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칼 뽑았다… 28일 ‘피의 일요일’되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안철수, 칼 뽑았다… 28일 ‘피의 일요일’되나
  • 한설희 기자
  • 승인 2018.01.23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박지원·박주현·이상돈·윤영일 등 핵심人 징계 가능성 높아
신당 창추委, “정당법상 문제없는 일… 安 정신 차려야”
安, “모든 문제는 28일 판단할 것… 아직 확정된 것 없어”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한설희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이번 주 일요일인 28일을 ‘특단의 조치 데드라인’으로 결정했다. 특단의 조치는 징계작업을 의미한다. 이날은 통합 반대파 의원들이 모여 창당준비위원회 발기인대회를 개최하는 날짜다.

이는 중재파와 비례대표 의원들의 통합신당 합류를 압박하겠다는 전략이자, 강경 반대파들의 '선(先)탈당'을 촉구해 폭력사태 없는 전당대회를 열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28일 직후인 29일 '신당 창당 발기인 명단'에 이름을 올린 의원들을 대상으로 징계를 재추진해 전당대회 전 당내 ‘피바람’이 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이번 주 일요일인 28일을 ‘통합 데드라인’으로 결정했다. 이 28일은 통합 반대파 의원들이 모여 창당준비위원회 발기인대회를 개최하는 날짜로, 사실상 반대파의 중도통합당보다 앞선 ‘선(先)창당’을 무효화시키겠다는 결정이다. ⓒ뉴시스

안철수 대표는 23일 오후 기자간담회에서 “(반대파 의원들이)이번 주말까지 입장을 정리하고 협력해주시길 당부하고 호소한다”며 이번주 일요일인 28일을 ‘데드라인’으로 설정했다. 이는 실상 입장을 바꿀 생각이 없는 '강경 반대파' 의원들의 조기 탈당을 촉구하면서, 아직 거취를 정하지 못한 비례대표와 중재파 의원들을 압박해 통합신당에 합류하도록 설득하는 모습이다. 

안 대표는 “통합 반대파의 해당(害黨) 행위가 도를 넘었다”며 “당명 공모, 발기인 성명서와 입당 원서를 당원들에게 보내고 있다. 당 대표로써 이를 묵고한다면 저를 뽑아주시고 불과 3주 전 재신임해주신 당원들에 대한 도리가 아닐 것”이라고 단호한 의사를 표명했다.

그는 이어 △호남과 호남 정신을 자신들의 정치에 이용하는 행위 자제 △당명 공모 등 창당과 관련된 모든 행위 즉각 중단 △개혁신당 창당추진위원회(창추위) 기구 해산 등을 이달 28일 내에 완료할 것을 요구했다.

안 대표는 특히 “개혁신당 창추위에 참여하는 의원들은 즉각 (창추위)불참을 선언하고, 전적으로 전당대회 협력해 주실 것을 요구한다”며 “기자간담회로 대체했지만 당무위는 연기한 것”이라고 밝혀, 반대파가 이에 불응할 시 당원권 정지 등에 해당하는 강경한 징계 조치를 취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당초 이날 오후로 예정됐던 반대파 의원 징계 관련 당무위원회를 연기하고 기자간담회로 대체한 바 있다. 반대파 의원들의 '선(先)탈당'을 촉구해 징계로 인한 잡음을 피하고 폭력 사태 없는 평화로운 전당대회를 개최하겠다는 전략이다. 

▲ 이날 오후 통합 반대파 조직인 개혁신당 창단추진위원회의에 속하는 최경환·조배숙·김경진 의원은 안 대표에 앞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징계 자체가 불법”이라며 “2월6일 있을 중앙당 창당 전까지는‘이중 당적’이 정당법상 허용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이런 정치적 이유로 징계하는 것은 정당사에 없던 일”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뉴시스

반면 이날 오후 통합 반대파 조직인 개혁신당 창단추진위원회의에 속하는 최경환·조배숙·김경진 의원은 안 대표에 앞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당무위에서 이뤄지는 반대파 의원들의 징계 논의를 비판했다.

김경진 의원은 이날 기자의 ‘28일 이후 징계설’에 대해 “법적으로 징계 사유가 안 된다”며 “징계 자체가 불법”이라고 단언했다.

김 의원은 “현재 당헌 당규 상 징계를 하기 위해선 윤리위원회가 열려야 하고, 소명 절차도 밟아야한다”며 “결국 2월4일 전당대회 전에 이상돈·윤영일 등 핵심 인물들을 징계해서 당원권 정지를 시도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비례대표 출당 문제에 대해서도 “장정숙·박주현·이상돈 등이 ‘안철수 의총’에 들어가겠냐”고 반문하며 “그 마음가짐으로 대통령 노릴 수 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경환 의원도 “그쪽(통합파)은 28일 발기인대회가 이뤄지면 당적이 바뀌는 것으로 잘못 알고있다”며 “2월6일 있을 중앙당 창당 전까지는 ‘이중 당적’이 정당법상 허용된다”고 덧붙였다.

조배숙 의원은 이날 “이런 정치적 이유로 징계하는 것은 정당사에 없던 일”이라며 “다만 당권파들은 당무위를 장악하고 있어 저희가 당무위가 이뤄지는 것은 막을 수 없다”고 호소했다.

한편 안 대표는 박지원 전 대표와 박주원 최고위원 등 특정인을 대상으로 한 징계 관련 ‘살생부’가 있다는 반대파의 의혹에 대해 “그런 의혹을 제기하는 분들은 그렇게 정치하셨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그렇게 하지 않는다”며 “아마도 (통합 찬성파 중) 한분 정도 그런 의견을 말씀하셨던 것 아닌가 싶다. 수많은 다양한 의견 중 하나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또한 “지금 당무위에서 어떤 징계를 하겠다고 말씀드린 적은 없다”며 모든 문제는 “그때(이번 주말) 가서 판단하겠다”고 확답을 피했다.

이와 관련해 이날 의원회관에서 <시사오늘>과 만난 한 반대파 의원은 “안철수 대표가 하는 일이 홍준표 한국당 대표와 다른 것이 무엇이냐”며 “전당대회에서 평화롭게 토론하자고 하면서 동시에 징계를 통해 당원권을 정지하겠다는 것은 박정희도 안할 독재”라고 비난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