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김현정 기자)
KEB하나은행은 18일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인 HAI(하이) 뱅킹에서 '지방세 간편 납부 서비스' 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
지방세 간편 납부 서비스는 HAI 뱅킹의 기존 거래 이용 방법과 동일하다 . KEB하나은행의 대표번호로 △지방세 △지방세 조회 △세금 △공과금과 같은 간단한 명령어를 입력하거나, △지방세 알려줘 △지방세 내줘 라고 대화형 문장으로 문자메시지를 보내면 손님이 납부해야 할 지방세 목록을 보여 준다 .
이어 조회된 지방세 목록 중에서 납부할 항목 번호를 선택하고 인증 번호를 문자로 발송하면, 손님이 선택한 지방세가 간단히 납부된다. 현재는 지방세만 조회 및 납부 가능하며, 향후 다양한 세금 및 공과금으로 서비스를 확대 할 예정이다 .
KEB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한준성 부행장은 "HAI 뱅킹은 기존의 뱅킹 채널을 쉽고 편리하게 대체할 수 있는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이다"며 "향후 사물인터넷(IoT) 환경에서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생활금융 인공지능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
한편 ‘HAI 뱅킹’ 은 KEB하나은행의 인공지능 시범서비스로, 문자메시지(SMS)를 통해서 조회 및 송금 할 수 있는 텍스트 뱅킹에 인공지능 자연어 처리 기술을 적용했다. 키워드 형태의 명령어 뿐만 아니라 자연스러운 대화도 인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손님은 문자메시지로 △간편 송금 △잔액 및 거래내역 조회 △실시간 환율조회 등을 실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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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우명 : 행동하는 것이 전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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