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허인號, ‘디지털 대전환’ 가속화…천문학적 투자·역대급 인재 양성
스크롤 이동 상태바
KB국민은행 허인號, ‘디지털 대전환’ 가속화…천문학적 투자·역대급 인재 양성
  • 윤지원 기자
  • 승인 2018.11.20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화·혁신으로 금융권 최고 수준 신기술 역량 확보 ´박차´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선포…디지털 경영 전략 시스템
4개국 무인 환전센터 개설…비대면 금융시장 경쟁 ´강화´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윤지원 기자)

▲ KB Digital Transformation 선포식ⓒKB국민은행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하반기 ‘디지털 KB’로의 변화를 천명한 KB국민은행이 디지털 혁신 조직으로의 본격적인 대전환을 선언하고 준비 작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우선 KB국민은행은 지난 1일 창립 17주년 기념식에서 ‘KB Digital Transformation 선포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허인 KB국민은행장은 2025년까지 총 2조원 규모의 디지털 관련 투자와 4000명의 디지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할 것을 밝혔다.

또한 △은행의 모든 업무 프로세스의 ‘전면적인 대전환’ △금융권 최고 수준의 ‘디지털 신기술 역량’ 확보 △글로벌 디지털 기업 및 다양한 핀테크 기업들과의 파트너쉽 강화 △다양한 변화혁신 프로그램 지속적인 추진 등 4대 추진방향도 함께 제시했다.

전략본부 허상철 본부장은 “KB국민은행은 이미 2015년부터 디지털 혁신을 시작해왔고, 그 동안 축적된 내부 역량과 성과를 통해 확보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KB의 Digital Transformation 여정에 나서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KB국민은행은 디지털 대전환에 속도를 내기 위해 새로운 개념의 직원 학습 인프라인 ‘HRD 클라우드 시스템’을 리뉴얼했다.

‘HRD 클라우드 시스템’은 작년 7월 선제적으로 도입한 KB국민은행만의 학습 시스템으로, 자체 제작한 학습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시청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해 직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이번 리뉴얼을 통해 ‘Digital Transformation’ 콘텐츠를 전면에 내세워 디지털과 관련된 경영 전략을 반영했다. 디지털 시대에 맞는 업무 방식과 문화를 갖출 수 있도록 클라우드 콘텐츠를 강화하고 직무분야 학습 콘텐츠 외에도 직원들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콘텐츠도 담았다.

더불어 학습자 중심의 혁신적인 기능을 탑재했다. HRD 큐레이션은 직원들의 담당업무, 업무처리 이력, 클라우드 이용패턴 등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직원별 최적의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맞춤형 교육 서비스이며 언제 어디서든 학습이 가능할 수 있도록 희망 직원에게 일주일에 한번씩 SNS계정으로 개인별 추천 콘텐츠를 전송한다.

또한 KB Tube는 직원 스스로 콘텐츠를 제작해서 등재할 수 있는 양방향 학습 서비스다. 전문 강사의 콘텐츠를 시청하는 일방적인 학습이 아니라 직원이 직접 촬영한 강의를 업로드하고 공유할 수 있다.

아울러 KB국민은행은 지난 14일 공항철도 홍대입구역사 내에 4개국 통화 환전이 가능한 ‘무인환전센터’를 개설했다.

KB국민은행 ‘무인환전센터’는 지난 1일 창립 17주년을 기념해 발표한 ‘KB Digital Transformation 선포식’ 이후 처음 시행되는 디지털 무인자동화점으로 다양한 디지털기기들을 활용한 디자인을 통해 고객들이 더욱 편리하고 즐거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구축됐다.

‘무인환전센터’는 일반 ATM(원화), 외화 ATM(USD), 멀티외화ATM(EUR, JPY, CNY) 등 디지털 자동화기기 중심으로 운영되며, 원화 및 4개국의 통화 환전이 가능하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무인외화환전센터 운영을 통해 더욱 빠르고 간편한 고객 중심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무인자동화점을 확산시켜 빠르게 성장하는 비대면 금융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IT, 통신, 게임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인내는 가장 힘이 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