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대표를 보면 당의 방향이 보인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원내대표를 보면 당의 방향이 보인다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7.05.17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부담 줄인 더민주…´호남 탈환´ 국민의당
자유한국당·바른정당·정의당 ´우선은 이대로´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새 정부 출범과 더불어 국회도 각 당별 정비에 들어갔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16일 우원식 의원, 김동철 의원을 각각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했다. 자유한국당은 정우택 원내대표, 바른정당은 주호영 원내대표, 정의당은 노회찬 원내대표 체제다. 각 당의 원내대표를 통해, 향후 당의 행보를 엿볼 수 있다.

▲ 새 정부 출범과 더불어 국회도 각 당별 정비에 들어갔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16일 우원식 의원, 김동철 의원을 각각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했다. 자유한국당은 정우택 원내대표, 바른정당은 주호영 원내대표, 정의당은 노회찬 원내대표 체제다. 각 당의 원내대표를 통해, 향후 당의 행보를 엿볼 수 있다. (왼쪽부터) 우 원내대표, 정 원내대표, 김 원내대표, 주 원내대표, 노 원내대표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 민평련계 비문 우원식, 청와대 부담 덜기

더불어민주당은 민평련계 혹은 김근태계로 분류되는 우원식(3선·서울노원구을) 원내대표를 뽑았다. 우 원내대표도 크게는 범친문(구 범친노)에 속하지만, 더 확실한 친문색의 홍영표 의원을 제쳤다는 점을 주목할 만하다. 이는 청와대의 부담을 덜고, 여당으로서 당의 내실을 다지는 데 주력하겠다는 메시지로 읽힌다.

앞서 이호철 전 민정수석과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 최재성 전 의원 등 핵심 친문인사들은 2선으로 후퇴했다. 청와대와 문재인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다. 그간 민주당이 공격받아온 ‘패권주의’에 대한 일종의 반문(反問)이기도 하다.

물론 우 원내대표가 많은 준비를 해온 점도 있지만, 그보다는 당내 탕평책의 성격도 있다. 이미 추미애 대표가 친문계의 지원 하에 당권을 쥐었고, 역시 친문인 김태년 의원이 정책위의장을 맡은 상황에서 우 원대표로 균형을 잡은 셈이다. 비문계 핵심 대부분이 국민의당으로 이동한 상황에서 남은 옛 계파는 민평련계(86그룹) 뿐이라는 점도 한 몫 했다.

우 원내대표를 뽑은 민주당은 향후 청와대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기 보다는, 여당으로서의 자강(自彊), 그리고 당내 안정을 우선시 할 가능성이 높다

자유한국당 : 충청친박 정우택, 위태로운 조정자

자유한국당은 정우택(4선·충북청주상당구) 원내대표 체제를 유지하는 쪽을 선택했다. 선거에 책임을 지고 자리를 물러난 사람은 이철우 사무총장 뿐이다. 이정현 전 대표 이후 당의 대표 직은 쭉 비어있었다. 그 사이 원내대표직은 정진석 의원에서 현재의 정 원내대표로 이어졌다. 두 사람의 공통점은 계파색이 옅은 친박, 그리고 충청도 지역구 의원이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당에서 이들에게 기대하는 역할과 같다. 사분오열 직전의 당을 조정할 인사다.

정 원내대표의 당선은 여전히 당내의 주류가 친박계임을 보여줬다. 하지만 계파색이 옅은 인물, 그리고 수도권이나 TK(대구경북)이 아닌 충청권 인사로 가급적 조정을 해보겠다는 의지를 보인 셈이다. 하지만 대선 때 잠시 수면 아래로 내려갔던 당내의 주도권 싸움은 끝나지 않았다. 게다가 대선을 치르고 나서는 비박계에 새로운 구심점이 생겼다. 바로 홍준표 전 경남지사다.

구심점을 얻은 비박계의 거센 도전에, 정 원내대표는 최대한 갈등의 가시화를 피하고 우선 정부여당 견제에 힘을 쏟고 있다. 하지만 위태로운 평화다. 일각에선 지도부 교체 목소리가 나온다. 한국당에 조만간 풍랑이 일 것이라는 것이 현 정가의 중론이다.

