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업계 코로나 대처] 마스크 메이크업·피부 진정 마케팅 집중
스크롤 이동 상태바
[뷰티업계 코로나 대처] 마스크 메이크업·피부 진정 마케팅 집중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0.04.1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스크 일상화에 피부 트러블·화장 불편함 호소↑
트러블 관리·메이크업 유지 제품 매출 증가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애경
에이솔루션 ‘아크네 클리어 스팟 트리트먼트’, ‘트러블 포커스 젠틀 클렌징폼’ ⓒ애경

마스크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화장품업계에서 일명 ‘마스크 메이크업’ 제품과 마스크로 인한 피부 트러블로 불편을 호소하는 소비자를 겨냥한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마스크를 장시간 착용하면서 메이크업이 무너지고 습기와 피부 온도 상승 등으로 트러블 발생이 쉬워 관련 제품 수요도 늘고 있는 추세다.

11일 애경산업에 따르면 여드름화장품 브랜드 ‘에이솔루션’(a-solution)의 ‘아크네 클리어 스팟 트리트먼트’는 지난 1~2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6% 성장했다. 특히 마스크 사용이 확대된 올해 2월 매출의 경우 전월 대비 14.5% 증가했다. 아크네 클리어 스팟 트리트먼트는 부분 피부 트러블을 관리해주는 화장품이다.

피부 트러블 증가로 트러블 전용 클렌징 제품의 사용도 증가하고 있다. 여드름성 피부 전용 클렌징폼인 ‘에이솔루션 트러블 포커스 젠틀 클렌징폼’은 지난 1~2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다.

애경산업 여드름 연구소 관계자는 “피부 트러블 관리를 위해서는 여드름성 피부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기능성 화장품인지 모공을 막지 않는 논코메도제닉 테스트를 완료한 화장품인지를 확인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며 “얼굴 전체가 아닌 부분 트러블을 위해서라면 에이솔루션 아크네 클리어 스팟 트리트먼트와 같은 부분 트러블 케어 전용 화장품을 사용해 피부를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H&B스토어 CJ올리브영도 지난 2월 1일부터 3월 4일까지 매출을 분석한 결과 트러블 케어 상품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2% 뛰었다. 상품별로는 트러블이 발생한 부위에 붙이는 패치류 매출이 32%, 티트리 성분이 들어간 기초화장품 매출은 78% 늘었다. 티트리 성분의 마스크팩은 30%, 약산성 클렌징 제품은 110% 매출이 증가했다.

일반적으로 트러블 관련 제품은 미세먼지 영향이 심한 4월이나 피지 분비가 활발한 여름철에 잘 팔리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 착용으로 때아닌 특수가 발생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코로나19 우려가 계속되면서 마스크 메이크업도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H&B스토어 랄라블라에 따르면 지난 2월 1일~26일 립틴트, 파우더, 메이크업 픽서 등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1%, 89%, 74% 늘었다. 마스크 착용이 생활화되면서 화장품이 마스크에 묻어나지 않도록 고정해주는 제품군이 강세를 보인 것이다.

마스크를 착용한 상황에서 메이크업을 유지시켜주는 제품도 등장하고 있다. 글로벌 화장품 연구개발생산(ODM)회사 한국콜마는 최근 마스크 착용 시 화장품이 마스크에 묻어나는 현상과 메이크업이 무너져 내리는 것을 방지하는 것에 중점을 둔 쿠션, 톤업 선크림, 팩트, 파우더 코팅 립 등 4종을 선보였다.

이 제품들에는 외부 마찰로부터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지속력을 향상시키는 기술을 적용했다. 먼저 유·수분을 잘 튕겨내는 성질이 강한 코팅파우더를 사용해 메이크업이 무너져 내리는 현상을 해결했다. 코팅파우더는 마스크 착용 시 발생하는 유·수분이 화장 안으로 침투하는 것을 막아 마스크에 화장품이 묻거나 메이크업이 무너지는 현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고정력이 강한 필름형성제도 적용해 외부 자극으로부터 메이크업이 무너지는 현상을 한 번 더 막았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장시간의 마스크 착용으로 메이크업 시 불편한 점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는 소비자 니즈를 확인하고 이를 해결할 제품을 개발하게 됐다”면서 “코로나19 사태, 미세먼지 등으로 마스크 사용이 일상화되고 있어 소비자 니즈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