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변상이 기자)
담뱃갑 경고그림 도입이 결정됐지만 일부 담배 제조사들은 오히려 디자인을 화려하게 탈바꿈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제조사들은 디자인 개편 과정에서 정부 정책에 역행하는 마케팅을 행하고 있는 것.
지난 29일 국회에서는 담뱃갑 경고그림 내용을 포함한 '국민건강증진법 개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했다. 개정안은 담배 제조사가 담뱃갑 앞뒷면 면적의 50% 이상을 경고 그림 및 문구로 채우고 이 가운데 경고 그림 비율이 30%를 넘도록 의무화하도록 결정했다.
내년 12월부터 국내에 판매되는 전 제품에 적용될 예정으로 이는 각 담배제조사들의 전략수립, 디자인 적용, 공정변경 등 적응을 위한 일종의 유예기간이다.
5일 담배업계에 따르면 JTI코리아는 저타르 수퍼슬림형 제품 '카멜 이볼루션 수퍼슬림 3mg&1mg'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기존 디자인을 적용하는 대신 국내 흡연자들이 선호하는 디자인으로 새롭게 제작됐다.
회사 측은 "전체적인 디자인 역시 25세부터 35세까지의 젊은 성인 흡연자들의 관심을 이끌기 위해 그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카멜 특유의 부드러운 맛을 모던하고 도회적인 디자인으로 표현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담뱃갑 경고그림 도입 논란이 한창이던 지난 26일에는 브리티쉬아메리칸토바코(BAT)가 던힐 브랜드의 수퍼슬림 시리즈인 '던힐 파인컷' 디자인을 변경했다.
이 회사 역시 젊은 흡연자들을 공략하기 위해 '모던함'과 '스타일리쉬'에 초점을 맞췄다고 전했다. 해당 디자인 변경 배경에는 지난해 2월 던힐 파인컷 시리즈의 패키지를 변경하면서 판매량이 늘어난 점이 자리잡고 있다.
이들은 정책이 도입되기 전에 이미 디자인 변경 과정이 진행되고 있었기 때문에 문제될 것이 없다는 주장이다.
한 담배제조사 관계자는 "정책이 시행되기까지 기간이 많이 남았고 담뱃갑 경고 그림 도입이 결정되기 이전부터 진행돼 온 계획이었다" 며 "흡연욕구를 억제하려는 정부와 반대로 디자인을 강조해서 흡연자를 끌어모으려는 제조사의 전략이 상반된 상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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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걱정을 안해도 됩니다 고맙습니다 국회의원및 관련자 여러분 협조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