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토스뱅크-부산신보, 부산 소상공인 금융 지원
토스뱅크가 부산신용보증재단(이하 부산신보)과 협력하여 부산 지역 소상공인을 위한 금융 지원 정책 상품을 선보인다.
토스뱅크는 지난 30일 오후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토스뱅크 본사에서 이은미 토스뱅크 대표와 성동화 부산신보 이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시 소상공인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토스뱅크와 부산신보는 연내 중 부산 지역 소상공인을 위한 보증서 대출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해당 상품은 0.8%의 우대 보증료율이 적용되며, 이차보전 사업을 통해 소상공인들에게 1.5~1.7%p의 이자 지원 혜택도 제공된다.
신청은 토스뱅크 앱 및 부산신용보증재단 영업점을 통해 가능하며, 지원 대상은 대표자의 개인신용평점이 595점 이상(NICE기준)인 부산 소재 소상공인이다. 업체당 대출 한도는 최대 1억 원이며 대출 기간은 최장 5년이다.
토스뱅크는 이번 상품이 자금난을 겪고 있는 부산 지역 중저신용 소상공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최근 서울시 소상공인 금융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어 앞으로도 보다 다양한 지역의 신용보증재단과의 협력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토스뱅크 이은미 대표는 “부산신보와의 협약으로 부산 지역 소상공인들이 비대면으로 편리하게 보증서 대출을 받는 등 실질적인 금융 지원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토스뱅크는 앞으로도 포용적인 혁신 금융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지역에서 소상공인 지원을 확대하며, 소상공인과 함께 성장하는 상생 금융 모델 구축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銀, 정산리스크 없는 안전한 항공권 결제서비스 구축
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이 항공권 전문 플랫폼 ㈜와이페이모어 및 전자결제대행사 한국정보통신㈜와 함께 혁신적 항공권 결제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3자 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항공권 전용 결제서비스를 구축하기로 했다.
2일 우리은행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열린 협약식에는 우리은행 정진완 중소기업그룹장과 한국정보통신㈜ 임명수 대표, ㈜와이페이모어 홍완택 상무가 참석했다.
우리은행은 이번 협약을 통해 ㈜와이페이모어 및 한국정보통신㈜와 함께 안전한 항공권 결제·정산서비스를 구축하기로 했다. 항공권 결제솔루션을 통한 결제 대금은 우리은행에 안전하게 예치된 후 항공사와 여행사로 각각 정산된다. 우리은행은 항공시장 정산 노하우를 활용해 여행업계에서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간편결제 및 복합결제기능도 지원할 계획이다.
최근 여행업계에는 플랫폼의 정산 지연사태 등으로 안전한 정산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여행업계는 9월 중 안정적인 자금 정산과 관련한 전자금융법 시행령 개정을 앞두고 있어 결제·정산 시스템 고도화가 꼭 필요한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정산 지연사태가 불거졌을 당시 정산 대금이 안전하게 외부에 예치되어 있었다면 대규모 혼란을 야기하지 않았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구축되는 시스템은 결제와 정산을 PG사와 은행이 각각 분리해 처리하게 되는 협업 모델로서 안전한 정산을 원하는 시장의 니즈를 반영한 가장 성공적인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은행의 정진완 그룹장은 “이번 협약은 단순한 결제솔루션의 제공을 넘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행업계를 지원하고, 여행사들의 정산 신뢰성을 높이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우리은행은 앞으로도 고객과 파트너사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여 상생 협력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IBK기업은행, 노란우산공제 모바일 가입 서비스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이 소상공인의 거래 편의를 위해 모바일뱅킹 i-ONE Bank(개인)을 이용한 노란우산공제 모바일 신규 가입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 시행으로 기업은행 개인 또는 사업자 계좌를 보유하고 있고 모바일뱅킹에 가입한 대표자라면 누구나 영업점 방문 없이 신규 가입은 물론 계약 변경 및 철회 업무가 가능하다.
기업은행은 오는 11월25일까지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i–ONE Bank(개인)에서 노란우산공제를 10만원 이상 가입하고 이벤트페이지내 이벤트 참여 신청을 한 선착순 2000명에게 현금 2만원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생업으로 바쁜 소상공인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좋은 상품을 가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번 서비스를 출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금융 혜택을 누릴 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h수협은행, 2024년 대학생 홍보대사 ‘유니블루’ 해단식 개최
Sh수협은행은 최근 서울 송파구 수협은행 본사에서 제10기 Sh수협은행 대학생 홍보대사 ‘유니블루’ 해단식을 가졌다고 2일 밝혔다.
앞서 대학생 홍보대사 유니블루는 지난 4월 발대식을 갖고 약 5개월간 매월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며 온·오프라인을 통해 Sh수협은행의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 브랜드를 홍보하는 활동을 펼쳤다.
특히 이들은 ‘수협은행 사랑海 썸머페스티벌’, ‘KLPGA 골프대회’, 등 수협은행이 주최하는 다양한 행사와 ESG 사회공헌활동에 서포터즈로 참여하는 한편, 약 300여편의 SNS 콘텐츠를 제작해 잘파세대(Z세대+알파세대)와 친근하게 소통, 수협은행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주는 성과를 거뒀다.
