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신한은행, 상생금융 확대…1600억 규모 ‘종합지원’ 발표
신한은행이 총 1600억 원 규모의 ‘상생금융 확대 종합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과 금융감독원은 이날 상생금융 간담회를 열고 가계·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들과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는 개인 고객 대상 금리인하와 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 대상 금융지원으로 구성된 ‘상생금융 확대 종합지원’도 발표됐다.
종합지원 방안을 살펴보면 모든 가계대출 신규·대환·연기 고객을 대상으로 △주택담보대출(신규·대환) 금리 0.4%포인트 인하 △전세자금대출(신규·대환·연기) 금리 0.3%포인트 인하 △일반 신용대출(신규·대환·연기) 금리 0.4%포인트 인하 △새희망홀씨대출(신규) 금리 1.5%포인트 인하를 지원한다. 이를 통한 개인 고객 이자비용 절감 예상규모는 약 1000억 원이다.
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이차보전 대출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이차보전 기간 종료에 따라 금리가 인상될 수 밖에 없는 대출에 대해 신한은행이 자체적으로 이차보전 기간을 연장해 이자비용을 줄여준다. 이차보전은 국가가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특정한 부문에 저리 자금을 지원할 필요가 있을 때 시중은행 대출금리와의 차이를 보상해주는 제도이다.
또한, 신용보증기금 매출채권보험 지자체 협약상품을 이용하는 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의 보험료를 지원해 소상공인의 금융비용을 절감을 도와 경제적 부담을 덜어준다.
아울러 앞서 취약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올 2분기 중 시행 예정이었던 △신용등급 하락 시 금리 상승 분 최대 1%포인트 인하 △금리 7% 초과 취약 중소기업 최대 3%포인트 금리 인하 △변동금리대출 고정금리 전환 시 현재 금리 유지 등 지원책을 이달 말로 앞당겨 시행한다.
이를 통한 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의 금융비용 절감 예상규모는 약 623억 원 수준이다.
이밖에 ‘상생금융 확대 종합지원’ 발표 후 이어진 간담회에서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정상혁 신한은행장, 연령·유형별 고객 대표 10명이 함께 최근 금융환경과 관련된 애로·건의사항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한편, 신한은행은 금융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상생금융기획실’을 신설할 예정이다. ‘상생금융기획실’은 금융과 비금융을 아우르는 상생금융 정책을 수립하는 등 지속 가능한 상생노력 추진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상혁 신한은행장은 “고금리로 인해 이자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은행이 국민과의 상생을 위해 더 노력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에 깊이 공감한다”며 “체감할 수 있고 진정성 있는 정책으로 상생의 문화를 선도하고, 이를 금융권 전체로 확산시켜 금융이 국민의 든든한 동반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하나은행, SSG닷컴과 콜라보 이벤트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은 SSG닷컴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하나은행 대표 모바일 앱인 ‘하나원큐’에서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하나은행 대표 모바일 앱 ‘하나원큐’와 SSG닷컴 온라인 플랫폼 연계를 통해 신규 고객들에게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는 공동 이벤트이다.
하나은행은 SSG닷컴 배너를 통해 처음 ‘하나원큐’ 앱을 설치하고, 신규 가입하는 고객 중 선착순 1만명을 대상으로 SSG닷컴 할인 쿠폰 5000원권을 제공키로 했다.
SSG닷컴은 ‘하나원큐’ 배너를 통해 SSG닷컴에 진입해 첫 구매를 하는 고객 중 선착순 1만명을 대상으로 SSG머니 7000원을 제공한다. 또한, 기존에 SSG닷컴을 이용하고 있는 고객에게도 중 선착순 2만명을 대상으로 SSG닷컴 할인 쿠폰 7000원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해당 이벤트는 모바일 앱 ‘하나원큐’와 ‘SSG닷컴’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참여가 가능하며, 오는 4월 23일까지 한 달간 진행된다. 단, 선착순 혜택으로 소진 시 이벤트가 조기 종료될 수 있다.
하나은행 디지털경험본부 관계자는 “이번 SSG닷컴과 이벤트 론칭을 시작으로 금융과 쇼핑을 융합한 선도적인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뱅크, 카카오프렌즈 10주년 기념 한정판 체크카드 출시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카카오프렌즈’ 10주년을 기념해 총 10만 장의 한정판 체크카드를 출시한다.
24일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단 10만 장, 한정판 그 이상의 아트피스’를 메인 테마로 한정판 프렌즈 체크카드 발급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은 오는 27일부터 4월 17일로, 3주 간이다.
한정판 체크카드는 검정색으로 표현한 카카오프렌즈 주요 캐릭터 ‘라이언’을 3D 컨셉으로 담아냄으로써 10주년 한정판 캐릭터로서의 소장 가치를 높였다.
특히, 3D 입체감을 구현할 수 있는 렌티큘러 가공법을 적용해 보이는 각도에 따라 다른 패턴이 보이도록 하는 등 기존 카드와 차별화된 디자인이 특징이다.
이번 프로모션은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를 보유한 고객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또한, 프렌즈 체크카드가 없는 고객이라도 이벤트 기간 내 신규로 발급받으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기간 내 이벤트 페이지의 ‘소장하기’ 버튼을 누르고, 기존 프렌즈 체크카드로 온·오프라인에서 3회 이상 결제한 고객은 경품 추첨에 자동 응모된다. 이 중 당첨자 10만 명이 한정판 프렌즈 체크카드 발급을 받을 수 있다. 단, 1인 1회에 한해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하다.
특히 한정판 체크카드 발급에 당첨된 고객 10만 명 중 추가로 추첨되는 10명에게는 보테가베네타 카드케이스도 함께 증정한다.
한편, 프렌즈 체크카드는 지난 2017년 처음 선보인 이래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다. 출시 이후 누적 발급 건수는 지난해 말 기준 2400만 장을 넘어서기도 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카카오프렌즈 10주년을 기념해 고객들에게 특별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정판 체크카드를 출시했다”며 “현재 진행 중인 캐시백 프로모션 시즌 12 혜택과 더불어 앞으로도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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