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發 정계개편] 친박·호남 배제 중도신당 급부상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야권發 정계개편] 친박·호남 배제 중도신당 급부상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7.10.19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감사 속 분주한 물밑 야권개편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지난 10일 한 토론회에서 만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오른쪽)와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 ⓒ뉴시스

국정감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물밑에선 야권 정계개편에 대한 논의가 오가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야3당의 이합집산이 예고되긴 했으나, 최근 바른정당을 중심으로 이러한 움직임이 가속되는 분위기다. 야 3당에서 중도파가 모여서 만드는 ‘중도신당’론이 급부상한 가운데, 자유한국당에선 박근혜 전 대통령을 비롯한 친박계 청산이, 국민의당에선 호남계의 반발이 주목할 만한 변수로 지목된다.

바른정당은 대표적 자강파였던 이혜훈 전 대표의 사퇴 등으로 내부 혼란을 겪으면서, 한국당과의 통합에 힘이 실리는 듯 했다. 지난 달 27일엔 한국당과 바른정당의 3선 중진 의원들이 만찬을 하며 '보수우파 통합추진위원회'를 만들기로 잠정 합의하기도 했다.

한국당도 이에 호응하여 박 전 대통령 출당을 비롯한 ‘친박계 청산’을 통해 바른정당으로 하여금 통합 명분을 만들어주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그런데 사태가 변했다. 시작은 여론조사였다. 국민의당 싱크탱크인 국민정책연구원이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3~14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할 경우를 가정한 정당지지율은 19.7%로 더불어민주당(46.3%)에 이어 2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왔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18일 이 결과를 암시하며 “제3지대에 대한, 제3의 길에 대한 국민 기대가 굉장히 높다”면서 “이제는 다당제가 유지돼야 한다는 게 민심”이라고 전하자, 반(反) 한국당 계 의원들이 호응하면서 흐름이 바뀌었다.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다음날인 19일 “양당이 이념·정책적으로 일치하는 부분이 많고, 여론조사에서도 두 당이 협력했을 때 가장 많은 국민의 지지를 받는다고 했다”며 "정기국회가 끝나면 추진하고자 하는 법률별로 방향이 같은 부분을 정리해 최우선으로 처리하자는 데에 흔쾌히 동의했다“고 밝혔다. 통합파에 가깝다고 알려진 주 원내대표의 발언이라 파장이 컸다.

게다가 한국당에서 친박계 청산에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국민의당-바른정당 연대론이 오히려 더 불붙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국민의당 내부의 호남계가 반발하고 나섰다. 호남계의 중심격인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는 같은 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 “정치에서 제일 중요한 게 정체성"이라며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의 최근 인터뷰를 들어보니 '국민의당이 햇볕정책을 버리고 호남 위주를 버려야 한다'고 했는데 이는 우리가 도저히 양보할 수 없는 원칙“이라고 밝혔다.

이에 급격하게 ‘중도 신당론’이 부상하는 모양새다. 한국당 내 비박계 일부, 국민의당 내 비호남계, 바른정당 자강파가 합쳐져서 새로운 노선의 신당을 만든다는 방안이다.

이와 관련, 야권 정계의 한 핵심관계자는 19일 <시사오늘>과의 만남에서 “어차피 국민의당엔 민주당으로 가고 싶은 분들이, 바른정당엔 한국당으로 가고싶은 분들이 있다”며 “그 분들을 제외하고, 한국당에서 오시겠다는 분들도 받아서 중도주의를 표방하는 당이 탄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더 이상 아주 불가능한 시나리오가 아니다”라면서 “이대로 가면 지방선거에서 야권은 역사상 없었던 공멸, 잘해야 한국당만 명맥을 이을 것이라는 위기감을 공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같은 날 또 다른 야당의 당직자도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요는 민주당 견제에 문제가 되는 것은 친박과 호남 아니냐"며 "이 두 가지가 어떻게든 해결되면, 야권 전체의 삼당합당도 일어날 수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본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의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