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도 '文 코드 맞추기'…가시적 성과는 '안갯속'
스크롤 이동 상태바
4차 산업혁명도 '文 코드 맞추기'…가시적 성과는 '안갯속'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7.05.29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실생활에 와 닿지 않는 4차 산업…이통사들만 바쁘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 손정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해 대통령 직속으로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국민이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는 4차 산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4차 산업의 현실적 실현이 언제쯤 가능할지 주목되고 있다.

29일 통신 업계에 따르면 오는 2030년 기준, 4차 산업이 전 영역에서 활용되면 생산성 향상으로 경제성장률은 연 1.3% 상승하게 되며 일자리는 196만~235만개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29일 통신 업계에 따르면 오는 2030년 기준, 4차 산업이 전 영역에서 활용되면 생산성 향상으로 경제성장률 연 1.3% 상승하게 되며 일자리는 196만~235만개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이런 시장 분위기를 파악한 문 대통령은 후보자 시절부터 4차 산업을 강조해 왔다. 그는 △산업혁명 플랫폼 구축 △신생기업의 열기가 가득한 창업국가 △규제 혁신과 공정한 시장 질서 △R&D, 교육 개편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특히 산업혁명 플랙폼 구축에는 △세계 최초 초고속사물인터넷망 구축 △자율주행차 기술 선도 국가 △신재생에너지 시대 개막 △혁신도시를 지역 신성장동력 전진기지로 구축 등이 포함, 통신 업계에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

통신 업계는 문 대통령의 공약에 발맞춰 4차 산업을 준비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조직 내부에 AI 전담팀을 새로 꾸리는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의 주도권 확보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이를 위해 향후 3년간 글로벌 선도기업 및 스타트업과 개방·협력의 장이 되는 '뉴 ICT' 산업 생태계 조성·육성에 5조원, 5G 등 미래형 네트워크에 6조원 등 11조원을 투입한다고 지난 1월 밝힌 바 있다.

KT는 한국형 4차산업 혁명을 이끌기 위해 △일자리(인공지능을 활용한 재교육과 일자리 매칭) △고령화·저출산(로봇, 원격의료, 재택근무) △사회 안전망(지능형 네트워크와 해양 안전 솔루션 등) △환경(스마트에너지, 공기질 관측 솔루션) △교육(인공지능 및 가상현실 기반의 맞춤형 교육) △산업의 디지털화(IoT를 활용한 효율화) △5G 인프라(민관 협력 강화, 투자 인센티브) 등을 7대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올해 LG유플러스도 '빅데이터 센터'를 신설하는 등 주도권을 잡기 위해 나서고 있다. 센터는 △회사업무의 효율성을 끌어 올리기 위해 분석하는 팀 △데이터 판매 등 외부사업을 기획하는 팀 △비디오포털과 인터넷TV(IPTV) 등에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개인화 맞춤추천을 제공하는 팀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LG유플러스는 IoT를 활용해 스마트홈 구현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아직 갈길은 멀어 보인다. 업계에 지금 보여주고 있는 5G 등 4차 산업과 관련된 것들이 아직은 국민의 실생활에서 피부로 와닿지 않기 때문이다.

대다수 국민이 4차 산업에 대해 아직은 먼 나라 이야기 같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홈 IoT, VR, 드론 배달, 자율 주행차, 무인 상점 등이 아직은 초기 단계로, 4차 산업이 도래했다고 느끼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런 이유로 4차 산업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도 크다.

업계 관계자는 이날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아직 갈길이 멀긴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온다면 경제 성장은 무궁무진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통신업계는 물론 정부도 함께 고민하며 협업해 전 세계에서 4차 산업을 주도하고 국민들이 실제로 경험할 수 있는 실생활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려의 목소리를 잠재우도록 통신 업계는 계속해 현실에서 만날 수 있는 4차 산업 실현을 위해 더욱 고군분투 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