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문 대통령 지지율 79%…민주당도 56%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오늘] 문 대통령 지지율 79%…민주당도 56%
  • 정진호 기자
  • 승인 2018.06.15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무성 “차기 총선 불출마”…바른미래당 지도부 총사퇴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정진호 기자) 

▲ 자유한국당 김무성 의원이 2020년에 열리는 제21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 뉴시스

문 대통령 지지율 79%…민주당도 56%

문재인 대통령 국정지지도가 다시 상승해 79%까지 오르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지지율도 56%로 창당 이래 최고치를 경신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5일 발표됐다.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이 6·13 지방선거 직후인 지난 14일 실시해 15일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 문 대통령 지지율은 2주 전(75%)에 비해 4%포인트 오른 79%를 기록했다. 문 대통령이 국정 수행을 잘 못하고 있다는 부정 평가는 12%로, 2주 전(15%)보다 3%포인트 낮아졌다.

지방선거에서 대승을 거둔 민주당 지지율도 2주 전(53%)보다 3%포인트 오른 56%로 나타났다. 56%는 <한국갤럽>이 정당지지율 조사를 실시한 이래 최고치였던 1993년 3월과 6월 민주자유당 지지율 59%에 근접한 수치다.

그밖에 자유한국당과 정의당 지지율은 2주 전보다 3%씩 오른 14%, 8%였고,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변동 없이 각각 5%, 1%를 기록했다.

김성태 “한국당, 해체 통해 다시 시작해야”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15일 6·13 지방선거에서 참패한 데 대해 “보수 이념의 해체, 자유한국당 해체를 통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무사안일주의, 보신주의, 뒤에서 다른 생각하고 잿밥에만 눈독을 들이는 구태 보수를 청산하고, 노욕에 절은 수구 기득권을 모두 버려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번 선거는 국민이 한국당을 탄핵한 선거”라며 “구태 청산과 기득권 해체 없이 자신을 희생하지 않으려는 보수로는 더 이상 설 자리가 없다. 한 줌도 안 되는 보수당 권력을 두고 아웅다웅하는 추한 모습을 더 이상 국민 앞에 보여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물러날 분들은 뒤로 물러나고, 확실한 세대교체를 이뤄야 한다”며 “곪아 터진 아픈 상처를 두려워 외면하지 말고, 후벼 파내고 썩은 고름을 짜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무성 “차기 총선에 출마하지 않을 것”

자유한국당 김무성 의원이 2020년에 열리는 제21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김 의원은 15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오늘 이 사태에 대해서 누구를 탓하기보다 각자가 자기 성찰부터 하는 반성의 시간이 돼야 한다”면서 “새로운 보수정당의 재건을 위해서 저부터 내려놓고 차기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분열된 보수 통합을 위해, 새로운 보수당 재건을 위해 바닥에서 헌신하도록 하겠다”면서 “이제 우리는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가기 위해서 노선과 정책의 대전환을 시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새로운 가치와 변화를 따라가지 못해 몰락했다”며 “이제 처절한 자기반성과 자기희생을 출발점으로 삼아야 하며, 책임과 희생이야말로 보수의 최대 가치”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 의원이 ‘보수당 재건을 위해 헌신하겠다’고 언급한 것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김 의원이 차기 전당대회에서 당권에 도전하려는 것이 아니겠냐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바른미래당 지도부 총사퇴…김동철 비대위원장 체제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15일 6·13 지방선거 참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총사퇴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차기 지도부 선출 전까지 바른미래당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운영되며, 위원장은 김동철 원내대표가 맡게 된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늘 비공개 회의에서 최고위원들이 만장일치로 저와 함께 동반사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민주주의는 책임의 정치”라며 “(지방선거 결과에 대한) 책임을 져야할 사람 입장에서는 핑계를 댈 게 아니라 단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박 공동대표는 “비대위원장은 김 원내대표가 겸하기로 했다”면서 “향후 김 원내대표가 각 당 원내대표들과 원구성 협상을 하는 상황이 길어지면 비대위원들과 얘기를 해서 원내대표 선거 시기를 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그는 “저희 지도부는 떠나면서 (차기) 전당대회는 2개월 안에 가급적 빨리 개최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