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1만원' 협상 타결될까…노동·경영계 릴레이 회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최저임금 1만원' 협상 타결될까…노동·경영계 릴레이 회의
  • 최정아 기자
  • 승인 2017.06.27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최정아 기자)

노동계와 경영계가 오는 28~29일 양일간 최저임금을 결정짓는 전원회의를 개최한다. 내년도 최저임금 법정시한이 오는 29일인만큼, 이번 회의에서 최저임금 협상이 타결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27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최저임금위원회(이하 최임위)는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제4차 전원회의를 개최한다. 28일과 29일에는 5차, 6차 전원회의를 잇따라 개최할 예정이다.

최임위는 27일 최근 최임위 소속 전문위원회에서 심사한 생계비 기준 등을 보고받을 예정이다. 앞서 전문위원회는 올해도 지난해처럼 1인 가구를 기준으로 하는 '미혼 단신 근로자 생계비'를 최저임금 산정 기준으로 하되 가구 생계비는 심의 참고자료로만 활용하기로 했다.

전문위원회 보고가 끝나면 노동계와 경영계간 신경전이 본격적으로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노동계는 올해 시간당 6470원인 최저임금을 내년에 1만원까지 올리고 '가구 생계비'를 기준으로 최저임금 인상률을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최저임금을 받는 노동자가 가구생계를 책임지는 경우가 많다는 이유다.

반면 경영계는 최저임금을 1만원으로 올리면 영세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에게 부담을 안겨줄 수 있다며 올해도 동결 내지 점진적 인상을 주장하고 있다.

한편, 일각에선 올해도 최저임금이 법정시한을 넘겨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노동계의 불참으로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였던 최임위가 지난 15일에서야 첫 가동된데다 법정시한을 이틀밖에 남겨두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또 노동계 안팎에서는 최임위가 장관 고시일(8월5일) 20일전(7월16일)까지 합의안을 내면 법적 효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이즈음 최저임금이 결정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담당업무 : 국회 및 더불어민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후회없는 오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