지난 30일 있었던 해단식 행사에는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을 비롯한 주요 경영진과 제10기 유니블루 20명이 참석해 지난 5개월의 활동을 돌아보고 활동증서를 수여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신숙 은행장은 격려사를 통해 “학업과 취업준비로 바쁜 대학생활 속에서도 수협은행의 홍보대사로 최선을 다해준 유니블루 단원들에게 박수를 보낸다”며 “유니블루 활동에서 보여준 뜨거운 열정과 패기라면 여러분은 어디서 무엇을 하든 분명 변화를 주도하는 주인공으로 우뚝 서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수활동단원에 대한 시상에서는 유한나(아주대) 단원이 개인부문 최우수활동상을 수상했으며, 팀미션 부문에서는 1팀(이명현, 강민호, 김진아, 박지솔, 이예진)이 선정돼 최우수활동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수협은행은 앞으로도 대학생 홍보대사 유니블루를 통해 다양한 미션과 이벤트를 진행하고, 잘파세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홍보활동을 이어갈 것”이라며 “아울러, 학생들의 숨겨진 끼와 재능, 열정이 빛을 발할 수 있도록 더많은 학생들에게 홍보대사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2024 신한 해커톤 with SSAFY’ 성료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지난 8월30일부터 3일간 경기도 용인시 소재 신한은행 연수원 ‘블루캠퍼스’에서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SSAFY : Samsung Software Academy For Youth)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2024 신한 해커톤 with SSAFY’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 2023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열린 ‘신한 해커톤 with SSAFY’는 실무 역량을 갖춘 청년 디지털 인재를 발굴하고 금융 분야 IT 개발 경험을 제공하는 채용 연계형 프로그램이다.
이번 대회는 ‘고객의 삶에 녹아드는 Everywhere Bank’를 주제로 진행됐다. SSAFY 교육생 중 650여명이 대회 참가를 신청했으며 이 중 기획서 심사를 통과한 20개 팀(총 100명)이 본선에 참가했다.
본선 진출팀들은 대회를 위해 2주간 사전 개발과정을 거쳤으며 신한은행의 현직 개발자들로 구성된 멘토단의 지원을 받아 금융 IT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제 서비스 기획부터 개발까지 전 과정을 주도했다.
본선 대회에서는 완성도·독창성·주제 부합성 등을 평가하고 문제 해결과 협업 능력에 대한 평가 및 검증을 거쳐 가장 우수한 5팀을 최종 선발했다.
대상은 반려동물 금융서비스를 구현한 ‘최애의 댕냥’팀이 수상했고 최우수상은 ‘컨SOL턴트’팀이, 우수상은 ‘쀼의세계’팀, ‘구황작물’팀, ‘돈기부여’팀이 수상했다. 신한은행은 수상팀 전원에게는 상장 및 시상품을 수여했으며 향후 진행되는 ‘디지털·ICT 수시채용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 특별전형’에서 1차 면접심사 면제, 서류심사 면제 등 혜택을 제공한다.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는 실무역량과 협업 능력을 갖춘 청년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위해 2018년부터 삼성이 운영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신한은행은 2019년부터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 특별전형 채용을 시행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대회를 통해 많은 청년 인재들이 금융 IT에 대한 역량을 키우고 나아가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인재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노력을 통해디지털 혁신을 실현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나은행, ‘고그린 플러스(Go-Green Plus)’ 서비스 가입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은 지속가능 항공연료(SAF, Sustainable Aviation Fuel)를 사용해 배송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고그린 플러스(Go-Green Plus)’ 서비스에 가입하고 지속가능금융 실천에 적극 동참한다고 2일 밝혔다.
‘고그린 플러스(Go-Green Plus)’는 국제특송기업 DHL이 지난해 국내에 출시한 서비스로, 회원사가 지속가능 항공유 구매를 위한 추가비용을 일부 부담함으로써 기존 항공유와 비교해 탄소 배출량을 최대 80%까지 감축할 수 있는 회원사 참여형 서비스다.
하나은행은 외환 및 수출입 업무에 강점을 가진 외국환 전문은행으로, 특송업체를 이용한 수출입 선적서류의 발송이 시중은행 중 가장 활발하다. 하나은행의 이번 서비스 가입으로 해외 물류 배송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 저감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그룹차원의 저탄소 경제 체제로의 이행에도 한발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은행 외환사업지원부 관계자는 “‘고그린 플러스(Go-Green Plus)’ 서비스 가입을 통한 탄소배출 저감 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 의미 있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진정성 있는 ESG 경영 실천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한편, 손님께 전문적이고 경쟁력 있는 외국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 ‘한달적금with하나증권’ 출시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가 꾸준히 저축하고 미국 주식 투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한달적금with하나증권’ 상품을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카카오뱅크 ‘한달적금’은 100원부터 3만원까지 31일간 매일 저축하며 적금 습관을 키울 수 있도록 한 상품으로 매일 다른 디자인의 화면 구성을 통해 적금에 재미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한달적금with하나증권’은 ‘한달적금’에 하나증권이 제공하는 미국 주식 투자 혜택을 연계한 상품으로 오는 29일까지 한달간 한정판매 하며, 미국 인기 소수점 주식 3종과 주식 매수 쿠폰 등 최대 4만원 상당의 혜택을 제공한다. 하나증권 해외 주식 거래 계좌를 보유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카카오뱅크 앱을 통해서도 신규 가입이 가능하다.
