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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닝오늘]“남부발전 갑질로 中企 신텍 부도”…유통업계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주의보

기사승인 2018.07.20  07:0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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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전기룡 기자)

   
▲ 자유한국당이 10년 만에 담당하게 된 환노위원장 자리에는 김학용 의원이 앉았다. ⓒ뉴시스

위상 높아진 국회 환노위, 이유는?

지난 16일 제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이 마무리된 후, 자유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후반기 가장 주목해야 할 상임위원회를 한 군데 찍어 달라’는 기자의 말에 “환노위(환경노동위원회)지 뭐”라고 짤막하게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한 마디를 덧붙였다.

“여야 전부 힘을 빡 줬더라.”

전통적으로 환노위는 ‘비인기 상임위’ 중 한 곳으로 꼽힌다. 환노위는 국토교통위원회나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처럼 지역구 활동에 도움이 되는 상임위도 아니고, 정무위원회나 법제사법위원회처럼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는 기회도 거의 주어지지 않는다. 이런 이유로, 환노위는 초선 의원들의 ‘데뷔 무대’가 되는 경우가 많다.

http://www.sisa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75453

   
▲ 백승민 케이홀로그램 대표.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인터뷰] 백승민 ˝홀로그램, 콘텐츠 따라 사업성 무궁무진˝

영화 <블레이드 러너 2049>에서 인공지능 조이는 홀로그램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그 모습이 크게 놀랍거나 낯설지는 않다. 이미 홀로그램은 여러 차례 공상과학 영화나 만화 등에서 미래 미디어의 대표처럼 그려졌기 때문이다.

인공지능이 눈앞에 등장했듯이, 홀로그램 시대도 이미 우리의 한 발자국 앞까지 다가와 있다. 눈앞에 나타나는 초현실적인 3차원 영상은 더 이상 미래가 아니다. 4차산업혁명의 시대, 차세대 기술의 일각인 홀로그램의 한국 현황에 대해 듣기 위해, <시사오늘>은 12일 한국과학기술원에서 백승민 케이홀로그램 대표를 만났다.

http://www.sisa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75416

   
▲ 앤트맨-현대차 콜라보레이션 포스터. ⓒ현대자동차

“영화도 보고 자동차도 보고”…PPL 마케팅에 빠진 車업계

국내외 자동차 브랜드들이 자사 주력 차종을 영화에 등장시키는 'PPL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불러모으고 있다. 특히 막강한 티켓 파워를 자랑하는 마블 영화와 미션임파서블 시리즈와의 협업으로 기업 브랜드 이미지 제고 효과마저 기대하는 눈치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브랜드로는 현대차가, 수입차 브랜드에서는 BMW가 각각 영화 〈앤트맨과 와스프〉, 〈미션 임파서블:폴아웃〉에 자사 주력 모델들을 등장시키며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나섰다.

http://www.sisa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75439

   
▲ 최근 롯데백화점은 인플루언서를 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플랫폼인 ‘네온’(NEON)을 오픈했다. ⓒ롯데쇼핑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푹 빠진 유통업계…허위·과장 홍보 우려

유통업계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푹 빠져있다.

인플루언서는 SNS 상에서 적게는 1만명 이상 많게는 수백만 명의 팔로워를 가진 영향력 있는 사람을 뜻하는 신조어다. 이들은 주로 연예인이 아닌 일반인 신분으로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서 수많은 팬을 보유했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인플루언서 등 국내 1인 커머스 사업자는 약 10만명으로 추정된다. 백화점·화장품 업계 등은 인플루언서들에게 제품 사용을 권한 후 자신의 SNS 계정에 후기를 남기는 형식으로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http://www.sisa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75443

   
▲ 19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T플랜을 지난 18일 출시했다. T플랜은 스몰, 미디엄, 라지, 패밀리, Data인피니티(이하 인피니티) 총 5종으로, 기존 밴드데이터 9종 대비 요금제 명칭과 개수를 간소화했다. ⓒSK텔레콤

SKT의 'T플랜' 요금제, 데이터 늘리고 요금 낮췄다?…소비자 반응을 보니

SK텔레콤이 온 가족의 데이터를 늘리고 요금을 낮추는 'T플랜'을 내놓으며 요금제 개편에 나선 가운데 소비자들의 반응은 시큰둥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T플랜을 지난 18일 출시했다. T플랜은 스몰, 미디엄, 라지, 패밀리, Data인피니티(이하 인피니티) 총 5종으로, 기존 밴드데이터 9종 대비 요금제 명칭과 개수를 간소화했다.

http://www.sisa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75441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공기업인 남부발전의 갑질로 중소기업인 신텍이 부도가 났다며 해결책을 호소하는 글이 등장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공기업 남부발전 갑질로 中企 신텍 부도” 靑 국민청원

한국전력 발전자회사인 남부발전이 공사 대금을 지급하지 않아 중소기업인 신텍이 부도를 맞았고, 하청업체 100여곳도 줄도산 위기에 처해있다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등장해 주목된다.

청원인은 공기업인 남부발전의 갑질을 고발하고 남부발전의 내부 비리 조사와 현 상황 해결을 정부에 호소하고 있다. 해당 내용의 청원 글은 19일 현재 총 6건이 올라와 있다.

http://www.sisa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75405

   
▲ 스마일게이트가 버츄얼 유투버 ‘세아’를 통해 이색 마케팅에 착수했다. ⓒ스마일게이트

방송을 넘나드는 게임…게임업계 이색 마케팅 ‘열풍’

게임업계가 이색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다채로운 채널을 확보함으로써 게임과 회사를 널리 알리기 위함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스마일게이트는 ‘버츄얼 유투버’ 세아를 통해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버츄얼 유투버란 컴퓨터 그래픽으로 제작된 캐릭터이지만, 실제 크리에이터와 같이 독자적인 유투브 방송을 하는 가상의 존재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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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룡 기자 sisaon@sisa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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