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우리금융,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ESG 성과 공유
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은 지난해 추진한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담은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우리금융그룹은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ESG 분야별 정보 공개를 확대하고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고자 적극 노력했으며,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국제 표준인 GRI 등 최신 ESG 글로벌 공시기준을 준수해 작성했다.
특히,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기후리스크 관리’와 ‘인권 존중 문화 내재화’를 핵심 주제로 스페셜 리포트를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기후리스크 관리’에서는 그룹이 직·간접 배출하는 내부 탄소배출량 뿐만 아니라, 그룹 전체 자산을 대상으로 측정한 금융배출량을 공개했고, 최신 기준을 적용한 그룹 탄소배출량 감축 목표를 수립했다.
‘인권 존중문화 내재화’에서는 인권경영체계를 구축한 내용을 바탕으로 △인권경영 거버넌스 △인권 리스크관리 △인권침해 구제 등의 내용을 담았다. 특히, ‘2030년 그룹 성 다양성 목표’를 수립해 양성평등 확대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공개했다.
더불어,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윤리경영 등 정책 개정을 통한 내부통제 체계 고도화, (개인)정보보호 분야 국제 표준 인증 획득, 리스크 관리 강화 등 실질적인 개선 활동을 통한 그룹 ESG경영체계 강화 노력을 담았다.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CEO 메세지를 통해 “친환경·상생·지배구조혁신·新경제 생태계 조성, 네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우리금융만의 차별화된 ESG경영을 통해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앞장 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우리금융그룹 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NH농협은행, 착한 임대인 우대 대출 출시
NH농협은행(은행장 이석용)은 부동산 임대업을 주로 영위하는 개인사업자와 법인을 대상으로 한 ‘착한 임대인 우대 대출’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임대료를 인하한 임대인의 경우 갱신 계약서와 갱신 직전 계약서, 세금계산서·금융거래내역 등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착한 임대인 우대금리 0.30%포인트를 포함해 최대 1.60%포인트 금리를 우대 받을 수 있다.
NH농협은행 이연호 기업투자금융부문 부행장은 “착한 임대인과 함께 아름다운 사회 만들기에 농협은행이 보탬이 되길 희망한다”며 “농협은행은 앞으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출 상담은 NH농협은행 고객행복센터 또는 가까운 영업점으로 문의 가능하다.
신한은행, ‘고객중심 영업점’ 새단장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상생형 혁신점포 ‘고객중심 영업점’ 시행 4년차를 맞아 전면적인 새단장을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신한은행 ‘고객중심 영업점’은 고령층 고객의 단순 업무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영업점을 선정해 실적보다는 내점 고객 업무처리와 편의 제공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는 영업점이다.
2020년 1월 5개 지점(신내동, 난곡, 신림동, 오류동, 하계동)으로 시작했으며. 올해 1월 역촌동에 1개점을 추가 개점해 현재 총 6곳이 운영되고 있다. 신한은행은 해당 영업점의 고객 업무 지원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지점장도 40대 차장급까지 확대 공모·선발해 임명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도입 4년차를 맞아 2021년 말 이미 리뉴얼을 마친 신림동 지점을 제외한 5개 고객중심 영업점을 고객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실질적으로 필요한 금융서비스의 전문성을 높인 영업점으로 리뉴얼했다.
기존 VIP 라운지와 SOHO 창구 공간을 전문 영역별로 일선 창구와 통합해 자산관리, 노후준비 등을 상담할 수 있는 ‘자산관리 전문창구’와 자영업자, 서민금융 지원을 위한 ‘대출 전문 창구’로 바꾸고 지점장실도 개방형으로 변경해 창구 전면부에 배치함으로써 고객과의 소통이 더욱 더 원활해질 수 있게 했다.
또한, 디지털 키오스크, 디지털 데스크 등의 디지털 기기와 단순업무창구를 함께 배치함으로써 고객에게 디지털 경험을 지속 제공하고 디지털 채널 이용률을 높여 나갈 예정이다.
특히, 신한은행은 이번 리뉴얼에 ‘같이 플러스’라는 공간을 새롭게 선보였다. ‘같이 플러스’ 공간은 기존 지점장실, 회의실 등의 사무공간을 효율적으로 재배치해 고객이 활용할 수 있게 만든 공간으로써 △고객을 위한 공유 오피스 △고령층 고객의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 △고객 자녀들을 위한 금융 교육 교실 등 다양한 사회적 금융 프로그램 용도로 사용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리뉴얼을 통해 고객들이 은행을 더 친근하고 편안한 공간으로 생각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상생형 점포인 고객중심 영업점을 지역, 점주권 특성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고객들에게 서비스 혁신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하나은행 마이데이터 서비스 ‘하나 합’, 은행권 최초 ‘ISMS-P’ 인증 획득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은 은행권 최초로 마이데이터 서비스 부문에서 금융보안원의 ‘국가공인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Personal Information & 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 System, 이하 ISMS-P) 인증’을 획득했다고 30일 밝혔다.
ISMS-P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공동 고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정보보호와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 통합 인증 제도로, 정보보호 관리체계 영역의 80개 인증기준과 개인정보보호 영역의 22개 인증기준에 대해 금융보안원의 정밀한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하나은행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하나 합’은 은행, 증권, 카드, 보험사 등에 분산된 손님의 금융거래 정보를 하나로 통합해 맞춤형 디지털 자산관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이번 ISMS-P 인증 취득을 통해 정보보호와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 분야의 안정성까지 입증받아 손님에게 언제 어디서든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금융 서비스로써 객관적으로 검증 받게 됐다.
하나은행 정보보호부 관계자는 “이종업종간 마이데이터 사업의 선의의 경쟁과 협업이 필요한 시점에 은행권 최초의 ISMS-P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의 안정성을 대내외적으로 입증했다”며 “손님의 신뢰를 기반으로 초개인화된 금융 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은행은 이번 마이데이터 서비스 ISMS-P 인증 획득에 앞서 디지털 뱅킹 서비스 ISMS-P 인증과 글로벌 지역 센터에 대한 국내 최초의 국제 표준 인증(ISO27001), 국제 표준 개인정보보호(ISO27701) 인증 등 금융권 최초로 디지털·글로벌· 개인정보보호 영역에서의 정보보호 관리체계 우수성을 국내외적으로 인정 받은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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