가입 고객은 한 번만 저금에 성공해도 ‘엔비디아’, ‘쿠팡’, ‘코카콜라’ 등 인기 종목 3종을 1000원 상당 소수점 주식으로 받을 수 있다. 또한 회차별로 미국 주식을 살 때 사용할 수 있는 ‘미국 주식 매수 쿠폰’이 총 27달러 규모로 제공된다. 혜택과 관련한 자세한 유의사항은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지난 1월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펀드 판매를 시작한 데 이어 7월 공모주 청약 정보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금융+생활 플랫폼’으로서 투자 맥락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오고 있다. 펀드 판매 서비스의 펀드 잔고는 2024년 2분기 기준 전분기 대비 2배로 증가했으며, 공모주 청약 정보 서비스 이용자 수는 출시 한 달만에 35만 명을 넘어서는 등 투자 서비스에 대한 호응이 이어지고 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카카오뱅크에서 모은 자산을 다시 투자하는 등 자연스러운 자산 연결에 초점을 두고 기획한 상품”이라며 “앞으로도 카카오뱅크 앱을 통해 다양한 생활 속 금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카드, 추석맞이 쇼핑 이벤트
삼성카드가 추석 명절을 맞아 명절 선물을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쇼핑 이벤트를 진행한다.
2일 삼성카드에 따르면 먼저 오는 6일까지 이마트·트레이더스에서 삼성카드로 결제한 고객은 결제 금액에 따라 최대 80만원의 상품권을 받을 수 있다.
또한 6일까지 이마트에서 한우과일·생활용품 등 행사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은 최대 50% 할인을, 9일까지 트레이더스에서 한우·갈비 행사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은 2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홈플러스에서는 결제 금액에 따라 최대 400만원의 상품권을 받을 수 있다. 정육세트·과일·생활용품 등 행사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은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아울러 삼성카드가 직접 운영하는 회원 전용 쇼핑몰 ‘삼성카드 쇼핑’에서는 ‘추석 특별전’을 오는 9일까지 진행한다.
삼성카드 쇼핑의 추석 특별전에서는 정육·건강식품·과일 등 추석 선물 상품을 최대 86%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추석 특별전 행사 상품 중 일부 품목은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선물하는 사람이 선물받는 사람의 주소를 직접 입력할 필요 없이 연락처 입력만으로 편리하게 상품을 전달할 수 있다.
이외에도 추석 특별전 행사 상품을 구매한 모든 회원은 삼성카드 쇼핑에서 오는 16일부터 이용할 수 있는 5%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추석 명절을 맞이하여 명절 선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유용한 혜택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B국민카드, 배우 박은빈과 함께하는 ‘KB Pay’ 신규광고 공개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배우 박은빈이 소개하는 종합금융플랫폼 ‘KB Pay’ 신규 광고를 공개했다.
지난 4월 공개했던 전편에 이어 이번 KB Pay 신규 광고도 결제에서 라이프까지 ‘다 되는 KB Pay’ 슬로건을 통해 ‘됩니다’라는 메시지를 반복적으로 활용했다.
전편이 ‘됩니다’라는 하나의 문구만 반복했던 것과 달리‘되다 마다’, ‘되잖아’, ‘되지’, ‘돼’ 등 다양한 표현으로 짧고, 중독성 있게 전달해 전편과 또 다른 매력을 보여주는 것이 이번 광고의 차별화 포인트다.
이번 광고는 결제 서비스와 함께 다양한 라이프 서비스 소개도 담았다. 일상 속에서 KB Pay로 이용 가능한 서비스를 모델 박은빈이 여러 소품을 활용해 보여주며 이번 광고의 재미를 더한다.
쇼핑, 항공, 호텔, 차량 관리, 포인트 적립 서비스 등 KB Pay를 이용할 수 있는 여러 일상 속 장면과 ‘됩니다’의 다양한 표현을 번갈아 가며 전개하는 방식을 통해 시청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눈길을 사로잡는다.
이번에 선보인 ‘KB Pay’ 신규 광고 영상은 KB국민카드 공식 유튜브 채널과 케이블TV 등에서 만날 수 있다.
KB국민카드 브랜드전략부 담당자는 “이번 광고를 통해 고객이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즐길 때마다 ‘다 되는 페이, KB Pay’가 항상 함께할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며 “특히 여러가지 형태로 변형된 ‘됩니다’라는 표현처럼 앞으로도 KB Pay가 고객의 모든 삶의 여정을 함께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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