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협회 "증시 활성화로 변액보험 인기는 이어질 것"
스크롤 이동 상태바
생명보험협회 "증시 활성화로 변액보험 인기는 이어질 것"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8.01.24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김현정 기자)

생명보험협회가 올해 생명보험 상품 키워드로 헬스케어, 소비자 부담완화, 투자상품을 지목했다.

24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건강·의료보험 패러다임은 치료(cure)에서 예방(care)으로 변화하고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기술 혁신이 진행되고 있다며, 최근 업계는 한층 발전된 헬스케어서비스를 제공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고객의 건강상태, 운동습관 등을 반영해 보험료 할인이나 캐시백 등 경제적 혜택을 주거나 스마트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지도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품이 나오고 있다. 또 고객 신체건강뿐 아니라 유가족·유자녀 등의 심리안정을 위한 상담 서비스도 제공하는 방향으로 헬스케어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아울러 저성장과 고령화로 의료비 부담이 커지고 있어 보험료 부담을 낮추면서 보장 범위는 확대하는 실용적인 상품이 올해 더 많이 출시될 것으로 전망했다.

중대한 질병(CI·Critical illness)만 보장했던 상품이 '중대한'이라는 단서 조항을 없애고 지급 여건을 완화한 일반질병(GI·General illness) 상품으로 전환되고 있다. 또 노령자나 만성질환자도 가입할 수 있는 유병자 보험이 보장성 보험뿐 아니라 저축성 상품에서도 개발되고 있고, 해지 환급금을 줄이는 대신 보험료를 낮춘 저해지환급형이 다양한 상품에 도입되고 있다.

이외에도 지난해에 이어 올해 증시 활성화로 변액보험이 계속해서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변액보험은 계약자가 낸 보험료의 일부를 펀드에 투자해 펀드 운용에 따른 수익을 투자자에게 나눠주는 상품이다. 특히 최근에는 사업비를 줄이고 펀드투입비율을 높여 수익성이 강화된 상품이나 생활자금 최저보증 등으로 안정성을 높인 상품이 개발되고 있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2017년에는 사회·경제·제도적으로 급격한 변화가 있었으며, 생명보험상품 시장에서도 변곡점(Inflection Point)에 있었다"며 "이러한 기조로, 2018년 생명보험업계는 소비자 니즈를 지속 발굴하고 상품개발에 접목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설명했다. 

담당업무 : 국제부입니다.
좌우명 : 행동하는 것이 전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