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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이더ON]지방은행 브랜드평판 1위 부산은행, 전북은행은 꼴찌

기사승인 2018.04.16  10:0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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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지방은행에 대한 관심도 크게 줄어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윤지원 기자)

   
▲ 4월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2018년 4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부산은행, 2위 광주은행, 3위 경남은행으로 나타났다. 이는 6개 지방은행 브랜드와 관련, 3월14일부터 4월15일까지빅데이터 1220만2499개를 분석한 결과로 지난 2018년 2월에 발표한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944만6352개와 비교해보면 58.5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나누게 된다.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브랜드평판 분석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 공헌도를 측정할 수 있다.

   
▲ 4월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18년 4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순위는  부산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순이었다.

1위 부산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71만1205, 미디어지수 208만806, 소통지수 17만4135, 커뮤니티지수 7만8749, 사회공헌지수 13만315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7만8052가 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65만4183와 비교해보면 58.48% 하락했다.

2위 광주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36만6430, 미디어지수 145만659, 소통지수 12만5001, 커뮤니티지수 4만6467, 사회공헌지수 53만23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2만886가 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04만8560와 비교해보면 58.32% 하락했다.

3위 경남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9만6371, 미디어지수 148만962, 소통지수 14만5635, 커뮤니티지수 5만6896, 사회공헌지수 18만350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6만3364가 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75만7988와 비교해보면 54.5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4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부산은행이 1위를 기록했다”라며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지난 2018년 3월에 발표한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944만6352개와 비교해보면 58.56%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39% 하락, 브랜드이슈 8.86% 상승, 브랜드소통 74.82% 하락, 브랜드확산 90.25% 하락, 브랜드공헌 84.1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윤지원 기자 sisaon@sisaon.co.kr

<저작권자 © 시사ON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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