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2분기 매출 전년比 35% 늘어…게임 매출은 162% 급증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카카오, 2분기 매출 전년比 35% 늘어…게임 매출은 162% 급증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2.08.04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출 1조8223억 원, 영업이익 1710억 원…전년比 35%, 5% 증가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카카오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1조8223억 원, 영업이익 1710억 원을 기록했다고 4일 잠정 공시했다. ⓒ카카오 IR
카카오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1조8223억 원, 영업이익 1710억 원을 기록했다고 4일 잠정 공시했다. ⓒ카카오 IR

카카오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1조8223억 원, 영업이익 1710억 원을 기록했다고 4일 잠정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5%, 영업이익은 5% 증가했다. 전 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10%, 영업이익은 8% 늘었다. 영업이익률은 9.4%로 집계됐다.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5%,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9307억 원으로 집계됐다. 

플랫폼 중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한 4532억 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광고형(비즈보드·카카오톡 채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 성장했으며, 톡비즈 거래형(선물하기·톡스토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 올랐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이동 수요 회복과 카카오페이 수익 확대에 따라 전 분기 대비 21%,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한 3751억 원으로 집계됐다. 

다만 포털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0%, 전년 동기 대비 18%씩 감소한 1024억 원으로 나타났다. 

콘텐츠 부문의 실적 호조도 두드러졌다.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6%,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한 8917억 원을 기록했다. 

이중 스토리 매출은 엔화 약세 현상으로 인해 전 분기 대비 5%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와 비교해선 22% 늘어난 2276억 원을 기록했다. 음악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2093억 원이며, 미디어 매출은 전 분기 대비 57%,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1180억 원이다. 

특히 게임 매출은 3368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37%, 전년 동기 대비 162%나 급증했다. 이는 모바일 게임 ‘오딘’의 대만 매출 확대와 ‘우마무스메:프리티 더비’의 신규 출시 효과 덕분이라는 게 카카오 측의 설명이다. 

2분기 영업비용은 전 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39% 늘어난 1조6513억 원으로, 글로벌 콘텐츠 사업 확대에 따른 마케팅 투자가 영향을 미쳤다. 

한편, 카카오는 올해 하반기 ‘카카오톡’을 광고·커머스 등 비즈니스와 결합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카카오톡의 프로필·친구탭에 소셜 인터랙션 요소를 추가하고, 비즈니스와 관심사 기반으로 오픈채팅을 개설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할 예정이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