

PCB01의 연속 읽기와 쓰기 속도는 각각 초당 14GB(기가바이트)와 12GB로, PC용 SSD 제품 중 업계 최고 성능을 자랑한다. 이는 AI 학습과 추론에 필요한 거대언어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을 1초 내에 구동하는 수준의 속도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N-S Committee 담당)은 “이번 신제품은 기존 세대 대비 성능이 대폭 개선되면서 온디바이스 AI PC용 CPU를 생산하는 여러 빅테크 기업들로부터 호환성 검증 협업 요청이 들어오고 있다”며 “시장에서 크게 각광받을 이 제품의 고객 인증과 양산을 순조롭게 진행해 낸드 솔루션에서도 세계 1위 AI 메모리 리더십을 공고히 하도록 힘쓸 것”이라고 했다.

티빙 슈퍼매치 한화vs롯데 이미지. ⓒ사진제공=티빙
티빙 슈퍼매치 한화vs롯데 이미지. ⓒ사진제공=티빙

티빙, 한화 이글스 vs 롯데자이언츠 ‘티빙슈퍼매치’ 진행

티빙은 28일 18시 30분 부산 사직야구장에서 열리는 '2024 신한 SOL뱅크 KBO 리그' 한화 이글스와 롯데자이언츠 간의 경기를 ‘티빙슈퍼매치’로 생중계한다고 밝혔다.

이번 ‘티빙슈퍼매치’ 프리뷰쇼에는 윤태진 아나운서·심수창 해설위원·스포츠경향의 김하진 기자가 함께한다. 여기에 롯데의 유망주로 손꼽히는 포수 손성빈과 외야수 윤동희가 출연해 에너지 넘치는 토크를 더할 예정이다.

이날 경기는 이인환 캐스터와 심수창·나지완 해설위원이 중계에 나서고, 리뷰쇼에는 이인환 캐스터·심수창 해설위원·김하진 기자가 경기를 분석한다. 경기가 끝난 후 퇴근길 라이브에서는 이유빈 아나운서가 팬들과 직접 만나며 ‘티빙슈퍼매치’와 즐거운 금요일을 마무리지을 예정이다.

‘티빙슈퍼매치’는 이번 주부터 KBO 스페셜관에서 서비스된다. 경기 전력·선수 라인업·문자 중계·티빙톡·득점 장면 다시 보기 등 일반 중계에서만 적용되던 기능들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 ‘멀티뷰’도 도입돼 매주 금요일은 PC 웹에서 KBO리그 5개 경기에 ‘티빙슈퍼매치’까지 총 6개 채널을 동시에 시청할 수 있게 된다.

한편, ‘티빙슈퍼매치’는 경기 시작 전 각 팀의 전력을 훑어보는 프리뷰쇼부터 투구 궤적 트래킹 그래픽·4D 캠 등을 활용한 다양한 자료화면을 제공하는 고퀄리티 생중계·경기 후 리뷰쇼·팬들과 함께하는 퇴근길 라이브로 구성된 야구 콘텐츠다.

담당업무 : IT, 통신, 전기전자 와 항공, 게임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Hakuna matat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