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건설업계, 수혜 기대…'대기업 독차지' 우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남북정상회담]건설업계, 수혜 기대…'대기업 독차지' 우려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8.04.27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남북정상회담 개최로 한반도 경제협력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국내 건설업계가 이에 따른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일각에서는 몇몇 대형 건설사 위주로 사업이 추진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27일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판문점에서 만나 역사적인 악수를 나눴다. 김 위원장은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 방명록에 '새로운 력사(역사)는 이제부터, 평화의 시대, 력사의 출발점에서'라는 문구를 일필휘지로 써 내렸다.

산업계에서는 이번 회담을 계기로 한반도 평화구축이 현실화되고, 남북 간 경제협력이 본격화되길 기대하는 목소리가 많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게 건설업계다.

▲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군사분계선을 넘어오는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한국공동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은 과거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를 지내던 시절부터 '한반도 신(新)경제지도' 구상을 줄곧 주장해 왔다.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은 경제활동 영역을 북한과 대륙으로 확장해야 하며, 한반도가 유라시아 대륙과 태평양을 연결하는 교량국가가 돼야 한다는 게 골자다.

구체적으로는 3대 경제벨트(환동해·환서해·접경지역)를 활성화해 북한과의 교류 확대와 산업 인프라 구축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3대 경제벨트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SOC(사회간접자본) 건설이 선제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핵심은 '철도'다.

박근혜 정권 당시 국토교통부는 총 160조 원 규모의 북한 내 22개 철도 노선을 신설·개량한다는 '한반도 통합철도망 마스터플랜'을 마련한 바 있다.

서울~평양~신의주를 잇는 고속철을 신설하고, 만포선 등 노후 노선 7곳을 복원, 강원선 등 5개 노선을 고속화 노선으로 개량하는 등 구체적인 계획이 수립됐다.

정권이 교체되긴 했지만, 서울과 평양, 그리고 북경을 잇는 고속철도 연결은 문 대통령이 제시한 환황해 경제벨트를 구축하는 데에 필수적인 요소다. 다른 철도망들도 마찬가지로 보인다.

또한 남북 간 경협이 본격적으로 이뤄지면 북한 내 발전설비를 확충하는 일이 우선적으로 요구된다. 2012년 기준 북한 발전설비 용량은 남한(8180kw) 대비 8.8%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내 고속철도 등 SOC와 발전소 건설은 최근 국내 주택시장 불투명성 확대와 해외 수주 부진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건설업계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노다지'다.

김한신 남북경제협력연구소 대표는 27일 cpbc<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에서 "북방경제 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게 남북 철도와 도로 연결"이라며 "남북관계의 경제개발로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하려면 반드시 남북을 관통하는 교통망을 건설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욱이 북한이 보유하고 있는 각종 자원을 개발하기 위한 광산, 산업단지, 가공단지, 제련소, 물류센터 조성 과정에서도 건설업계가 수혜를 입을 공산이 크다.

미래에셋대우 이광수 연구원은 "과거 독일 건설회사들은 통일 이후 수주가 급증한 경험을 갖고 있다. 통일에 가장 필수적인 인프라와 개발 투자가 필요했기 때문"이라며 "남북 경제협력은 건설회사에게 새로운 성장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한건설협회는 이날 논평을 내고 "남북 정상이 회담에서 남북 간 철도를 잇자는 얘기를 주고받았다. 크게 환영한다"며 "건설인이 평화의 밀알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업계 일각에서는 남북 간 경협을 통한 새로운 성장기회를 대형 건설사들이 독차지할 것이라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남북 간 경협은 초기에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추진됐다가, 점차 중소기업 위주에서 대기업의 참여를 일부 허용하는 방향으로 변모해 왔다.

하지만 이번에는 분위기가 예전과 다른 눈치다. 경협 범위가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등을 뛰어넘을 것이라는 관측이 주를 이루면서, 대기업들이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모양새다.

더욱이 문재인 대통령은 과거 새정치민주연합 당대표를 지냈을 당시 이례적으로 전국경제인연합회를 방문해 남북경제교류 과정에서 대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대기업과 적극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한 바 있다.

한 중견건설사 관계자는 "이번 경협은 대기업 투자까지 확대될 것 같다. 대형 프로젝트인 인프라 사업은 자본력을 갖춘 대기업들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본다"며 "정부 재원 조달에는 한계가 있으니 대기업의 힘을 빌릴 것이고, 이 과정에서 남북 경협 정경분리 원칙이 깨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또 다른 재계 관계자도 "그동안 대기업들은 초기 투자 비용이 커서 남북 경협사업을 꺼렸지만 협력 범위가 확대되면 달라질 것"이라며 "이미 사업 진출을 검토 중인 그룹사가 몇몇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대기업, 중소기업이 각자 역할을 분담할 필요가 있다"며 "어느 때보다 남북 화해 무드가 고조된 만큼, 업체들도 상생과 협력의 장을 만들어 이에 힘을 실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대한건설협회는 현대건설, 대우건설, 현대아산 등 대형 건설사에 지방 중소기업을 포함하는 '통일포럼'을 조직한 바 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