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KT, '차별화된 광인프라'로 5G 네트워크 경쟁력 강화…SKT, 2G 서비스 올해 말 종료 계획 발표
스크롤 이동 상태바
[IT오늘] KT, '차별화된 광인프라'로 5G 네트워크 경쟁력 강화…SKT, 2G 서비스 올해 말 종료 계획 발표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9.02.21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 손정은 기자)

SKT, 2G 서비스 올해 말 종료 계획 발표

SK텔레콤은 올해 말을 목표로 2G 서비스 종료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SK텔레콤 2G 가입자 수는 2018년 12월 기준 91만 명 수준이다.

2G 서비스는 1996년 세계 최초 CDMA(코드분할다중접속) 기술 상용화 후 시작돼 국가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

SK텔레콤은 국내 이통사 중 가장 먼저 2G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3G, LTE, 5G 등 거듭된 이동통신 기술 진화에도 불구하고 23년간 꾸준히 서비스를 이어왔으나 △2G 장비 노후화 및 단말 생산 중단 △가입자 지속 감소 △LTE·5G 중심의 글로벌 ICT 생태계 형성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를 계속 유지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이에 SK텔레콤은 2G 서비스 종료를 계기로 5G망을 더욱 고도화하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 ICT 강국의 신화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SK㈜ C&C, NH농협은행 'NH통합IT센터 데이터센터관리시스템' 구축

SK㈜ C&C는 21일 NH농협은행의 'NH통합IT센터 데이터센터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경기도 의왕시에 위치한 NH통합IT센터는 농협중앙회 및 NH농협은행·증권·생명보험·손해보험·저축은행·농협정보시스템 등 NH계열 IT 자산을 집결시킨 초대형 데이터센터다.

NH 계열사의 IT 전문가들도 모두 이곳에 포진해 있다. 이번 사업의 핵심은 데이터센터의 복잡한 전력·보안·공조·네트워크 등의 상태·운전현황·에너지 사용량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지능화된 센터 빌딩 관리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SK㈜ C&C는 데이터센터관리시스템을 통해 센터내 모든 IT 및 시설 자원에 대한 통합관리 환경을 구현할 계획이다.

KT, '차별화된 광인프라'로 5G 네트워크 경쟁력 강화

KT는 5G 네트워크 구축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차별화된 '5G 광인프라'를 도입했다고 21일 밝혔다.

5G 멀티플렉서(Multiplexer, 이하 5G MUX)와 25G 광모듈이 그 핵심이다. MUX는 초고속인터넷, 3G, LTE, 5G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단일 회선으로 전송하고 수신할 수 있도록 광 신호를 결합하고 분리하는 장비다.

5G MUX를 활용하면 기존 망에 5G MUX를 붙여 추가적인 광케이블 설치 없이 플러그인(plug-in) 방식으로 5G 네트워크를 구축 할 수 있다.

특히 5G MUX를 통해 기존 망 구조의 변경 없이 5G를 구축하고 초고속인터넷에 5G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기술을 보유한 사업자는 전세계에서 KT가 유일하다.

아울러 KT는 5G MUX와 함께 LWDM 방식의 이동통신용 25G 광모듈을 개발하고 도입했다. 광모듈은 광인프라로의 연결을 위한 광전신호전환장치로, KT는 기존에 데이터센터용으로 사용되던 LWDM(LAN-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 방식의 광모듈을 이동통신용 25G 광모듈로 새롭게 개발했다.

LGU+, 'U+멤버스'서 온라인 쇼핑서비스 출시

LG유플러스는 멤버십 할인, 휴대폰 소액결제, 제휴사 포인트 적립 및 사용까지 가능한 할인·결제·적립 통합 서비스 'U+멤버스'의 전용 쇼핑 서비스인 '멤버스쇼핑'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멤버스쇼핑은 U+멤버스 앱 내에서 커머스영역 서비스를 확장하기 위해 기획된 것으로, 매월 LG브랜드 및 다양한 제휴사 상품의 특가전을 시행해 신제품과 인기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한다.

특히 멤버스쇼핑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은 구매금액의 2%를 한도 제한 없이 적립 할 수 있다. 출시 기념으로, 오는 5월 31일까지 이벤트 상품을 구입하는 고객은 최대 15% 특별 적립도 받을 수 있다. 적립된 금액은 쇼핑몰 내의 모든 상품을 구매할 때 사용 가능하다.

멤버스쇼핑은 U+멤버스 앱을 통해 접속할 수 있고, 유플러스 고객뿐만 아니라 타사고객도 U+멤버스 앱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