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눈아 반갑다'…타이어업계, 겨울용 타이어 앞세워 특수 '시동'
스크롤 이동 상태바
'첫눈아 반갑다'…타이어업계, 겨울용 타이어 앞세워 특수 '시동'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7.11.24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 차량에 장착된 금호타이어 겨울용 신제품 '윈터크래프트 WP72'의 모습. ⓒ 금호타이어

올 겨울 처음으로 전국 곳곳에 적설(積雪)이 관측됨에 따라 차량 안전 운행을 위한 동계용 타이어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며 국내 타이어 업체들도 겨울용 타이어 신제품을 앞세워 특수 잡기에 시동을 걸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금호타이어는 지난 10월 겨울용 타이어 신제품인 '윈터크래프트 WP72'와 '윈터크래프트 WS71' 2종을 출시한 데 이어 해당 제품을 구매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음달 16일까지 쿠션담요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벌이는 등 겨울맞이에 본격 나섰다.

특히 해당 제품들은 기존 겨울용 타이어 제품인 '윈터크래프트 KW27'과 '아이젠 RV KC15'와 비교해 겨울철 안전 성능을 향상시킨 것은 물론 디자인적인 요소를 강화해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중 윈터크래프트 WP72는 고급 세단용 겨울용 타이어로, 빙판보다 눈이 살짝 녹은 슬러시 상태가 잦은 한국의 겨울철 도로 특성에 맞게 설계돼 주행안정성을 높였다. SUV 전용 겨울용 타이어인 윈터크래프트 WS71도 신규 비드(BEAD: 타이어 휠에 장착, 고정시키는 역할) 기술을 적용해 내구성을 향상시키고 눈길, 빙판 노면에서의 제동력을 강화했다.

더욱이 윈터크래프트 WP72는 16~20인치, 46개 규격의 폭넓은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호환성을 자랑한다. 그랜져 IG, LF소나타 등 국산 세단부터 벤츠 CLS, BMW GT 등의 수입 고급 세단까지 장착이 가능하다. 윈터크래프트 WS71은 15~19인치, 24개 규격의 라인업을 보유해 BMW X6, 벤츠 GLE 등의 수입 SUV와 싼타페, 스포티지 등 국산 SUV에도 호환이 가능하다.

▲ 넥센타이어의 갸울용 타이어 주력 제품인 윈가드 아이스(왼쪽)와 윈가드 스포츠의 모습. ⓒ 넥센타이어

넥센타이어도 올 연말까지 겨울용 타이어 '윈가드'와 프리미엄 제품 '엔페라'를 구매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사은품 증정 이벤트를 실시, 판매 강화에 나서고 있다. 특히 넥센타이어 윈가드는 △스포츠2 △스포츠 △ice △ice SUV △SUV 등 5종의 제품 라인업을 보유, 고객들의 차량 특성에 알맞는 겨울용 타이어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는 평가다.

넥센타이어의 대표 모델인 윈가드 아이스는 타이어의 트레드 패턴에 톱니형 그루브(Groove)와 지그재그 형태의 커프(Kerf)를 적용해, 겨울철 어느 도로조건에서도 뛰어난 제동성능과 안정적인 핸들링 성능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윈가드 스포츠의 경우에는 고성능 스포츠차량·튜닝차량의 주행성능을 높이기 위해 UHP제품의 패턴 구조를 채용함은 물론 온도변화에 따른 성능저하를 막기 위해 실리카 함유 컴파운드를 적용, 눈길에서의 미끄러짐을 최소화했다.

넥센타이어 관계자는 "겨울용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에 비해 제동거리를 20% 이상 줄여준다"며 "겨울철 눈길이나 빙판길을 대비해 네 바퀴 모두 교환하는 것이 좋지만 앞바퀴(전륜구동)나 뒷바퀴(후륜구동) 각 2개씩만 교환해줘도 효과를 발휘한다"고 조언했다.

업계는 이들 겨울용 타이어 제품이 최근 국내 시장에서 후륜구동 방식 중대형 세단과 수입차 판매가 증가하는 현상과도 맞물려 높은 수요를 이룰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후륜구동 차량은 특성상 겨울철 눈길, 빙판길 주행에 가장 불리한데다, 수입차에는 고성능 썸머 타이어가 장착돼 출고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일반적으로 노면 온도가 7℃ 이하로 떨어지는 환경에서는 일반 타이어의 고무가 굳어져 접지력, 제동력 등이 크게 저하되는 만큼 눈길이나 빙판길이 아니더라도 겨울철 타이어로 교체할 것을 권장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는 추세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겨울용 타이어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높아진 것은 물론 안전한 겨울을 보내기 위한 필수 장비로서 그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며 "독일 등 일부 유럽 국가에서는 겨울용 타이어 장착이 의무화할 정도로 안전에 신경쓰는 만큼 국내 고객들도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해 안전 운전을 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