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인준안] 한국당 靑과 강경 대립 선포, 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낙연 총리 인준안] 한국당 靑과 강경 대립 선포, 왜?
  • 송오미 기자
  • 승인 2017.05.30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권 초반 기선제압·제1야당 선명성 부각·집토끼 단속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송오미 기자)

▲ 자유한국당이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등을 놓고 연일 강경발언을 쏟아내며 청와대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한국당이 몽니를 부리고 있다”는 비판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 뉴시스/그래픽디자인=김승종

자유한국당이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등을 놓고 연일 강경발언을 쏟아내며 청와대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한국당이 몽니를 부리고 있다'는 비판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는 흩어진 보수층 결집을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낙연 총리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윤후덕‧국민의당 김광수, 바른정당 김용태 간사는 30일 오후 회동을 갖고 인사청문회 심사경과 보고서를 31일 오전 10시 전체회의를 열어 의결하기로 합의했다. 한국당 경대수 간사는 결국 불참했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한국당의) 입장이 간사회의에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정해져서 (경 의원이) 참여하지 못한다는 말씀을 들었다”고 전했다.

한국당은 이 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준을 거부하기로 한 상태다.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지난 29일 문재인 대통령의 ‘공직 배제 5대(병역 면탈‧부동산 투기‧세금 탈루‧위장 전입‧논문 표절) 원칙’과 관련한 입장 표명 직후 의원총회를 열어 이 같은 방침을 정했다고 기자들에게 전했다.

이에 더해 한국당은 강경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정 권한대행은 3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19대 대선평가와 자유한국당이 나아가야 할 길’ 토론회 인사말에서 전날 문 대통령의 입장 표명에 대해 “전형적인 자기합리화이자 거만한 꼼수라 생각하며 수용할 수 없다”며 “특히 5대 원칙은 그야말로 원칙이고 실제 적용엔 구체적 기준이 필요하다고 말한 건 궤변”이라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이에 앞선 같은 날 오전에도 정 권한대행은 BBS 불교방송 〈전영신의 아침저〉에 출연해 “참여해서 반대 의사를 표시할지, 참여 자체를 거부할지 좀 더 논의해보겠다”면서 “로텐더홀에서 반대 시위를 하는 방법도 있다”고도 주장했다.

오는 31일 이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이 예정된 가운데, 한국당은 본회의에 들어가서 반대표를 던질지, 애초에 표결에 참여하지 않을지에 대해서는 아직 최종 결정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한국당이 어떤 결정을 내리든 임명동의안 통과 여부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국민의당(40석)이 지난 29일 “대승적 차원에서 총리 인준안 처리에 협조하기로 했다”고 밝히면서 민주당 의석수 120석에 40석이 더해져 임명동의안 통과 조건을 이미 갖춘 상태이기 때문이다.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은 재적의원(299명) 과반수 출석에 출석 의원 과반수가 찬성하면 통과된다. 

표결에 어떠한 영향도 줄 수 없는 한국당이 정권 초기 높은 지지율을 얻고 있는 문재인 정부를 향해 강경 모드로 임하고 있는 것을 두고 '문재인 정부 초반에 기선을 제압해 제1야당의 정체성과 선명성을 부각하고, 기존 지지층을 결집하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현재 야당인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한국당에 비해 문재인 정부를 향해 상대적으로 온건한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를 틈타 한국당이 두 야당과 대조적인 모습을 보인다면, 한국당은 제1야당이라는 선명성을 부각하고, 나머지 두 야당에는 민주당 2중대 낙인을 찍어 반사이익을 누릴 수 있다.

즉, 흩어졌던 보수층을 결집하는 동시에 대선 패배 후 어수선한 당내 분위기도 추스를 수 있다. 게다가 문재인 정부에게 '한국당은 다루기 쉽지 않다'는 인상을 심어주는 등, 정권 초반 기선제압을 통해 향후 정국 주도권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한 의도도 내포돼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몸값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인사청문특위 한국당 관계자는 30일 〈시사오늘〉과 만난 자리에서 “지금 한국당 지지율이 거의 8%대까지 떨어졌다. 여기서 더 떨어질 지지율이 있겠나. 이왕 이렇게 된 거 정체성을 지키자는 기류가 강해서 강공모드로 가고 있다”면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지금보다 더 엄격하게 검증할 것이다. 둘 중에 하나는 낙마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다른 인사청문특위 한국당 관계자도 이날 〈시사오늘〉과 만나 “솔직히 야당이니까 문재인 정부에 대해 스크래치를 내려고 할 수밖에 없다”면서 “이낙연 후보자는 이정도로 한다고 해도 강경화, 김상조 후보자에 대해서는 더 심한 잣대를 들이댈 것”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세상을 밝히는 등불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