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작년 순익 95% 급감…삼성생명, ‘연금이즈백’ 이벤트 [금융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새마을금고, 작년 순익 95% 급감…삼성생명, ‘연금이즈백’ 이벤트 [금융오늘]
  • 우한나 기자
  • 승인 2024.03.22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손보, 소방공무원 위한 심신안정실 개소
교보라이프플래닛, 1~2월 계약 작년比 41%↑
삼성화재, 車보험 ‘자녀사랑 할인 특약’ 확대
한화 브랜드 라이프플러스, 재즈 공연 이벤트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우한나 기자]

새마을금고중앙회 사옥 전경. ⓒ새마을금고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 사옥 전경. ⓒ새마을금고중앙회

새마을금고, 작년 순익 전년比 95% 급감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가 1288개 새마을금고에 대한 지난해 영업실적을 22일 발표했다.

새마을금고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860억원으로 전년 1조5573억원에 비해 94.5% 감소했다. 다만 지난해 6월말 1236억원 손실에 비해 하반기에는 순이익 전환했다.

상반기 금리인상에 따른 이자비용 증가와 대출 연체 발생에 따른 대손충당금 적립 등으로 비용이 증가했지만 하반기 연체관리 강화에 따라 순이익을 실현했다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전체 연체율은 전년 말 대비 1.48%p 상승한 5.07%로 나타났다. 기업대출 연체율은 7.74%, 가계대출 연체율은 1.52%로 전년 말 대비 각각 2.13%p, 0.37%p 상승했다.

연체율은 가계대출 위주의 대출잔액 감소, 기업대출 중심의 연체 증가에 따라 다른 금융업권과 마찬가지로 전반적인 상승세를 보였다.

그러나 자산관리공사(캠코), MCI대부(중앙회 손자회사) 등을 통한 연체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적극적인 연체관리 노력을 기울인 결과 상반기에 비해 작년 말 연체율이 소폭 하락했다는 설명이다.

행안부는 “금고 및 중앙회가 지배구조 개혁, 건전성 강화, 경영합리화 및 예금자보호 강화 등을 골자로 한 새마을금고 경영혁신방안을 차질 없이 이행하도록 지도·감독하겠다”며 “관계기관 간 정보공유와 합동감사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등 금융당국과 함께 새마을금고 감독체계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삼성생명 ‘NEW연금보험 계산 이벤트’ 홍보 이미지. ⓒ삼성생명
삼성생명 ‘NEW연금보험 계산 이벤트’ 홍보 이미지. ⓒ삼성생명

삼성생명, ‘연금이즈백’ 이벤트 실시

삼성생명이 이달 말까지 삼성생명 다이렉트 채널에서 NEW연금보험 보험료 계산·공유 이벤트 및 금융, 건강상품 대상 보험 가입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NEW연금보험 계산 이벤트’는 삼성생명 다이렉트 홈페이지 내 연금이즈백 이벤트에서 참여할 수 있다. 한 달만 유지해도 손실 없이 원금과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인 ‘삼성 인터넷 NEW 연금보험’ 퀴즈 이벤트에 참여하면 빽다방 커피 기프티콘을 추첨해 증정한다. 또한 이 상품의 예상 보험료를 계산한 후 예상 연금 수령액을 확인하면 추첨을 통해 맥도날드 1만원 금액권이 제공된다.

삼성생명 다이렉트 대표상품인 금융형 3종(삼성 인터넷 NEW 연금저축보험, 삼성 인터넷 NEW 연금보험, 삼성 인터넷 저축보험2.2 및 건강상품 2종(인터넷 종합건강보험 일당백, 인터넷 다(多)Dream건강보험) 첫 가입고객 대상으로 3만원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3만원 경품은 신세계상품권, 네이버페이, 슬리머니, GS칼텍스 주유권 중 선택이 가능하다. 기존 동일 보험 가입 이력이 있는 고객은 대상에서 제외되며 금융상품은 월 보험료 10만원 이상, 건강상품은 월 보험료 4만원 이상 가입 및 2회차 납입 및 정상 유지 시 5월에 경품을 증정한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삼성 인터넷 NEW 연금보험은 한 달만 유지해도 원금 손실이 없을 뿐만 아니라 관련 세법 충족 시 이자소득세 없이 연금 수령이 가능해 합리적으로 노후를 준비하고자 하는 고객이 주목할 만한 상품”이라며 “3월 다이렉트 이벤트를 통해 경품까지도 받아가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KB손해보험이 21일 경기도 안성시 신소현동 안성소방서 119구조대에서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와 함께 소방공무원을 위한 심신안정실 개소식을 진행했다. 한 소방공무원이 안성소방서 119구조대에 설치된 심신안정실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다. ⓒKB손해보험
KB손해보험이 21일 경기도 안성시 신소현동 안성소방서 119구조대에서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와 함께 소방공무원을 위한 심신안정실 개소식을 진행했다. 한 소방공무원이 안성소방서 119구조대에 설치된 심신안정실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다. ⓒKB손해보험

KB손보, 소방공무원을 위한 심신안정실 개소

KB손해보험(대표이사 사장 구본욱)이 21일 경기도 안성시 신소현동 안성소방서 119구조대에서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와 함께 소방공무원을 위한 심신안정실인 ‘힐링의 기적 82호’ 개소식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윤희승 KB손해보험 경영전략본부장, 김정희 전국재해구호협회 사무총장, 조선호 경기도소방재난본부 본부장 등 관련 기관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힐링의 기적’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소방공무원들의 마음건강과 체력회복을 도움으로써 보다 높은 질의 대국민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심신안정실을 설치·지원하는 KB손해보험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사업이다. KB손해보험은 2006년부터 현재까지 총 82개소의 심신안정실을 설치했으며 올해도 9개소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소방청의 ‘2023년 소방공무원 마음건강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방공무원 10명 중 4명이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나 수면장애 등을 호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에 대한 마음건강과 심신회복을 위한 지원이 매우 시급한 실정이다.

