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홈이 대세"…이통사, 아파트에 IoT를 입히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스마트 홈이 대세"…이통사, 아파트에 IoT를 입히다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7.02.21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유플러스-제일건설·SK텔레콤-아시아디벨로퍼 사업 협약 체결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 손정은 기자)

단지 주거공간의 의미를 벗어난 스마트 아파트가 대세로 떠오른 가운데 이통사들이 앞다퉈 아파트에 IoT를 입히며 스마트 홈을 만들고 있는 모양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와 SK텔레콤은 각각 IoT와 AI 서비스를 아파트에 제공하며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 21일 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와 SK텔레콤은 각각 IoT와 AI 서비스를 아파트에 제공하며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LG유플러스, SK텔레콤

LG유플러스는 종합건설업체인 제일건설의 프리미엄 아파트 1만 여 세대에 홈 IoT 서비스를 공급한다.

이에 LG유플러스와 제일건설은 지난 8일 협약식을 진행했으며 사업협약에 따라 LG유플러스는 우선 오는 3월 평택 고덕신도시에 분양 예정인 제일건설의 프리미엄 아파트 '제일풍경채' 1022세대에 홈IoT 서비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향후 제일건설이 건설·공급하는 9000여 세대의 아파트 단지에도 서비스를 확대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구축되는 서비스는 기존의 홈 네트워크와 LG유플러스의 홈IoT 서비스를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통합 시스템으로, 입주민들은 스마트폰 앱(IoT@home)에서 입주 시 설치된 조명, 냉·난방, 가스, 화재감지 등 유선 기반의 기존 빌트인 시스템은 물론 개별 구매하는 LG전자, 삼성전자 등 IoT 생활 가전도 통합 제어할 수 있게 된다.

IoT 전용앱 'IoT@home'은 통합 제어뿐만 아니라 연동된 IoT 가전제품의 사용 패턴을 분석해 출·퇴근, 주말, 여행 등 다양한 기기 제어 시나리오를 이용자에게 추천해 상황에 따라 최적화된 가전 사용을 유도하고 스마트폰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외출 및 귀가 시 기기동작을 자동 실행해 편의를 제공한다.

류창수 LG유플러스 IoT제휴담당 상무는 "이번 협약을 통해 LG유플러스 홈 IoT 서비스가 제일건설 아파트 입주민들의 삶을 한층 윤택하게 할 것"이라며 "특히 신도시 아파트 단지는 IoT 서비스에 관심이 많은 젊은 세대들의 입주가 예상돼 많은 호응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SK텔레콤도 LG유플러스에 이어 음성인식 아파트에 주목, 신개념 아파트 현실화에 앞장서고 있다.

SK텔레콤은 전문 부동산 기획/개발 기업인 아시아디벨로퍼와 아파트에 음성인식 기기와 인공지능, 스마트홈 기능을 결합하는 신개념 '음성인식 스마트홈 아파트'를 최초로 선보이기 위한 계약을 지난 17일 체결했다.

오는 2021년 판교 백현동 내 한국식품연구원 단지에 조성될 규모 '음성인식 스마트홈 아파트'는 세대별로 거실 및 각 방에 총 5500대의 음성인식 AI기기 '누구(NUGU)'를 배치하는 형태로 제공되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누구'는 음악을 들려주거나, 일정을 확인해주는 기본 기능 외에 SK텔레콤의 스마트홈과 연동돼 댁내 조명이나 난방, 가스차단기, 엘리베이터 호출 등 각종 편의 기능들을 음성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음성인식 스마트홈 아파트'는 상반기 분양이 시작돼 2021년 입주 예정이며 아파트의 분양과 관리는 아시아디벨로퍼가 효율적 업무 진행을 위해 별도 설립한 전문 시행사인 '성남알앤디피에프브이'가 맡는다.

차인혁 SK텔레콤 IoT사업부문장은 "고객들에게 기존의 스마트홈을 뛰어넘는 새로운 차원의 편의 제공을 위해 아시아 디벨로퍼와 거주공간과 음성인식, 인공지능, 스마트홈을 결합하는 색다른 도전에 나섰다"며 "이번 도전을 통해 고객들이 기존에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업계 관계자는 이날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스마트 홈은 시장의 수요를 상승시키고 분양시장에서의 차별화, 신도시와 20~30대를 겨냥 하는 등 더욱 확장될 것"이라며 "현재는 홈 IOT 시장에서 LG유플러스가 독주를 하고 있으며 SK텔레콤이 그 뒤를 잇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