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햇볕정책 버리나…‘우클릭’ 움직임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민의당, 햇볕정책 버리나…‘우클릭’ 움직임
  • 한설희 기자
  • 승인 2017.09.08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내 전술핵 재배치 주장 '솔솔'… ‘중도개혁당’ 정체성 고심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한설희 기자)

▲ 국민의당 일각에서 전술핵 재배치론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며 국가 안보를 둘러싸고 당내 고심이 깊어지는 상황이다.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중도개혁정당’ 이미지 구축을 위해 노력하는 국민의당이 어떤 대북관을 당의 정체성으로 선택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뉴시스

국민의당 일각에서 전술핵 재배치론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며 국가 안보를 둘러싼 당내 고심이 깊어지는 상황이다. 핵무장 요구를 통해 ‘우클릭’ 행보를 강화할 것인지,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 기조를 지지할 지 이목이 집중된다.

호남계 대표인사인 정동영 의원은 지난 4일 자신의 SNS에서 “사드를 배치하고 제재에 매달리고 한미일 삼각공조를 강조하는 것은 박근혜 정부의 논리”라며 대화를 통한 해결을 시사했다.

특히 박지원 의원은 안 대표 당선 직후 28일 C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에 출연해 "(안 대표에게) 가장 첫째로 우리 국민의당은 김대중 대통령의 햇볕정책을 이어받아 남북 교류협력, 전쟁을 억제하고 평화를 지키는 대북정책의 정체성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며 햇볕정책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반면 당내 몇몇 의원들은 핵무장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이언주 의원은 지난달 30일 의원 워크숍에서 “대북억제력과 한반도의 전력 균형을 위해선 핵무장이 불가피한 것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김동철 원내대표 역시 7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전술핵 재배치를 직접 거론했다. 그는 “(중국에게) '당신들 그렇게 나오면 우리도 전술핵 재배치를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하자"고 설명했다.

국회 국방위 간사인 김중로 의원 또한 지난 5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그동안 쉬쉬했던 전술핵 배치를 포함해 가능한 모든 옵션을 심각히 검토할 단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안 대표는 지난 6일 오후 광주첨단과학국가산업단지 경영자협의회에서 북핵 대응 관련 당의 정책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종합적 검토해야다는데 동의한다"며 당내 햇볕정책이 수정될 가능성을 암시한 바 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