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이재윤 기자]
연말까지 '경기안전전세 프로젝트 내실화 캠페인' 진행
경기도가 전세피해 예방과 안전한 전세거래 환경 조성을 위해 추진중인 ‘경기 안전전세 프로젝트’ 내실화 캠페인을 12월말까지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공인중개사 스스로 실천과제를 이행하는 ‘안전전세 길목 지킴 운동’과 △민관합동 1070명 규모의 전국 최대 ‘안전전세 관리단’ 운영을 핵심 내용으로 한다.
이번 캠페인은 프로젝트에 동참하고 있는 1만2000개 공인중개사사무소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안전전세관리단이 모든 동참사무소를 대상으로 현장을 방문해 실천과제를 이행토록 독려하고 확인하게 된다.
‘안전전세 길목지킴 운동’은 공인중개사가 전세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실천과제를 마련하고 이를 이행하는 사회적 운동으로 참여 중개사무소는 ‘안전전세 지킴이’ 스티커를 부착해 도민들이 이를 확인하고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실천과제로는 △임차인 체크리스트 제공 △투명한 정보 제공 △계약후 권리 관계 변동시 알림서비스 제공 △위험 물건 중개 금지 △악성 임대인 정보 고지가 포함된다.
10월말 기준 도에 등록된 약 3만명의 공인중개사중 40%에 해당하는 1만2000명 이상이 ‘안전전세 길목지킴 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참여 독려, 실천과제 이행 확인, 체감도 분석, 개선 방안 마련의 단계로 구성되며 공인중개사와 임차인의 실천과제 이행을 유도하고 안전전세 관리단이 이행 상태를 확인해 정책의 실효성을 평가한다. 또한 임차인과 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캠페인의 체감도 분석과 개선 필요 사항을 파악하고, 각 대상자의 의견을 수렴해 향후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경기도주식회사, 홈플러스와 상생장터 운영
경기도주식회사가 오는 15~17일 홈플러스 평촌점에서 ‘2024 경기도주식회사-홈플러스 사회적가치 상생장터’을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상생장터는 사회적가치 생산품 판매와 더불어 사회적경제조직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으며 경기도뿐아니라 강원도 일부 사회적경제조직도 함께 참여한다.
상생장터에서는 사회적경제기업 10개사에서 생산한 디퓨저, 앞치마, 자수가방, 반려동물 배변봉투 등 총 20여개 물품이 판매되며 2만원이상 구매고객 200명에는 선착순으로 사은품이 증정된다.
이재준 경기도주식회사 대표이사는 “경기도 사회적경제조직 홍보와 더불어 도내외 사회적경제 기업의 우수한 물품을 도민들에게 소개하고, 이들 기업의 판로 확대를 위해 상생장터를 열게 됐다”며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경기도주식회사는 ‘2024 경기도 사회적경제 지원사업’의 하나로 올해 △자사몰(경기도 사회적경제 쇼핑몰) 리브랜딩과 입점 지원을 통한 사회적경제 온라인 판로지원 △대형마트내 우수제품 팝업매장 운영 등 대형유통채널 협력 판로지원 △거점매장(031#) 운영지원 △홍보와 캠페인 등 사회적경제조직 구매 활성화지원 등 4개 사업을 수행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