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재무장관회의 개최…보호무역주의 공동대응책 논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일 재무장관회의 개최…보호무역주의 공동대응책 논의
  • 정은하 기자
  • 승인 2016.08.25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정은하 기자)

▲ 오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일 재무장관회의가 1년 3개월 만에 열린다. ⓒ뉴시스

오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일 재무장관회의가 1년 3개월 만에 열린다.

기획재정부는 25일 "양국 장·차관 및 실무자가 재무당국 업무 전반을 논의하는 제7차 한·일 재무장관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양국은 이번 회의에서 보호무역주의를 타파하기 위한 공동 대응 강화 방안을 주요 의제로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한일 재무장관회의에 한국은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해 최상목 기재부 1차관과 6개 부서 국장 등이 참석한다. 일본은 아소 부총리를 비롯해 사무차관, 재무관 등 35여명의 대표단이 한국을 방문한다.

통상적으로 재무장관회의가 열리기 전 양국은 회의에서 논의할 의제를 주고받는다. 이번 회의를 앞두고 한·일이 상대국에 보낸 사전 의제에 통화스와프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기재부 관계자는 "통화스와프 문제는 우리가 일본측에 보낸 의제와 일본이 우리측에 보낸 의제에 포함돼 있지 않다"며 "통화스와프는 상대방이 있고 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있기 때문에 공식 행사 의제로 포함되지는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한국과 일본은 2001년 7월 협정을 체결한 후 약 14년간 통화스와프를 유지해 왔으나 이후 일본 신사참배, 독도 문제 등을 둘러싸고 한일 관계가 악화되면서 규모가 줄다가 지난해 2월 중단됐다.

양측은 이번 회의에서 최근 각국에서 확산되고 있는 보호무역주의 타파를 위한 공동대응 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또 구조개혁 등 정책공조 노력 지속, 역내 금융시장 안정 방안, 국제금융기구 협력 강화 등을 논의할 전망이다.

황건일 기재부 국제금융정책국장은 “일본도 대외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최근 전세계 흐름으로 이어지는 보호무역주의에 공동대응하는 방식이 중요한 이슈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한일 재무장관회의는 지난 2006년 처음 시작돼 올해로 7회째를 맞는다. 양국 외교관계 악화에 따라 2013년과 2014년 회의가 중단됐다가 지난해 5월 최경환 전 부총리와 아소 다로 부총리 간의 만남으로 재개된 바 있다.

담당업무 : 공기업과 재계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變係創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