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與野 국회정상화 협상결렬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오늘] 與野 국회정상화 협상결렬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8.05.07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특검·추경 일괄타결 vs. 野 ´드루킹 특검´ 먼저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7일 국회정상화 협상을 위해 모인 원내교섭단체 원내대표들. (왼쪽부터) 평화와 정의 의원모임 노회찬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 ⓒ뉴시스

여야는 7일 원내대표 회동을 통해 국회정상화를 시도했으나 협상이 결렬됐다.

이날 원내교섭단체의 대표들인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만든 교섭단체인 평화와 정의 의원모임 노회찬 원내대표는 국회운영위원장실에서 국회정상화를 위한 협상에 나섰다.

그러나 결국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로 회동을 끝냈다.

민주당은 이 자리에서 민주당원 댓글조자사건인 일명 ´드루킹 특검´과 추가경정예산안의 '24일 동시처리'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특검에 대해 과거에 비해 한 발 물러선 태도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24일 특검과 추경 동시처리,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 조작사건´을 특검 명칭으로 사용할 것, 야당의 특검 추천 및 여당의 거부권 행사 등을 특검 수용 조건으로 제시했었다˝며  ˝야당이 ´24일 동시처리는 안되며 내일 특검을 먼저 처리하고 추경은 따로 처리하자´고 해서 저희가 받을 수 없다고 했다. 오늘 협상은 결렬됐다˝고 밝혔다.

한편 국회파행이 이어짐에 따라 여야는 이날 회동 외에도 추가적인 만남을 통해 상황을 타개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앞서 정세균 국회의장은 '8일 오후 2시'를 국회 정상화 시한으로 제시한 바 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