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한국당 "북핵 폐기 우선"…민주당 "2018년 개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오늘] 한국당 "북핵 폐기 우선"…민주당 "2018년 개헌"
  • 송오미 기자
  • 승인 2018.01.02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원식 "지방선거 동시 개헌 국민투표 해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송오미 기자)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2일 “2018년도는 무엇보다 개헌의 시간”이라며 “국회는 최선을 다해 개헌안을 만들고 지방선거 동시 (개헌)투표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뉴시스

우원식 “2018년은 개헌의 시간...지방선거 동시 개헌 국민투표 해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2일 “2018년도는 무엇보다 개헌의 시간”이라며 “국회는 최선을 다해 개헌안을 만들고 지방선거 동시 (개헌)투표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새해 첫 원내대책회의에서 “각 언론 여론조사 결과 국민이 개헌에 압도적인 지지와 찬성을 보내고 있고, 투표시기도 지방선거와 동시에 하는 것을 압도적으로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상식에 입각해 국민의 뜻에 부응해야 한다”고 야당을 향해 ‘지방선거 동시 개헌 국민투표’를 압박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지난 1일 신년사 연설에서 “(평창올림픽) 대표단 파견을 포함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용의가 있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서는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연합훈련 연기 등의 의사를 밝힌 것에 화답한 것으로 생각한다”며 “북한이 평창올림픽을 같이 한다면 평화적 개최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며 동시에 남북 주도로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의 물꼬를 다시 틀 수 있다”고 강조했다.

▲ 자유한국당은 2일 정부가 북측에 고위급 당국회담을 제안한 것과 관련해 "북핵 폐기 전제가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 뉴시스

한국당 “남북회담, 북한의 위장 평화 공세에 말려드는 꼴...북핵 폐기 우선”

자유한국당은 2일 정부가 북측에 고위급 당국회담을 제안한 것과 관련해 "북핵 폐기 전제가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북핵 폐기가 전제되지 않은 어설픈 남북회담은 북한의 위장 평화 공세에 부화뇌동하며 말려드는 꼴"이라면서 "또 다시 남남갈등과 한미갈등을 유발하려는 북한의 책략에 결코 놀아나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안보 현실이 엄중한 시점에서 굳이 남북회담을 추진해야 한다면 반드시 북핵 폐기가 돼야한다"며 "북핵 폐기가 전제되지 않은 대화와 협상은 북핵 완성의 시간 끌기에 협조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그러면서 "과거 김대중-노무현 정권은 햇볕정책으로 북한이 핵 자금과 시간만 벌어주고 말았다"면서 "만약 문재인 정권이 또 다시 잘못된 역사를 되풀이해 북한의 기만적 전략에 휘말리면 역사 앞에 돌이킬 수 없는 죄인으로 남을 것"이라고 거듭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에 앞서 조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 "정부는 9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고위급 남북당국 간 회담을 제의한다"며 "북측의 긍정적인 호응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 국민의당 보좌진협의회 1·2대 회장이자 김관영 의원실의 박도은 수석보좌관은 2일 “그간 당내 분란을 지켜보면서 국민들보기 민망하고 부끄러웠다. 저는 오늘자로 국민의당 보좌진협의회장직을 내려놓으려 한다”며 ‘통합 반대’ 의사를 밝혔다. ⓒ 뉴시스

 박도은 국민의당 보좌진협의회 회장, 통합 반대하며 ‘사퇴’

국민의당 보좌진협의회 1·2대 회장이자 김관영 의원실의 박도은 수석보좌관은 2일 “그간 당내 분란을 지켜보면서 국민들보기 민망하고 부끄러웠다. 저는 오늘자로 국민의당 보좌진협의회장직을 내려놓으려 한다”며 ‘통합 반대’ 의사를 밝혔다.

박 수석보좌관은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지지율이 오르지 않는다고 해서, 또 지방선거를 이기기 위한 공학적 접근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고 지적한 뒤, “5·18 광주정신을 대하는 태도, 햇볕정책과 남북통일을 지향하는 방식, 검찰개혁과 재벌개혁에 대한 인식, 개헌과 선거제도를 바라보는 시각 차이는 결국 더 큰 갈등을 가져올 것”이라며 통합 반대에 대한 이유를 설명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세상을 밝히는 등불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