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의 ‘변화’, 국회 정책 연대로 이어질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지원의 ‘변화’, 국회 정책 연대로 이어질까?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7.06.09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소야대 현실, 여당도 야당도 협치해야 개혁 완성 가능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슬기 기자)

▲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가 위기에 빠진 당을 구할 수 있을까. ⓒ뉴시스/그래픽디자인=김승종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가 위기에 빠진 당을 구할 수 있을까. 국민의당이 여당과의 ‘정책 연대’를 통해 대선 이후 위기에 빠진 당의 활로를 모색하는 모습이다. 일각에선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저격수였던 박 전 대표가 최근 정부 여당에 우호적인 발언을 하는 이유도 이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시선도 있다. 즉, 연정을 위한 밑그림을 그린 게 아니냐는 주장이다.

박 전 대표는 지난 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의당의 역할로 총리 인준안은 국회 본회의를 무사히 통과했다. 현재 김상조, 강경화, 김이수 세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도 빨간 불이지만 이번에도 국민의당의 협력과 역할이 필요하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집권 초기 국회에서 최소한 180석 이상의 협조를 확보할 수 있는 길을 모색, 선택해서 이를 바탕으로 향후 적폐를 바로잡는 법률 정비를 하는 것이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과 개혁을 위해 가장 필요한 전략이자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한 때 '문재인 저격수'라고 불릴 만큼 문재인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웠던 박 전 대표의 이같은 발언을 놓고 정치 일각에선 향후 당의 진로설정을 염두에 둔 여당과의 연대를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지난 대선의 시대정신이 ‘적폐청산’이었던 만큼 개혁을 위해선 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등의 공통공약을 중심으로 한 개혁 정책 연대 추진을 위한 행보라는 것이다.

이미 지난 대선 때 박 전 대표는‘3단계 연정론’을 제시한 바 있다. 당시 그는 당 대선후보 경선 과정에서 “여소야대 정국이기 때문에 자동으로 3단계 연정 체제가 갖춰진다고 본다”며 “아마 국민이 자동으로 연합이나 연대, 연정의 길을 만들어주실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이 ‘신정부의 국정환경과 국정운영 방향’ 보고서에서 제시한 ‘국회 정책 연합’이 박 전 대표의 주장과 맞닿으며 이같은 연대설이 더욱 설득력을 얻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이 후보였을 당시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산하기구였던 ‘국민의나라위원회’와 ‘민주연구원’이 공동으로 작성한 해당 보고서에는 신정부의 핵심 과제로 안정적인 국회 관계와 당‧정‧청 협력 모델 구축을 제안했는데, 이는 사실상 박 전 대표의 발언과 맥을 함께 한다.

특히 구체적인 국회 정책 연합 형성 방법으로 단독정부를 유지한 상태에서 일부 야당과 사안별 협력을 추진하거나 국회 내 개혁연합을 구축하는 방안, 통합정부 구성을 포함한 통합 및 연정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방안 등도 언급됐다.

또한 호남에서 낮은 지지율을 기록하며 위기에 빠진 국민의당에겐 여당과의 정책연대가 빠르게 당을 수습하고, 야당으로서의 정체성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이 정치권 안팎의 중론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현재 국민의당의 위기를 탈출하기 위해선 야당으로서의 선명성을 드러내기 보다 문 대통령과 여당의 지지도에 기대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하기도 했다.

9일 <시사오늘>과 만난 국민의당 관계자는 “박 전 대표의 발언 의도가 민주당과의 흡수나 통합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지 않는가.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미 민주당과 흡수통합은 우리당이든 민주당에서 모두 부인한 만큼 통합연대 가능성은 희박하지 않은가”라며 “민주당도 여소야대 정국에서 우리당의 역할이 없다면 어떤 정책도 추진할 수 없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고, 우리당도 당을 수습하고, 향후 선거에서도 안정적으로 당을 운영하기 위해서라도 정책적 연대는 필요하지 않겠는가. 사실상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에게 박 전 대표가 향후 정국을 어떻게 운영해야 할지 그 방법을 알려준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