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신년사에 담긴 정치학
스크롤 이동 상태바
2019년 신년사에 담긴 정치학
  • 정진호 기자
  • 승인 2019.01.01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여당은 평화, 한국당은 경제, 바른미래당·민평당·정의당은 정치개혁에 방점
원희룡은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언급…좌우 통합에 무게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정진호 기자) 

▲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해가 밝았다.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해와 함께, 정치인들도 저마다의 바람이 담긴 신년사를 내놨다. 신년사에 담긴 기본적 메시지는 국민의 안녕(安寧)이지만, 그에 덧붙여 각자의 정치적 지향점을 엿볼 수 있는 내용도 포함됐다.

우선 문재인 대통령은 ‘평화’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국민들이 열어놓은 평화의 길을 아주 벅찬 마음으로 걸었다”며 “평화가 한 분 한 분의 삶에 도움이 되도록, 돌이킬 수 없는 평화로 만들겠다”고 했다. 비핵화 등 대북(對北) 관계 개선에 방점을 찍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평화를 핵심 주제로 삼았다. 이 대표는 “2018년은 참으로 역사적인 해였다. 세 번의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이 열렸다”며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로운 한반도를 향한 대전환을 이뤘다. 이제 한반도는 70년 분단체제를 넘어 평화·번영의 새 시대로 나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평화에 대한 이야기 없이 경제 문제를 최우선 과제로 지목했다. 김 위원장은 “저는 다른 무엇보다 새해에는 우리 경제가 다시 한 번 힘차게 일어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면서 “기업과 시장이 활기차게 돌아가고, 청년들을 위한 좋은 일자리가 넘쳐나고, 국민 한 분 한 분의 삶이 넉넉하고 행복해지는, 창의와 열정의 대한민국으로 나아가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정부여당의 ‘경제 실패’를 문제 삼으려는 의도로 보인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정치 개혁’ 이야기를 꺼냈다. 손 대표는 신년사에서 “이제 대한민국은 제왕적 대통령제와 승자독식 양당제라는 ‘두 괴물’에 더 이상 발목 잡혀 있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이제 시대에 뒤떨어진 낡은 정치를 바꿔 대한민국의 다음 100년을 준비해야 한다”며 “촛불 혁명에서 이루지 못한 제도 개혁을 이루어야 한다.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돼 다당제와 합의제 민주주의가 제도화될 때에만, 국가의 미래 먹거리를 마련하는 경제구조 개혁을 사회적 합의 속에서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도 손 대표와 발을 맞췄다. 정 대표 역시 “민주평화당은 2019년에는 국회개혁과 민생정치의 출발선인 선거제도 개혁 관철을 위해 모든 당력을 집중할 것이다. 이를 통해 국회개혁과 민생개혁을 주도하겠다”면서 “이를 위해 2019년에도 민주평화당은 ‘민생, 민주, 평등, 평화, 개혁’이라는 5대 가치의 창당이념을 깃발로 들고 새해에도 뚜벅뚜벅 걸어갈 것이다. 한국 정치를 뜯어고치는 최선봉에 민주평화당이 설 것이다”라고 약속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의 염원도 다르지 않았다. 이 대표 역시 신년사를 통해 “한국 정치를 근본적으로 재편하겠다. 변화를 바라는 평범한 국민들의 한 표가 헛되이 버려지지 않도록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겠다”면서 “몸집을 키워가는 기득권 역풍을 차단하고, 중단 없는 변화의 바람을 재촉해야 한다. 정의당이 그 일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지방자치단체장 가운데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신년사가 눈에 띄었다. 특히 원 지사는 보수 진영의 대권 후보 중 유일하게 올해가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라는 점을 거론하며 좌우 통합에 무게를 실었다.

원 지사는 “기해년 올해는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해”라며 “국가의 범국민적인 기념사업과 연계해 제주 차원에서도 지나간 100년의 여정을 회고·기념하고, 도민의 뜻을 모아 미래 100년의 희망을 설계해야 하겠다”고 했다.

또 논란이 되고 있는 녹지국제병원 유치와 관련, 전면 불허 결정을 내릴 경우 외교적 문제와 법적 다툼의 우려가 있었다면서 “고민에 고민을 거듭한 끝에 욕을 먹더라도 그에 따른 독배를 도지사가 마시는 게 옳다고 생각해 불가피하게 내국인 진료는 제한하고 제주를 방문하는 외국인 의료관광객만 허용하는 ‘조건부 허가’를 선택하게 됐다. 정말 어렵고 힘든 결정이었다. 도민과 국민 여러분의 우려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의료공공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외국의료기관의 관리와 감독을 철저히 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