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어테크와 보험①] 삼성화재 "보험으로 질병예측"…가족력 특허 컨설팅 '눈길'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인슈어테크와 보험①] 삼성화재 "보험으로 질병예측"…가족력 특허 컨설팅 '눈길'
  • 임영빈 기자
  • 승인 2018.11.20 0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질병 관련 데이터 수집…맞춤형 정보 제공·상품 추천
‘삼성헬스’ 애플리케이션 통해 ‘워라밸’ 건강 관리 서비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임영빈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각 보험사들이 저마다 혁신을 꾀하고 있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잠재적 보험고객 확보 및 세분화를 진행하며 보다 정밀한 보험 상품 추천을 상용화하는 등 보험사는 지금 한창 변신 중이다.

삼성화재가 ‘가족력 컨설팅 시스템’을 활용해 수집한 데이터 기반의 통계자료를 축적해가면서 대(對)고객서비스의 질적·양적 향상을 꾀하고 있다.

삼성화재는 지난 2015년 보험업계 최초로 ‘가족력 컨설팅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삼성화재 및 강북삼성병원 의료 전문가들이 참여해 1년여 간의 연구기간을 거쳐 세상에 등장했다.

▲ 삼성화재의 ‘가족력 컨설팅 시스템’이 지난 8월 특허를 취득했다. ⓒ삼성화재

가족력 컨설팅 시스템은 신체정보, 생활습관, 직계가족의 질병이력 등 본인의 건강정보를 입력하면 주의해야할 질병과 그에 대비할 수 있는 보험정보를 알려주는 서비스다. 건강정보를 입력하면 그와 유사한 생활습관이나 가족력 등을 가진 사람들의 일반적인 통계를 바탕으로 예상 질병을 안내한다. 이때 강북삼성병원 전문 의료진의 질병 안내 동영상도 함께 제공된다.

해당 시스템에 가입한 고객은 ‘간편 보장분석’에서 보험 가입내역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고객으로부터 개인정보 활용 동의를 받은 뒤 신용정보원에 집적된 보험가입 데이터를 가져와 △실손의료비 △진단비 △일당 △수술비 △후유장해 △장기요양자금 △진단비 △사망 등의 항목으로 분석된 결과를 고객이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요약·정리해준다.

가족력 컨설팅 시스템은 지난 8월 ‘질병 발현 예측 및 컨설팅 시스템’이라는 명칭으로 특허를 취득하는 등 그 우수성을 인증받았다.

또, 최근 현대인들의 삶에 필수 덕목 중 하나로 꼽히는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일과 삶의 균형)’을 염두에 둔 건강증진 서비스 ‘애니핏(Anyfit)’도 론칭했다.

지난 6월 처음 선보인 애니핏은 삼성화재 건강보험(월 보험료 5만 원 이상)에 가입한 만 19세 이상 피보험자를 대상으로 하는 데이터 기반 맞춤 서비스다.

‘애니핏’은 걷기, 달리기, 등산 등 현대인들이 평상시에도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운동을 대상으로 목표 달성에 따라 포인트를 제공한다. 월 또는 일 단위 운동 목표를 달성한 고객은 월 최대 4500포인트, 연간 최대 5만 4000포인트까지 적립받을 수 있다. 여기에 출석체크, 건강퀴즈 등 관련 이벤트 참여 시 추가 포인트 적립 혜택도 지원된다.

이렇게 쌓은 포인트는 커피전문점이나 편의점 등에서 사용 가능하며 향후에는 보험료 결제 등을 비롯해 그 적용 범위가 확대될 예정이다.

이런 애니핏은 삼성전자의 통합 건강관리 서비스인 ‘삼성헬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공된다. 당뇨병을 앓고 있는 고객에게는 ‘마이헬스노트’ 앱을 활용해 맞춤 상담 서비스도 하고 있다.

▲ 삼성화재는 올 4월부터 당뇨 진단비와 합병증을 종합 보장하는 건강보험 ‘건강을 지키는 당뇨 케어’를 판매하고 있다. ⓒ삼성화재

‘마이헬스노트’는 당뇨 고객이 블루투스와 근거리무선통신(NFC) 기능을 탑재한 혈당측정기로 혈당을 측정하면 그 기록이 앱에 자동 저장된다. 뿐만 아니라 식단을 입력하면 칼로리를 계산해주며 하루 동안의 걸음 수도 자동 측정해준다.

이렇게 축적된 건강기록은 강북삼성병원 당뇨전문센터에서 자문 과정에 활용돼 고객 맞춤형 상담 서비스로 되돌아온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들이 보험을 더 쉽고 편하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나가겠다”며 “향후 건강관리를 잘하는 고객들을 위한 우대 서비스를 더욱 다양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담당업무 : 국회 정무위(증권,보험,카드)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가슴은 뜨겁게, 머리는 차갑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