국민의당 : 호남 중진 김동철, 근거지 탈환 시도

국민의당은 지난 대선에서 막판에 역전을 허락하며 3위라는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그보다 더 뼈아픈 것은 호남에서의 참패다. 선거 전략의 실패와 맞물리며 안방이 흔들리는 상황에 처했다. 그런 와중에서 치러진 원내대표 선거에서 국민의당은 김동철(4선·광주광산구갑) 의원이 선출됐다. 이는 호남 탈환의 의지의 재표출로 해석된다.

경쟁 상대였던 김관영 의원과 유성엽 의원도 지역구는 전북에 있다. 그러나 두 사람은 김 의원과는 약간 색이 다르다. 국민의당 내 소장파에 가깝다. 김 의원은 민주당에 있을 때는 김한길계로, 국민의당으로 넘어온 후에는 안 전 의원과 더 가까운 인사로 분류된다. 유 의원은 소신이 뚜렷하기로 유명해 계파색이 옅다.

반면 김 의원은 박지원 전 대표를 중심으로 한 대(對) 민주 강경파에 속한다. 원내대표에 취임하자마자 문 대통령을 향해 “협조할 것은 협조하겠지만 그러나 해서는 안 될 일 을 할 때는 국민의당이 가장 앞장서서 막아낼 것” 이라며 견제구를 날리기도 했다. 이는 민주당과 확실하게 선을 그으면서, 당분간은 호남 탈환에 중점을 찍을 것으로 보인다. 자연히 바른정당과의 연대 내지는 통합론은 조금 더 요원해졌다.

바른정당 : TK 율사 주호영, 다음을 더 주목하라

바른정당은 1박 2일에 걸친 연찬회 끝에, 자신의 길을 가기로 했다. 그리고 다음달 지도부를 선출할 예정이다. 자강(自彊)의 길을 선택한 국민의당의 다음 지도부에 시선이 쏠린다. 유승민 의원의 선출에는 후보 그 자신의 매력과 콘텐츠도 있었지만, 보수의 근거지 TK 패권론의 신봉자들도 한 몫 했다. TK출신, 그리고 법조인이라는 소위 '혈통'이 중요했다. 두 조건을 모두 갖춘 주호영(4선·대구수성구을) 원내대표의 선출도 그 영향이 없지 않았다.

하지만 바른정당은 이번 대선을 통해 두 가지 교훈을 얻었다. 믿었던 TK에선 표를 보내오지 않았다. 대신 전국적, 그리고 젊은 세대로 존재감과 지지세를 약간이나마 확보했다. 한국 보수정당이 헤어나오지 못했던 TK 패권론을 바른정당이 벗어날 수 있느냐는 다음 지도부 선출에 달려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정의당 : 스타 정치인 노회찬,

정의당은 이번 대선을 통해 도약을 해냈다. 비록 대선후보였던 심상정 상임대표는 6.17%라는 약간은 아쉬운 성적으로 낙선했지만, 정당의 인지도와 지지도를 대폭 끌어올리며 진보정당 최초로 지지율 3위라는 위업을 달성했다. 정의당이 이 자리까지 오기까지는 진보의 스타 정치인 투톱, 심 대표와 노회찬(3선·경남창원성산) 원내대표의 힘이 절대적이었다.

정의당의 원내대표 자리는 둘 중 한 사람으로 사실상 예약되어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그리고 이번엔 심 대표가 대선에 나갔고, 노 원내대표가 선대본부장으로 이를 도왔다. 두 사람은 과거 지방선거에서도 경기도지사와 서울시장에 각각 출마한 바 있다.

이번 대선을 통해 정당으로서의 인지도를 대폭 끌어올린 정의당은, 우선은 노 원내대표 체제로 안정감 있는 항해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엔 다음 원내대표를 누구에게 맡기느냐에 따라 그간 두 ‘스타 정치인’에게 지워온 짐을 나눠질 예정이다. 또한 당의 세대교체가 어느 방향으로 이뤄 지느냐, 지금 안고 있는 내부 갈등이 어떤 방향으로 가느냐를 짐작할 수 있을 전망이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