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SKT AI 기술 활용 이상거래탐지시스템 강화…KB국민카드, 퓨처나인 8기 데모데이 개최 [카드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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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카드, SKT AI 기술 활용 이상거래탐지시스템 강화…KB국민카드, 퓨처나인 8기 데모데이 개최 [카드오늘]
  • 우한나 기자
  • 승인 2024.11.20 16:2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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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우한나 기자]

이규식 SK텔레콤 엔터프라이즈 AI사업담당(사진 오른쪽), 진미경 신한카드 고객 최고 책임자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신한카드
이규식 SK텔레콤 엔터프라이즈 AI사업담당(사진 오른쪽), 진미경 신한카드 고객 최고 책임자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신한카드

신한카드, SKT AI 기술 활용 이상거래탐지시스템 강화

신한카드(사장 문동권)는 자사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에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의 AI기술 접목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협약식은 이규식 SK텔레콤 엔터프라이즈 AI사업담당, 진미경 신한카드 고객 최고 책임자(CCO)를 포함한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중구 SKT타워에서 19일 진행됐다.

신한카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이상거래탐지시스템에 SK텔레콤의 AI 기술인 FAME을 도입해 금융범죄 예방을 한층 더 강화한다.

FAME은 SK텔레콤이 보유한 위치·이동 데이터와 전화·문자 수발신 정보 등을 활용한 빅데이터 및 AI 기술로 금융사의 인증 체계 및 이상거래탐지시스템에 안정성을 더해 줄 수 있다.

신한카드는 FAME 도입을 통해 보다 정교하게 이상거래를 탐지할 뿐만 아니라 더욱 빠르고 간편한 보상절차를 제공해 고객의 편의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예를 들어 신용카드 결제가 일어난 가맹점의 위치와 실제 고객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비교해 신용카드 분실 또는 도난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카드 분실 또는 도난에 따른 보상이 필요할 때 기존 유선 질의응답 절차를 생략하고 위치 비교 정보만으로 보상 판정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양사가 보유한 AI 탐지 기술을 결합해 보이스피싱, 스미싱 의심 거래도 더욱 정밀하게 탐지해 나갈 예정이다. 신한카드로 스미싱에 의한 결제 시도가 이뤄지면 거래 즉시 차단하고 고객에게 내용을 안내해 추가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금융사와 통신사가 신용카드 분실·도난 보상 판정 및 스미싱 차단을 위해 협력하는 첫 사례인 만큼 금융범죄 예방을 위해 다양한 정보를 적극 활용해 고객 피해를 최소화할 것”이라며 “신한카드는 앞으로도 이상거래탐지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 고객 보호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19일 서울시 중구 정동 1928 아트센터에서 열린 혁신 스타트업 발굴 및 협업 프로그램 ‘퓨처나인(FUTURE9)’ 8기 데모데이에서 이창권 사장(앞줄 왼쪽 세 번째)과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KB국민카드
19일 서울시 중구 정동 1928 아트센터에서 열린 혁신 스타트업 발굴 및 협업 프로그램 ‘퓨처나인(FUTURE9)’ 8기 데모데이에서 이창권 사장(앞줄 왼쪽 세 번째)과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퓨처나인 8기 데모데이 개최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19일 서울시 중구 정동 1928 아트센터에서 혁신 스타트업 발굴 및 협업프로그램 ‘퓨처나인(FUTURE9) 8기’에 참여한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과 협업 성과를 소개하는 ‘데모데이(Demo Day)’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퓨처나인 8기는 기존 연 1회 모집이 아닌 상하반기 공개모집을 통해 보다 다양한 분야의 유망 스타트업을 선발하고자 했으며 한층 강화된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을 통해 협업의 기회를 모색했다.

데모데이는 △지엔터프라이즈(SME 대상 택스테크 서비스) △하이어다이버시티(국내체류 외국인 행정처리 서비스) △온어스(배달 라이더 사업자 플랫폼) △튜링(수학 전문 AI 학습 플랫폼) △나이비(음원감상 리워드 서비스) △고고팩토리(모바일 통신 가격비교 플랫폼) △코넥시오에이치(개인사업자 대상 신용평가) △링크업(온라인 주류유통 플랫폼) △셀파스(SaaS, IT 기기 관리 솔루션) △더브이플래닛(숏폼 자동화 마케팅) △에임 인텔리전스(생성형 AI 진단, 취약점 탐지) 총 11개 업체가 참여해 각 사의 비즈니스 모델과 KB국민카드와 함께 진행하는 공동사업 등에 대해 소개했다.

주요 협업사항으로 △중소사업자를 위한 AI기반 숏폼 광고 자동 생성 서비스 △KB Pay 내 음원감상을 통한 포인트 적립 서비스 △KB국민카드 고객 대상 리퍼폰 할인 프로모션 등이 소개됐다.

이날 행사는 퓨처나인 선발 스타트업이 참여하고 있는 시장의 트렌드 및 성장 가능성을 공유하는 강연도 마련됐다. 셀파스 이지훈 대표는 ‘성장하는 B2B 카드결제 시장 및 해외 VCC(가상신용카드) 운영사례’를 KB국민카드와의 협업사례와 함께 발표했고 에임인텔리전스 김하늘 공동창업자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이란 주제로 생성형 AI 산업 성장에 따른 AI 서비스의 위험성 및 진단, 모니터링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

행사에 참석한 이창권 KB국민카드 사장은 “이번 행사는 KB국민카드와 스타트업들이 지난 8년간 펼친 동반성장과 미래혁신에 대한 노력과 함께 프로그램 성과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향후에도 퓨처나인 프로그램이 스타트업들의 발전과 기업의 신성장동력을 이끌어내는 대표적인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많은 응원과 격려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보험·카드·저축은행 담당)
좌우명 : 아는 것이 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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