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3년간 물류 확충에 3조 원 투자…신세계, 상반기 할인 행사 ‘랜더스 데이’ 개최 [유통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쿠팡, 3년간 물류 확충에 3조 원 투자…신세계, 상반기 할인 행사 ‘랜더스 데이’ 개최 [유통오늘]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4.03.27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쿠팡이 오는 2027년까지 로켓배송을 전국권으로 확대한다. ⓒ쿠팡

쿠팡, 3년간 물류 확충에 3조 원 투자

쿠팡이 오는 2027년까지 무료 로켓배송을 전국으로 확대한다.

쿠팡은 올해부터 2026년까지 3년간 물류 인프라 확대에 3조 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여기엔 신규 풀필먼트센터(FC) 확장과 첨단 자동화 기술 도입, 배송 네트워크 고도화 등이 포함된다. 경상북도 김천, 충청북도 제천, 부산, 경기도 이천, 충청남도 천안, 대전, 광주, 울산 등 8곳 이상 지역에는 신규 FC 운영을 위한 신규 착공과 설비투자를 추진한다.

이 같은 투자 확대를 통해 쿠팡은 전국에 로켓배송 지역을 순차적으로 늘려 오는 2027년까지 사실상 ‘전국 인구 100% 무료 로켓배송’을 목표로 한다. 현재 쿠팡은 전국 시군구 260곳 중 182곳(70%)에 로켓배송을 시행 중이다. 내년부터 ‘쿠세권’이 점차 확대되면서 2027년부터는 약 230여 개 시군구에서 로켓배송이 가능할 전망이다. 

대표적으로 경북 봉화, 전남 고흥·보성, 경북 의성·영양·청송, 경남 합천 등 고령화(65세 이상) 비중이 40%가 넘는 지역들에 로켓배송이 도입된다. 전남 구례·곡성, 전북 진안·장수·임실·순창, 경북 영양, 대구 군위 등 지방소멸의 마지노선으로 꼽히는 ‘인구 3만 명’ 붕괴 지역들도 포함된다. 경남 거창·남해·하동, 전남 화순·함평·영광, 충북 괴산·단양, 충남 청양, 강원 철원 등을 비롯해 행정안전부에서 지정한 인구 감소 지역들에 진출할 예정이다. 지방 소멸 지역은 상당수 생필품·식료품 구하기가 불편한 ‘장보기 사막’으로, 쿠팡은 전국적인 투자를 통해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계획이다.

신세계, 상반기 할인 행사 ‘랜더스 데이’ 개최 

신세계그룹이 다음 달 1일부터 7일까지 ‘2024 랜더스 데이’를 선보인다. 프로야구 개막에 맞춰 선보이는 상반기 최대 규모 행사다.

올해 랜더스 데이에는 지난해보다 1개 계열사(신세계건설 레저부문)가 더 추가돼 총 20개의 계열사가 랜더스 데이에 참여한다. 행사 규모 역시 배로 늘었다. 2024 랜더스 데이의 행사 규모는 지난해보다 약 2배 커진 1조 원이다. 신세계는 랜더스 데이를 통해 고물가 시대 장바구니 물가 부담이 커진 고객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쇼핑 혜택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포문은 신세계그룹 온라인 쇼핑몰이 연다. 온라인 계열사들은 다음 달 1일부터 일주일에, 이마트·신세계백화점 등 오프라인 계열사들은 다음 달 5~7일 등 주말에 집중할 계획이다. 

아성다이소, ‘입큰앤드 2차 라인’ 출시

아성다이소는 ‘입큰앤드(IPKN&) 2차 라인’을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입큰앤드는 이넬화장품의 코스메틱 브랜드로, 피부톤에 맞춰 컬러라이징(색을 입히는 것)을 제안하는 콘셉트로 개발됐다. 지난해 5월 프라이머, 베이스, 블러팩트 등 9종으로 구성된 1차 라인 출시 후, 이번 2차 라인에서는 화장 단계를 보다 폭넓게 커버할 수 있도록 구색을 강화해 쿠션, 블러셔, 파우더 등 11종의 상품을 선보인다.

피부 톤을 보정할 수 있는 ‘쿠션’은 톤업용 1종과 톤커버용 2종이 마련됐다. ‘블러셔’와 ‘치크라이터(치크+하이라이터)’는 웜톤과 쿨톤으로 각각 2종류씩 내놓는다. 이 외에 ‘컨실러듀오’와 ‘파우더’는 보색원리를 적용한 ‘톤 코렉팅’(톤 교정) 콘셉트로, 각각 2종류 색상으로 판매된다.

롯데몰 수원점, ‘무신사 스탠다드’ 매장 오픈

롯데백화점이 유통사 최초이자 경기도 첫 번째인 ‘무신사 스탠다드’ 매장을 오픈해 수원 지역 1030세대를 적극 공략한다.

이달 29일 롯데몰 수원점 2층에 약 1045㎡(315평) 규모로 선보이는 무신사 스탠다드는 유통사 입점 첫 사례이자, 경기도 최초 매장이다. 수원은 다수의 대학교와 기업들이 위치한 대표적인 젊은 상권으로, 무신사 스탠다드와의 시너지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몰 수원점에 들어서는 무신사 스탠다드에서는 오피스 캐주얼뿐 아니라 인기 패션 유튜버 ‘핏 더 사이즈’와 협업한 ‘시티 레저 컬렉션’ 등 다양한 패션 상품들을 판매한다.

김시환 롯데몰 수원점장은 “무신사 스탠다드는 단계적으로 리뉴얼을 진행하고 있는 롯데몰 수원점의 핵심 테넌트 중 하나”라며 “앞으로도 롯데몰 수원점만의 차별화된 콘텐츠들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