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키워드/유통] 신동빈·정용진·정지선, "고객과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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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키워드/유통] 신동빈·정용진·정지선, "고객과 가치"
  • 변상이 기자
  • 승인 2019.01.02 11:1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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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변상이 기자)

▲ 롯데·신세계·현대 등 유통업계 총수들은 신년 경영구상에서 시대 흐름에 맞는 몇가지 비전을 발표했다. ⓒ 각 사

2019년 유통업계는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신성장 동력’ 찾기에 나설 전망이다.

그간 관련업계는 정부의 유통규제·오랜 내수경기 침체 등 대내외적으로 경영환경에 적신호가 이어졌지만, 변화와 혁신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겠다는 각오다.

롯데·신세계·현대 등 유통업계 총수들의 신년 경영구상은 ‘변화’와 ‘혁신’을 통한 ‘고객과 가치 창출’이다.

롯데그룹, 지속 가능한 신(新) 전략 도모

롯데그룹은 사업 전반에 걸쳐 ‘변화’를 실천하겠다는 방침이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비즈니스 전환을 이뤄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새로운 전략과 구체적인 실행 계획 △사업 전반에 걸친 디지털 전환 △새로운 영역에 대한 도전 등을 주문했다.

신 회장은 “이 과정에서 우리의 고객과 가치에 대한 재정의가 필요할 수도 있다”며 “고객의 변화를 면밀히 분석해 우리의 고객을 재정의하고 잠재고객을 발굴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고객의 필요와 기대를 뛰어넘는 가치를 제공해야 치열한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점하고 지속 성장할 수 있다”면서 “우리의 고객과 가치를 제로베이스에서 철저히 재점검해 미래성장이 가능한 분야에 집중해달라”고 당부했다.

4차산업 관련 글로벌 사업 분야에서도 혁신을 기대했다.

신 회장은 “사업 전반에 걸쳐 디지털 전환을 통한 사업 혁신을 이뤄내야 한다”며 “단순히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일부 활용하거나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에 그쳐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기술을 빠르게 습득하고 모든 경영 프로세스에 적용하는 것은 물론, 이를 기반으로 우리의 사업구조에 적합하고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 육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주변 공동체와의 공생은 물론, 사회적 기업으로의 역할도 강조했다.

신 회장은 “우리의 고객, 파트너사 등과 함께 나누며 성장할 때 더 큰 미래가 우리를 기다릴 것”이라며 “롯데는 사회가치를 실현하는 ‘Lifetime Value Creator’이자 국가경제와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함께 가는 친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덧붙였다.

신세계그룹, ‘초저가 시장’ 방점

매년 새로운 컨텐츠를 주문하는 신세계그룹은 올해 ‘초저가 시장’ 공략에 방점을 두며 시대의 흐름에 맞는 변화에 방점을 둘 방침이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도 2일 신년사에서 “고객에게 환영 받지 못하고, 어디에도 속하지 않은 ‘중간’은 결국 치열한 경쟁에서 도태될 것”이라며 ‘중간은 없다’(There is no middle ground)를 경영 화두로 제시했다.

이는 앞으로 새로운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중간자로 포지셔닝될 경우,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정 부회장은 “아마존이 ‘고객의 절약을 위해서 투자한다’는 슬로건 아래 고객에게 낮은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투자와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며 “신세계도 본질적인 문제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유통업체의 가장 큰 고민은 고객이 아주 빠른 속도로 스마트하게 변하고 있다는 데 있다”며 “이들 스마트 컨슈머는 ‘가치 소비’를 바탕으로 가장 저렴한 시점을 놓치지 않고 구매하는 것이 생활화됐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 부회장은 프리미엄 형태 보다는 ‘초저가 시장’에서 신세계만의 승부수를 띄울 전망이다. 

그는 “스마트한 고객 때문에 결국 중간은 없어지고 시장은 ‘초저가’와 ‘프리미엄’의 두 형태만 남게 될 것”이라며 “아직 미지의 영역인 초저가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선진국일수록 초저가 업태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2018년 해외 초저가 업태의 신장율은 유럽이 7%, 미국이 8% 수준으로 온라인 다음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정 부회장은  “앞으로 국내 고객 역시 더욱 더 스마트해져 갈 것이고, 결국 선진국처럼 될 것”이라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신세계만의 스마트한 초저가 모델’을 만들어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서는 먼저 우리의 업무 방식과 마음가짐부터 바꿔 나가야 한다”며 “신세계가 만들 스마트한 초저가 모델로 근본적이고 구조적인 패러다임 전환을 이뤄  시장을 선도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현대백화점그룹, ‘온라인 시장’ 중요성 강조

현대백화점그룹은 급변하는 시대 흐름에 발맞춰 새로운 먹거리 찾기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은 “사업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사업을 적기에 변화시키지 못하면 결국 쇠퇴하게 된다”며 “미래성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사업을 변화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미래 비전을 위한 성장동력 확보 △사업방식의 혁신을 통한 미래 대응 △실행력을 제고하는 조직문화 구축 등 3대 경영방침을 제시했다.

정 회장은 “사업 환경의 불확실성을 극복할 수 있는 성장동력을 확보해야 한다”며 “임직원들의 공감과 소통을 바탕으로 실현 가능한 성장전략을 구체화하고 사업 경쟁력의 확실한 우위를 확보해 나갈 때, 미래 비전을 위한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간 오프라인 사업 중심으로 소비자와 소통해온 현대백화점은 올해 온라인 사업에도 힘쓸 전망이다.

정 회장은 “온라인 쇼핑이 급격히 확대되고 있음을 감안해 온·오프라인 사업을 통합적 관점으로 보고 상호 보완할 수 있는 사업방식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며 “각 계열사별로 고객과 시장 관점에서 사업의 본질을 재해석해 ‘고객과 시장이 원하는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시도의 실패보다 시도하지 않아 사업기회를 실기하는 것이 성장을 더욱 저해한다”며 ”조직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임원 및 간부사원들이 새로운 도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조력자 역할에 최선을 다해주고, ‘회사와 개인의 성장을 하나로 묶는 조직문화’도 만들어 나가자”고 당부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마트, 홈쇼핑, 주류, 리조트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한번 더 역지사지(易地思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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