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파워트레인 없다…지나친 환경정책 車산업 생태계 위협”
스크롤 이동 상태바
“완벽한 파워트레인 없다…지나친 환경정책 車산업 생태계 위협”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8.03.13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공학회, 내연기관부터 수소전기차 아우르는 포괄적 로드맵 필요성 제기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 이종화 한국자동차공학회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연구위원회 위원장(한국자동차공학회 부회장, 아주대학교 교수)이 연구 개요를 브리핑하는 모습. ⓒ 한국자동차공학회

"자동차 파워트레인 기술에는 완벽한 것이 없다."

이종화 한국자동차공학회 부회장은 13일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에서 열린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발표회'에서 이같이 밝히며 "급변하는 글로벌 기술과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내연기관부터 수소연료전기차까지 모두 아우를 수 있는 포괄적인 로드맵 마련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배경에는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이슈로 인한 순수 내연기관 자동차에 대한 퇴출 움직임과 전동화 확대 추세 등이 크게 작용했다는 게 이 부회장의 설명이다.

그는 "글로벌 자동차산업은 4차 산업혁명과 ICT 융합을 비롯해 온실가스·미세먼지 저감 등의 친환경적 측면이 강조되고 있다"며 "여기에 각 국가별로도 이에 부합하는 다양한 정책과 규제를 마련하는 등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국내 자동차 산업이 다양성과 다변화가 부각되는 지금의 환경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예전 방식의 '선택과 집중' 전략은 오히려 경쟁력 지속에 한계로 작용하는 것은 물론 자동차 산업 생태계에도 위협이 될 것"이라며 "이를 탈피한 균형잡힌 정책, 기술개발 투자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파워트레인 종류별 적합성 비교분석'을 주제로 나선 배충식 한국과학기술원 교수도 기술개발 로드맵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배 교수는 "파워트레인별 판매 전망을 바라보는 시각도 기관마다 다른데다, 다양한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있다"며 "미래 자동차 기술 예측에 어려움이 따르는 만큼, 변동성을 고려한 정부의 균형잡힌 R&D 투자와 일관된 로드맵 작성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특히 배 교수는 "국제에너지기구가 2016년 발표한 2050년 에너지 기술전망 자료를 보더라도 여전히 수송 도로부문에서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하는 내연기관이 우세할 것으로 분석됐다"며 "미세먼지 때문에 디젤을 퇴출해야한다는 식의 지나친 환경주의적 정책보다는 기술성, 경제성, 친환경성, 에너지 안보와 기술별 전주기 분석 등을 통한 R&D 전략이 수립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자동차공학회는 내연기관 파워트레인이 갖는 중요성에도 주목했다. 내연기관 차량이 향후 2030년에도 글로벌 시장에서 주류를 이루며 80%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엔진시스템 고효율화와 배출가스 저감 등의 기술 개발이 이어질 경우 충분한 경쟁력을 갖췄다는 이유에서다.

민경덕 서울대학교 교수는 "국내에서는 내연기관 분야 개발 지원이 지속적으로 줄고 있어 연구 생태계계가 고사 직전에 있는 게 현실"이라며 "내연기관 엔진은 퇴출 대상이 아니라 향후 20~30년간 고효율화와 저배기화를 위한 기술 개발 분야"라고 전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분야에서는 박영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의 제언이 이어졌다.

박 교수는 "하이브리드 기술은 세계 각국의 연비와 배기가스 규제 강화에 대응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이라며 "향후 하이브리드를 포함한 친환경 차량 수요에 대응하려면 원천기술 확보 노력과 정부 차원의 지속적인 투자, 보조금 제도 유지 노력 등이 이어져야 한다"고 전했다.

이날 발표에 나선 홍정표 한양대학교 교수와 김민수 서울대학교 교수는 해당 파워트레인 기술이 기후변화 대응과 국내 친환경차 관련 산업의 발전을 주도할 수 있는 분야라는 점에서 장기적 차원의 정부 지원 수립, 충전 인프라 구축 등의 노력이 수반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