秋vs친문계 지방선거 공천권 논란…핵심쟁점은?
스크롤 이동 상태바
秋vs친문계 지방선거 공천권 논란…핵심쟁점은?
  • 최정아 기자
  • 승인 2017.08.21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최정아 기자)

“과거에 머무르지 않고 미래를 잘 설계하겠다. 정교하고 과감하게 하겠다.”

지난 18일 당 혁신‧개혁을 기치로 야심차게 출범하려 했던 더불어민주당 정당발전위원회(이하 정발위)가 위기를 맞았다.

내년 지방선거 공천권을 둘러싸고 추미애 대표와 친문계 의원 간 SNS 공개설전(舌戰)이 일어난 것. 이에 따라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 당청갈등으로 논란을 빚었던 추미애 리더십이 다시 흔들리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 秋vs친문계 갈등 심화되나?…‘선거 공천권’ 논란

정발위는 내년 지방선거 공천 방식 변경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조직이다. 하지만 조직 구성을 논의하기도 전부터 논란이 일었다. 일부 친문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추미애 대표가 정발위를 통해 지방선거 공천룰을 특정세력에 유리한 방향으로 입김을 넣을 수 있다며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온 것이다.

지난 18일 열린 비공개 당 의원총회에서 윤호중·전해철·홍영표·최인호·황희 의원 등 친문계 의원들이 “결정부터 하고 통보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당헌‧당규에 따르면, 공직선거(지방선거) 1년 전인 6월13일까지 ‘선출직 평가위원회’를 구성해야한다. 하지만 민주당은 아직까지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하지 못한 상황이다. 친문계를 중심으로 “현 당헌‧당규에 지정된 선거 공천방식을 변경하려는 정발위 구성 자체에 정치적 의도가 숨겨져 있다”는 주장이 나온 이유도 이러한 맥락이다.

이에 대해 대표 친문(親文) 의원으로 꼽히는 민주당 전해철 의원은 이날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대선이라는 특수한 상황을 감안하더라도 9월13일을 당헌·당규 평가위원회의 데드라인으로 삼아 내년 지방선거 시도지사·기초광역 의원 공천 원칙과 기준을 발표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회의실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 '김상곤 혁신안' 화제된 이유…"文 당대표 시절 마련돼"

또다른 쟁점의 핵심은 1년 전 지방분권 차원에서 마련됐던 ‘시·도당 공천권’이 유지될 수있는지 여부다.

즉,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이던 시절인 2015년, 김상곤 당시 혁신위원장(현 교육부 장관)이 주도로 만든 당혁신안이 중심이다. 이 혁신안엔 지방분권 강화 차원에서 ‘시도당의 공천권을 대폭 강화’한 내용이 담겨있다.

친문계 의원들은 이 경선룰이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전해철 의원은 지난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난 혁신위원회에서 어렵게 마련해 이미 당헌·당규에 반영시킨 혁신안조차 실천하지 않으면서 당원의 신뢰와 지지를 구하고,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와 혁신을 이야기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황희 의원 또한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회의원과 시도지사의 중앙당이 갖고 있는 전력공천 권한은 여전히 유효하다”며 “시도당에서의 경선방식에 대해서는 당원권 강화 여부와 무관한 부분이고 경선 룰은 이 틀에서 당원권 강화방향으로 논의하면 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19~20일 이틀에 걸쳐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며 자신의 입장을 적극 어필했다. 추 대표는 지난 20일 “중앙당이 (시도당의) 공천권을 회수하려고 한다든지 문 대통령의 발목을 잡으려한다든지 소설 같은 허구와 왜곡을 시도하고 있다”며 강력 반박했다.

또 추 대표는 21일 당 혁신기구인 '정당발전위원회'(정발위) 활동에 대한 당내 논란과 관련 “정발위 논란을 지나치게 갈등구조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또 ‘김상곤 혁신안’에 대해선 “김상곤 혁신안은 최고위에서 수정의결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의결했다. 바이블(성경)이 아니다”며 “(김상곤) 혁신안 규정을 지난 총선과 대선에서도 적용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민주당은 추후 의총을 재소집해 이 사안을 다시 논의하기로 했지만 구체적인 일정은 잡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담당업무 : 국회 및 더불어민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후회없는 오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