KB손해보험은 119안전센터에 소방공무원들이 언제든 이용할 수 있는 안마의자, 침대형 안마기, 소파, 공기정화식물 등을 지원하고 있다.

윤희승 KB손해보험 상무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헌신하는 소방공무원 분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리고 몸과 마음의 휴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KB손해보험은 앞으로도 꾸준한 나눔경영을 통해 희망을 함께하는 기업이 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홍보 이미지.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홍보 이미지.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교보라이프플래닛, 1~2월 계약 작년比 41%↑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이 올해 1~2월 실적 마감 기준으로 신규 계약 건수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약 41% 증가했다고 22일 발표했다. 특히 저축성 보험의 비중은 작년 같은 기간 대비 약 86% 줄고 보장성 보험 비중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프플래닛은 새 회계기준(IFRS17) 도입에 맞춰 저축성 보험 판매 비중은 줄이고 보장성 보험 상품 판매를 강화하고 있다.

젊은 세대와 제휴처 고객들이 쉽게 보장성보험을 경험하고 가입할 수 있도록 ‘라플365미니보험’을 출시했으며 고객이 개인의 상황에 맞춰 편리하게 장기 보장성보험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라이프플래닛의 보험진단 서비스인 ‘바른보장서비스’의 시스템을 개선하기도 했다. DIY 형태의 ‘내게맞춘건강보험’도 상품 경쟁력 강화를 진행 중이다.

이 같은 노력으로 라이프플래닛은 1년 사이(1~2월 동기간 대비) 신규 계약 건수가 약 41% 증가했다. 특히 라이프플래닛은 김영석 신임 대표이사 취임 이후 새로운 사업전략을 수립하고 모기업 대상으로 유상증자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확보된 자금으로 꾸준히 상품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김영석 라이프플래닛 대표이사는 “아직 연초이기는 하나 신규 계약 건수가 증가하고 보장성 보험 비중도 늘고 있어 무척이나 고무적인 일”이라며 “꼭 필요한 보험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할 수 있도록 고객 입장에서 매력적인 보험상품과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삼성화재 사옥 전경. ⓒ삼성화재
삼성화재 사옥 전경. ⓒ삼성화재

삼성화재, 車보험 ‘자녀사랑 할인 특약’ 확대

삼성화재가 저출산 위기 극복을 위한 상생금융의 일환으로 현재 운영 중인 자녀사랑 할인 특약의 가입 대상을 업계 최대 수준으로 확대하고, 다자녀 가정의 경우 자녀 수에 따라 보험료를 추가 할인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특약 확대는 오는 4월11일 이후 책임 개시되는 개인용 자동차보험 계약부터 적용된다.

기존에는 기명피보험자에게 태아 또는 만 11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경우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었으나 이번 개편으로 만 15세 이하 자녀가 있는 경우까지 보험료 할인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자녀사랑 할인 특약에 가입한 고객중 자녀가 2명 이상인 다자녀의 경우에는 추가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업계 최초로 자녀가 3명 이상인 경우까지 할인 폭을 확대했는데 자녀가 2명인 경우에는 2%, 3명 이상인 경우에는 4%까지 보험료 추가 할인이 가능하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사회적 이슈인 저출산 문제 해결에 동참하고자 이번 특약을 확대했다”며 “앞으로도 고객 혜택을 확대하고 사회적 책임을 이행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지속 고민하고 실행하겠다”고 전했다.

 

‘라이프플러스 트라이브(LIFEPLUS TRIBES)’ 앱 내 공연 소개 화면. ⓒ한화생명
‘라이프플러스 트라이브(LIFEPLUS TRIBES)’ 앱 내 공연 소개 화면. ⓒ한화생명

한화 브랜드 라이프플러스, 재즈 공연 이벤트

한화그룹 5개 금융계열사(한화생명, 한화손해보험, 한화투자증권, 한화자산운용, 한화저축은행)의 공동 브랜드 라이프플러스(LIFEPLUS)가 특별한 재즈 공연 이벤트 ‘LIVELOOM 04’를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LIVELOOM 04는 네 번째로 열리는 한화 라이프플러스의 라이브 공연이다. 이번 공연은 세계 재즈의 날을 기념해 4월26일 오후 7시부터 3시간 동안 노들섬 라이브하우스에서 진행된다.

공연 티켓은 현장 대기자에게 선착순으로 제공되는 일부석을 제외하고 추첨을 통해 무료로 제공된다. 이벤트 응모는 내달 14일까지 모바일 앱 ‘라이프플러스 트라이브(LIFEPLUS TRIBES)’에서 간단한 미션을 수행하면 참여 가능하다. 총 100명에게 1인당 2장의 티켓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공연은 재즈 피아니스트 베니 그린(Benny Green)의 단독 무대 및 드러머 서수진 등 국내 라이징 뮤지션과의 협연, 재즈 보컬리스트 마리아킴과 스웨덴의 재즈 기타리스트 울프 바케니우스(Ulf Karl Erik Wakenius) 등의 무대가 펼쳐진다.

라이프플러스 관계자는 “그동안 라이프플러스는 트라이브 앱을 통해 우리가 매일 느끼는 오감의 대표적 분야인 예술, 스포츠, 음악과 미식을 테마로 다양한 정보와 경험 기회를 제공해 왔다”며 “특히 LIVELOOM 공연은 해외 거장과 국내 라이징 뮤지션과의 만남을 테마로 앞으로도 꾸준히 격월로 진행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보험·저축은행 담당)
좌우명 : 아는 것이 힘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